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일본FX, 외환거래 - 2017년판 FX(외환증거금거래) 시장의 동향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점두 FX(외환증거금거래) 시장은 지금까지의 법정비 및 철처한 컴플라이언스와 고객 서비스의 충실화로 투자환경의 건전화와 적정화 및 고객 편리성의 향상을 도모해 왔습니다. 동시에 스마트폰의 보급에 의해서 스마트폰에서의 신규계좌 개설 및 거래가 일반적이 되고 있어 매우 친밀한 투자 상품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FX 투자가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한편 업계 각사에서는 지금까지 발생한 환시세의 변동 요인 사상을 배경으로 「리스크관리체제의 강화」 및 「재무기반의 증강」에도 주력해 왔습니다. 향후 각사가 어떠한 전략을 갖고 FX 시장을 성장·발전시켜 갈 것인지, 시장 동향 및 사이즈를 토대로 유력 기업을 통해 각사의 전략 및 장래 전망을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장외 외환증거금(보증금) 거래시장의 참여기업의 경영실태를 통해 시장동향과 전망을 파악.
조사대상처: 외환증거금(보증금) 거래시장에서 금융상품 거래업자로서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여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개별 면접취재 및 앙케트조사
조사기간:2017년 10월~2017년 12월

◆자료 포인트
· FX 투자가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어, 2017년 3월기 예탁잔액은 1조 3,178억 엔, 계좌수는 626만 계좌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큰 이벤트가 발생하는 가운데 리스크 오프의 흐름이 강해졌지만 거래액은 4,835조 엔 규모가 되었습니다. 시세 동향에 좌우되면서도 최근 몇 년은 5,000조 엔 규모를 유지하며 추이하고 있습니다.
· 2017년 11월 「금융청이 점두 FX의 레버리지를 10배로 규제한다」라는 보도가 업계를 뒤흔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레버리지는 50배, 25배로 단계적으로 인하해 왔지만, 이번에는 시장 급변시에 투자가가 결제를 하지 못해 일본발 금융시스템 불안을 유발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으로 국제적인 논의가 배경에 있습니다. 과거의 사례와 레버리지 10배 규제가 업계에 미치는 충격은 차원이 다르다는 의견도 있어, 업계 각사의 대응이 따라갈 수 있을 것인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격변의 가운데 기존의 정성·정량정보와 함께 「레버리지 규제 강화에 의한 영향」, 「자기자본 규제 비율의 재검토, 재무기반 증강에 대한 대응」 및 「FX사업에서의 AI(인공지능) 도입, 검토 실태」 외,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통화사업에 대한 대응 및 FX사업과의 상승효과와 영향」에 대해서도 청취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시장의 수치적 파악
3. FX 투자가의 속성
4. 정리

제Ⅰ장 총론편

1. 업계 동향
  (1) 업계를 둘러싼 환경
  (2) 참여 기업수
  (3) 업계의 주요 사건
2. 매장 FX거래의 시장규모
  (1) 예탁증거금 잔고(시장규모) 추이
  (2) 예탁증거금 잔고 점유율
  (3) 계좌수
  (4) 계좌수 점유율
  (5) 거래액
3. 거래소 거래 「클릭 365」의 점유율
  (1) 「클릭 365」의 예탁잔액 점유율
  (2) 「클릭 365」의 계좌수 점유율
  (3) 「클릭 365」의 거래액 점유율
4. 경영 전략, 사업 전략
  (1) 현상
  (2) 과제
  (3) 향후 전략
5. 레버리지 규제 강화에 대해서
  (1) 레버리지 규제 강화의 배경
  (2) 레버리지 10배를 선행 도입한 한국의 사례
  (3) 업계에 미치는 영향
  (4) 자사에 미치는 영향
  (5) 레버리지 규제의 문제
6. 자기자본 규제비율의 재검토에 대해서
  (1) 업계에 미치는 영향
  (2) 자사에 미치는 영향
  (3) 자기자본 규제비율 재검토의 문제
7. 업계에서의 과제와 장래 전망
8. 정리

제Ⅱ장 각론편

1. 수익성
  (1) 실적 추이
  (2) 수익 상황
2. 수입원의 다양화 정책
  (1) 수입원의 다양화 정책의 현상
  (2) 거래소 거래의 참여 의향
  (3) CFD, 바이너리 옵션 도입 의향
  (4) 시스템 트레이드의 도입 의향
  (5) 동업과의 BTOB 의향
  (6) 법인고객 확보 강화책
  (7) 해외 전개의 의향
3. 그룹 전략을 포함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
  (1) 타업종과의 제휴
  (2) 가상통화사업의 전개와 예정
  (3) 가상통화사업과 FX사업과의 상승효과, 영향
  (4) 기타 새로운 사업의 유무와 내용, 실적, 동향과 FX사업과의 상승효과
4. 고객 정책
  (1) 신규고객 개척 정책
  (2) 기존고객을 둘러싼 정책
  (3) 기존고객의 가동률 향상 정책
  (4) 향후 타깃층
5. 광고 전략, 재검토
  (1) 광고 전략과 신규 광고 및 재검토 내용
  (2) 활용 매체
  (3) 연간 광고선전비, 신규 고객 1명당 획득 비용
6. FX사업에서의 AI(인공지능) 도입의 유무, 검토 내용
  (1) 실장 내용
  (2) 계획의 유무와 내용, 무계획의 이유
7. 거래 실적
  (1) 연간 신규고객 획득수
  (2) 실가동 계좌
  (3) 1계좌당 평균 예탁 잔고
  (4) 예탁증거금 금액대별 구성
  (5) 통화별 거래액
  (6) 평균 레버리지
8. 고객 속성
  (1) 거래 모습
  (2) 연령대별 고객 구성
  (3) 남녀별 고객 구성
  (4) 남녀·연령대별 고객 구성
  (5) 직업별 고객 구성
9. 상품 정책
  (1) 상품 개요
  (2) 기존 상품의 변경점
  (3) 스프레드의 변화
10.CFD, 바이너리 옵션의 예탁잔고, 계좌수, 거래액 추이
  (1) CFD 거래
  (2) 바이너리 옵션거래

제Ⅲ장 개별 기업편

1. GMO클릭증권(주)
2. (주)가이타메닷컴
3. (주) DMM.com증권
4. YJFX(주)
5. (주)외환온라인
6. 센츄럴탄시FX(주)
7. (주)머니파트너즈
8. 히로세통상(주)
9. 소니은행(주)
10. (주)FX프라임byGMO
11. 트레이더즈증권(주)
12. 마쓰이증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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