2018년 11월 26일 월요일

모바일결제, 캐시리스 - 모바일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모바일 결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0월 31일
체  재:A4판 248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5월~10월
2. 조사대상 : 주요 컨택트리스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QR코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멀티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모바일 결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모바일 결제 시장이란 NFC를 탑재한 스마트폰 등을 매체로 리더 라이터에 대기만 하면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 서비스 및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QR코드를 매체로 한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시장규모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컨택트리스 결제 서비스, 모바일컨택트리스 결제 서비스, QR코드 결제 서비스, 멀티 결제 서비스 등

【조사 결과 서머리】
◆ 일본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17년도 1조엔에서 2023년도에는 4.3조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
~ 카드리스화의 진전과 QR코드 결제의 확대경향이 강해져 ~

그림1. 일본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취급금액 기준
주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 및 QR코드 결제 합산치)는 1조엔까지 확대했다. 일본시장에서 Apple Pay의 도입 및 Google Pay의 본격 전개로 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가 급속히 확대하고 있는 것과 함께 QR코드 결제의 보급 및 이용확대로 시장은 확대기조로 추이하고 있다.

QR코드 결제는 중국에서 보급되어 있는 Alipay 및 WeChatPay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일본의 가맹점 도입이 진행되어 왔다. 2018년에 들어 일본국내에서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QR코드 결제 서비스 사업자는 도입 코스트와 낮은 수수료율을 소구해, 도입 기업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 QR코드는 마케팅 시책과 제휴하기 편하다는 특징이 있어, 결제(지불)와 연동한 포인트 부여 등, 스마트폰 앱에 편성되는 형태로 도입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카드레스화의 경향이 강해져

일본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을 영역별로 보면 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는 2016년 10월에 일본 시장에서 Apple Pay가 도입되어, 2018년에 일본국내 실제점포 및 EC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 Google Pay 서비스의 본격적으로 전개가 시작되어 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 확대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향후, nanaco 및 라쿠텐Edy와 함께 Suica와 WAON, 그리고, QUICPay가맹점에서도 Google Pay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한편, QR코드 결제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저비용 및 낮은 수수료율로 도입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떼문에 지금까지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지 않았거나 혹은 할 수 없었던 중소사업자 등에서 도입이 진행되는 것이 기대되고 있다. 또, 스마트폰 앱에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편성함으로써 포인트부여 및 판촉메일 발신 등, 고객의 이득성을 높여 고객 확보를 목적으로 마케팅 시책과의 제휴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로 하우스머니 영역에서 카드리스화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또한 일본전체에서는 캐시리스화를 추진하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향후, 캐시리스화의 중심이 되는 것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일본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 및 QR코드 결제 합산치)는 2023년도까지 4조엔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한다.

모바일 컨택트리스 결제는 Apple Pay 및 Google Pay 등 이용의 새로운 확대와 LINE Pay의 QUICPay 가맹점에서의 이용 등, 이용범위의 확대가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QR코드 결제는 소규모 사업자의 도입 및 이용확대가 기대면서, 향후는 결제 서비스 단독 도입보다는 하우스머니 영역에서 고객 유지 획득을 위한 마케팅 시책과 연동한 이용활용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