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2일 월요일

시니어, 일본시니어마켓 - 2018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2000 / A4 571p/ 2018. 1. 19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어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정년이 본격화되는 등 소비 구매층으로서 시니어층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 젊은층용과 가족대상 소비가 축소되는 가운데 경제력과 시간에 여유가 있는 시니어층의 소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가 향후 마케팅 활동 및 집객 전략의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많은 분야에 걸쳐있는 시니어 관련 마켓을 대상으로 시장동향과 소비실태 외 실제로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기업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하였다. 특히, 개호·재활치료 및 양로원 등과 같이 예전부터 다루어 온 고령자용 마켓뿐만 아니라, 레저, 스포츠, 취미, 학습과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와 시니어 대응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소매사업자의 동향 등, 새로운 시점에서도 시니어 마켓을 파악한 종합적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주요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 외 관련 통계 데이터·관련 정보수집, 이를 토대로 편집했다.
조사기간:2017년 10월~2017년 12월

◆자료 포인트
•각종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동향과 소비의 트렌드를 조사. 주목 시장·업태, 기업의 대응은? 새로운 시도 등도 차례대로 등장
•이미 시장 확대 추이에 있는 개호·재활치료, 고령자 주택, 고령자용 택배 등의 분야부터 향후 주목되는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학습 등까지 관련 시장의 동향을 망라한다
•시니어층을 주력 타깃으로서 사업 전개를 실시하는 기업 외 새롭게 시니어층의 수요 확보를 노리는 기업 등 주요 사업자 27사의 상세 조사개표도 모두 게재

■게재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현상과 새로운 움직임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각 업계·기업에서 가속되는 시니어 전환
    ·소비에는 신중한 측면이 있으나, 원하는 요구를 채워주는 상품개발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오히려 시니어용으로 소구하는 상품도
    ·변화하는 시니어 세대의 의식과 소비동향
    ·손자가 타깃, 3세대 소비가 증가한다
  (3) 시니어 확보를 노리는 업계동향과 기업전략
    ·시장에서 그리는 성장전략, 이업종 대형기업의 진입 계속 개호업계
    ·택배 및 돌봄, 가사대행부터 결혼활동, 슈카쓰(終活, 죽음을 준비하는 활동)까지 다양화되는 시니어용 서비스
    ·고가의 여행상품에 인기 집중, 시니어의 수요로 여행이 견조하게 추이
    ·시니어용 분야에서 노하우 살리는 전개가 가속화되는 스포츠 관련 기업
    ·오락도 젊은이에서 시니어로 이행, 가라오케, 테마파크 등이 시니어 확보 노려
    ·식품·외식 분야에서도 시니어 이행이 진행, 품질 중시의 경향이 강해져
    ·어패럴, 일용품, 가전 등에서도 시니어 사양이 확대, 오히려 시니어용을 소구
    ·비즈니스 모델 전환 도모하는 유통업계, 슈퍼, 편의점 등에서 시니어 이행이 진행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배경
  (1) 고령자 인구의 추이와 향후 예측
    ·고령자 인구 3,500만 명을 돌파, 총 인구의 30%에 달하는 수준으로
    ·계속 상승하는 65세 이상 인구 구성비, 2036년에는 3명 중 1명이 고령자로
  (2) 고령자가 있는 세대의 상황
    ·고령자가 있는 세대는 전 세대의 48.4%, 고령자 세대도 26.6%로
  (3) 베이비붐 세대의 동향
    ·돌출하는 베이비붐 세대 인구, 소비를 견인하는 한편 은퇴 후 침체도
  (4) 시니어 세대의 금융자산 동향
  (5) 시니어 세대의 소비지출 동향
  (6) 시니어 세대의 취업 상황
  (7) 개호보험의 수급 동향
  (8)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9) 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폰 등 이용률

Ⅱ. 시니어 관련 마켓 분야별 동향

1. 개호·재활치료 시장
  (1) 시장 개요
    ·고령화 진전과 함께 서비스 세분화로 시장이 확대, 민간 참여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수익성은 악화
  (2) 분야별 동향
    ①방문 서비스
    ②정기 방문 서비스
    ③단기 입소 서비스
    ④시설 서비스
    ⑤개호복지용품
    ⑥개호로봇
    ⑦개호식
2. 주택 시장
  (1) 시장 개요
    ·민간은 유료 양로원과 서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의 2체제화, 참여 증가 한편으로 업계 재편도 가속화
  (2) 분야별 동향
    ①유료 양로원
    ②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③그룹 홈
    ④시니어용 분양 맨션
3. 택배 시장
  (1) 시장 개요
    ·계속 송장하는 시니어용 택배 서비스, 대형사업자의 참여가 계속되는 한편 경쟁 가속화
  (2) 분야별 동향
    ①재택배식서비스·배달도시락
    ②생협 식품 개별배달
    ③인터넷 슈퍼 배달
    ④편의점 택배
    ⑤외식 체인 대발
4.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다양한 분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성장 전망 참여도 확대
  (2) 분야별 동향
    ①돌봄 서비스
    ②가사대행 서비스
    ③시니어 인재파견·시니어용 기업 지원
    ④시니어용 결혼활동 지원·매칭 서비스
    ⑤슈카쓰 지원 서비스
    ⑥금융 서비스
5. 여행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층의 여행 수요가 시장을 견인, 고가 여행상품이 신장
  (2) 분야별 동향
    ①시니어용 투어
    ②개호 여행·배리어프리 여행
    ③크루즈 투어
    ④철도 여행
    ⑤버스투어
6. 스포츠 시장
  (1) 시장 개요
    ·액티브 시니어가 지탱하는 스포츠 시장, 지향도 다양화가 진행
  (2) 분야별 동향
    ①피트니스 클럽
    ②골프
    ③등산·아웃도어
    ④볼링
    ⑤탁구
    ⑥댄스
7. 오락 시장
  (1) 시장 개요
    ·오락 및 레저 분야에서도 젊은층에서 시니어층으로 이행 진행
  (2) 분야별 동향
    ①음악
    ②영화
    ③가라오케
    ④게임센터
    ⑤테마파크·유원지
    ⑥온욕시설
8. 취미·학습 시장
  (1) 시장 개요
    ·저출산으로 학습 시장도 시니어로 이행, 건강, 취미 관련 등이 인기
  (2) 분야별 동향
    ①문화스쿨
    ②대학공개강좌
    ③일본문화교실
    ④아트교실
    ⑤자격취득교실
    ⑥PC스쿨
    ⑦음악교실
9. 식품·외식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상품개발, 업태로 이행
  (2) 분야별 동향
    ①식품
    ·프리미엄 식빵
    ·햄·소시지
    ·냉동식품·냉장식품
    ·반찬 조미료
    ·레토르트식품·동결건조식품
    ·인스턴트 라면·컵면
    ·성인용 과자
    ②건강식품·보조식품
    ③반찬·도시락
    ④음식점
    ⑤커피·카페
10 .의료품·일용품 시장
  (1) 시장 개요
    ·패션성, 기능성 강화로 액티브 시니어를 서포트
  (2) 분야별 동향
    ①어패럴
    ②화장품
    ③성인용 종이기저귀
    ④모발업(가발·증모)
    ⑤지팡이
    ⑥안경·콘택트렌즈
    ⑦보청기
11. 가전·정보기기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사양으로 활로 찾아, 시니어 가전·시니어용 스마트폰 등이 성장
  (2) 분야별 동향
    ①생활가전
    ②음향기기
    ③시니어용 휴대전화·스마트폰
12. 유통
  (1) 시장 개요
    ·시니어 이행을 가속화하는 유통업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목표
  (2) 분야별 동향
    ①슈퍼
    ·종합슈퍼
    ·식품슈퍼
    ·소형슈퍼
    ·이동슈퍼
    ②편의점
    ③백화점
    ④드러그스토어·약국
    ⑤통신판매

Ⅲ. 주요 시니어 관련 기업의 동향

1. 개호 서비스·고령자 주택·개호복지기기
  베넷세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사업은 8기 연속 증수 증익, 고령자용 홈에서 7개 시리즈를 준비
    ·토탈 시니어 리빙의 실현을 목표로 여러 가지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
    4. 향후 전개
  니치이갓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 라인화로 전국 전개하는 종합개호 리딩컴퍼니, 중국에의 진출도
    ·개호를 보완하는 헬스케어 및 자립지원서비스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SOMPO 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대형 2사의 매수로 개호 업계 2위 규모로, IT 도입 등으로 입주율 개선 경향
    4. 향후 전개
  쓰쿠이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시설을 도미넌트 전개, 식사 강화로 차별화 도모, 협업에 의한 개호상담창구도 확대
    ·이업종 제휴에 의한 돌봄서비스 및 인지증 예방대책도
    4. 향후 전개
  센트케어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로봇 및 AI 등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개호의 질 향상과 효율화를 목표
    4. 향후 전개
  와타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택배사업은 이업종과의 연계 강화로 확대를 도모
    4. 향후 전개
  파나소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J컨셉」시리즈를 확충, 시니어용 고급 가전의 강화 도모
    ·개호서비스사업을 강화, 재택개호거점과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전개를 확대
    4. 향후 전개
  프랑스베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기기·시스템부터 액티브 시니어용 상품까지 고령자용 사업을 확충
    4. 향후 전개
  세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고령자용 자택 생활 서포트 및 돌봄서비스를 확충
    4. 향후 전개
  종합경비보장(ALSOK)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M&A에 의해 개호사업 서비스 확충, 지역돌봄네트워크 구축도 지원
    4. 향후 전개

2. 여행·관광
  JTB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브랜드별 연구를 통한 기획으로 시니어용 투어를 확충
    ·시니어 부유층용 투어 및 배리어프리 여행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클럽투어리즘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를 주력 타깃으로 여러 가지 여행 카테고리를 확충
    ·유니버설 디자인 여행에도 주력, 새로운 여행 수요의 획득을 목표
    ·개호, 가사대행, 피트니스, 슈카쓰 등 관련 분야에도 전개 확대
    4. 향후 전개
  니혼여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층 획득을 핵심 사업으로, JR서일본과의 연계도 강화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TRAINSUITE사계섬」운항 개시, 「풀 문」 「어른의 휴일클럽」도 취급 확대
    ·그룹 회사에서 메디컬피트니스 및 개호서비스사업을 전개
    4. 향후 전개
  토쿄급행전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액티브 시니어의 여행 수요를 리고 이즈관광특급 및 연선 당일치기 관광 개발에 착수
    ·연선에서 양로원 및 개호서비스를 전개, 그룹의 이점을 살린 돌봄서비스도
    4. 향후 전개
  리조트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계속 시니어 부유층을 주체로 회원권 판매가 견조하게 추이
    ·메디컬 회원권 사업이 호조, 양로원 사업도 사업 거점 확대
    4. 향후 전개

3. 스포츠·오락·학습·외식
  센트럴스포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건강서포트사업 및 개호예방사업이 확대, 타업종 제휴에 의한 관련 비즈니스도
    4. 향후 전개
  커브스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저렴한 요금과 낮은 진입장벽과 함께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여성 시니어에게 소구
    ·지자체의 수탁사업 및 타업종과의 제휴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다이이치코쇼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가라오케를 활용한 고령자용 기기 「DK엘더시스템」의 도입수가 확대
    ·지자체 수탁에 의한 개호예방·건강증진사업 및 인지증 개선 대응도
    4. 향후 전개
  JEUGIA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개척을 목표로 「어른의 교실」확충, 교토를 테마로 한 강좌 등이 인기
    4. 향후 전개
  스카이라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용 메뉴 및 서비스를 강화, 일식 업태로 브랜드 전환도
    ·시니어·여성을 타깃으로 카페 업태도 확충
    4. 향후 전개

4. 유통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G·G(그랜드 제너레이션)」점포 확충, 다채로운 대응을 전개
    ·인터넷 슈퍼 및 이동판매, 소형슈퍼 전개 등으로 쇼핑 약자를 지원
    4. 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를 의식한 점포 만들기, 상품개발을 강화
    ·택배서비스 및 돌봄서비스, 이동판매 등 시니어용 서비스 확충에 주력
    4. 향후 전개
  패밀리마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확보를 위해 나카쇼쿠(만들어진 조리품을 구입하여 집에서 먹는 것) 및 요양식을 확충, 원예 코너 전개도
    ·영양상담 및 택배, ATM, 피트니스 짐 등 시니어 전용 서비스도 강화
    4. 향후 전개
  로손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를 의식한 나카쇼쿠 및 건강을 중시한 상품 전략을 강화
    ·드러그스토어·조제약국과의 일체형 점포 및 개호거점 병설형 점포를 전개
    4. 향후 전개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중노년 여성에게 젊은 감성을 제안, 시니어용 판매장 및 상품개발에 주력
    ·시니어 부유층의 수요를 목적으로 nikkotravel을 매수, 회원 살롱의 개설도
    4. 향후 전개
  웰시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조제약국과 식품을 강화, 편의점에서 고객 확보를 도모
    ·웰 카페 전개에 주력, 지역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도모
    4. 향후 전개

Ⅳ. 시니어 관련 기업 리스트




1. 개호서비스·주택
2. 개호복지기기
3. 개호식·치료식
4. 택배
5. 생활지원·돌봄서비스
6. 노인시설급식
7. 건강식품
8. 여행·레저
9. 피트니스·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