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5일 월요일

과자산업, 일본과자 - 2018년판 과자산업연감 유통과자편/야노경제연구소


2018년도 유통과자 시장은 각 카테고리 모두 견조하게 추이해 전년도를 웃돌 것으로 예상. 저출산 고령화 및 건강지향의 고조 등 기호품인 유통과자 시장에서 마이너스 요인도 많이 있는 가운데, 유통과자 시장은 성인 수요 대응 및 건강 측면에서 부가가치가 있는 과자의 개발 등에 의해서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최근은 시장 구성비가 높은 초콜릿, 스낵, 쌀과자 시장 등의 확대가 전체를 견인. 카카오 함유량이 높은 타입의 초콜릿은 횡보 추이를 보이고 있지만, 참여 메이커는 섭취습관의 정착을 위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저가격 노선이 진행되었던 스낵은 고부가가치 상품의 니즈가 두드러지고 있다. 쌀과자는 스낵 감각으로 먹을 수 있는 상품이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소비세 10% 시대의 도래에 의해 유통과자 시장은 어떻게 되는가, 그 현상과 향후를 분석했다.

◆자료 포인트
•자료 포인트
·상세한 카테고리별 분석:초콜릿, 비스킷, 쌀과자, 콩과자, 스낵, 추잉껌, 캔디·캐러멜, 타블렛과자, 수입과자 등
·과자 메이커의 건강 소구 과자 전개 상황에 대해서 앙케트 조사를 실시
·건강 소구 과자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동향에 대해서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
·유통과자 메이커, 상사, 도매 등 38사의 기업개표를 게재
•주목 토픽
·도쿄2020을 향해서 증가하는 인바운드가 미치는 영향은?
·건강 소구 과자는 어디까지 확대되는가?
·일손부족이 시장에게 미치는 영향은?
·2019년 가을에 소비세가 10%로 인상되면, 유통과자 시장은 어떻게 되는가?

◆리서치 내용

1. 유통과자 시장의 현상

1. 유통과자의 시장동향
   (1) 총 시장규모 추이
     ·유통과자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와 개황
     ·유통과자 제품별 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유통과자 제품별 시장 성장률(2010~2018년도 예측)
     ·제품 카테고리별 개황
     ·유통과자 제품별 시장 구성비 추이(2010~2018년도 예측)
   (3) 지역별 구성비(2012~2017년도)
   (4) 채널별 구성비(2012~2017년도)
   (5) 주목 업계 동향
     ①유통과자 시장에서의 “건강적 부가가치”의 가능성
     ②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
     ③용기 형태의 다양화
     ④프로모션의 변화
     ⑤가속화되는 해외 전개
     ⑥일본 내에서의 외국인 수요 확보~인바운드 대응, 무경계EC~
   (6) 향후 시장 예측 ~소비세 10%를 고려해서∼
     ·총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도~2022년도 예측)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도~2022년도 예측)
     ·참고:경감세율제도의 대상 품목

2. 참여 기업 랭킹

·판매금액·점유율(2014~2017년도)
·판매금액·전년도 대비(2014~2017년도)

3. 제품 분야별 동향

(1) 초콜릿
   ①초콜릿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②초콜릿 메이커 점유율·랭킹
     ·초콜릿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초콜릿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2) 비스킷류
   ①비스킷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②비스킷류 메이커 점유율·랭킹
     ·비스킷류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비스킷류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3) 쌀과자
   ①쌀과자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②쌀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
     ·쌀과자류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쌀과자류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4) 콩과자
   ①콩과자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②콩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
     ·콩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콩과자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5) 스낵과자
   ①스낵과자 시장규모 추이
     ⅰ) 총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ⅱ) 소재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12~2018년도 예측)
     ⅲ) 포테이토계 스낵 제품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12~2018년도 예측)
   ②스낵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
    ⅰ) 스낵과자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스낵과자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스낵과자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ⅱ) 포테이토 스낵의 메이커 점유율(2015~2017년도)
     ⅲ) 콘 스낵의 메이커 점유율(2015~2018년도)
     ⅳ) 밀 스낵의 메이커 점유율(2015~2018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ⅰ) 포테이토 스낵
    ⅱ) 콘 스낵
    ⅲ) 밀 스낵
    ⅳ) 그 외 스낵
(6) 추잉껌
  ①추잉껌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추잉껌 형상별 구성비(2011~2017년도)
   ②추잉껌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추잉껌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④제품별 동향, 시장 트렌드
(7) 캔디·캐러멜
  ①캔디·캐러멜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ⅰ) 총 시장규모 추이
     ⅱ)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2010~2018년도 예측)
   ②캔디·캐러멜 메이커 점유율·랭킹
    ⅰ) 총 시장 메이커 점유율
     ·캔디·캐러멜 메이커 점유율·랭킹(2016~2017년도)
     ·캔디·캐러멜의 매출액 추이(2010~2017년도)
     ⅱ) 하드캔디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ⅲ) 소프트캔디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ⅳ) 구미캔디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ⅴ) 캐러멜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③주요 기업의 동향
 (8) 그 외 과자 제품
   ·그 외 과자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ⅰ) 정과의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ⅱ) 강정의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ⅲ) 완구과자의 시장규모 추이,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9) 수입과자
   ①시장규모 추이(2010~2018년도 예측)
   ②제품별 동향
     ·수입과자 품목별 규모 추이(2010~2017년도)

4. 관련 시장의 동향

(1)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
(2) 건강식품 시장
(3) 특정보건용식품 시장의 동향
(4) 시리얼식품의 동향
(5) 과자·영양조정식품의 동향
   ·과자·영양조정식품 시장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과자·영양조정식품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5. 유통과자의 채널별 시장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2. 주요 채널의 동향
   (1) 과자 도매의 동향
   (2) 양판점·식품슈퍼의 동향
   (3) CVS의 동향
   (4) 드러그스토어의 동향
   (5) 통신판매의 동향

6. 과자 메이커의 건강 소구 과자 전개 상황(기업 앙케트)

·조사 요강
1. 건강·기능성 소구 과자의 전개 상황
2. 건강·기능성 소구 과자의 판매 상황
3. 기능성 소구 과자의 가격 이미지
4. 상품개발에서 흥미 및 관심이 높은 소구 포인트
5. 상품개발·마케팅에서 기능성 소구 과자의 우선 순위
6. 기능성 소구 과자의 향후 개발 의향
7. 흥미 및 관심이 높은 기능성 소구 포인트
8. 흥미 있는 기능성 소재
9. 기능성 소구 과자의 향후 마켓성
10. 기능성 소구 과자 전개 시의 과제

7. 건강 소구 과자에 대한 소비자 수요 동향(소비자 조사)

·조사요강
1. 과자의 구입 장소
2. 평상시, 구입하고 있는 과자
3. 과자를 구입할 때 건강 측면에 신경을 쓰면서 상품을 선택하는가
4. 구입하고 싶은 과자의 건강 콘셉트
5. 건강 소구 과자를 먹은 적이 있는가
6. 먹은 적이 있는 건강 소구 과자의 미각 평가
7. 건강 소구 과자의 구입 의향(비교적 비쌌던 경우)
8. 건강 소구 과자의 가격 내성
9. 과자에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은 소재

주목 기업개표
<과자 메이커>
이토우제과, 이와쓰카제과, 에자키그리코, 에치고제과, 오야쓰컴퍼니, 가스가이제과, 가메다제과, 카루비, 간로, 고이케야, 콜리스, 사쿠마제과, 산코제과, 덴로쿠, 도하토, 닛신시스코, 네슬레일본, 노벨제과, 하우스식품그룹 본사, 후지야, 후루타제과, 부르봉, 마스재팬리미티드, 메이지, 메이토산업, 몬데리즈재팬, 모리나가제과, 야오킨, 야마자키비스킷, UHA미카쿠토, 라이온과자, 롯데

<과자사·수입 상사>
에임, 고쿠분그룹본사, 스즈쇼, 미쓰비시식품, 미야타, 아리스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