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2일 월요일

카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 ​카 내비게이션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야노경제연구소

​카 내비게이션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카 내비게이션 디바이스의 다양화에 따라 2022년 세계 시장규모는 3,117만대로 확대-

【자료 체재】
자료명:「2017년도판 카 내비게이션/DA/스마트폰 내비게이션/ITS 자동차기기 시장 예측
발간일:2017년 12월 21 일
체재:A4 판 180 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및 세계 주요국가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8월~12월
2. 조사대상:카 내비게이션, DA(디스플레이 오디오) 메이커, 자동차 메이커(OEM), 1차 부품 메이커(Tier1)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카 내비게이션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카 내비게이션은 주로 승용차용이며 자동차 메이커(OEM)가 공장에서 장착하는 메이커 옵션(MOP), 딜러에서 장착되는 딜러 옵션(DOP), 자동차용품점 등에서 구입하는 시판품을 말한다. 또, 자동차의 인스트루먼트패널과 센터 디스플레이에 함께 정착되는 e콕피트를 포함된다.
  또한 e콕피트란 센터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을 통합한 자동차용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이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카 내비게이션 세계 시장규모는 2,296만대, 전년대비 110.3%로 순조롭게 확대

  2016년 카 내비게이션 세계 시장규모는 2,296만 1,000대로 전년대비 110.3%로 자동차 판매대수 확대에 따라 신장하고 있다. 자동차의 매력향상에 음악·영상 배포 등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시스템이 하는 역할이 커지고 있어 그 대표적인 존재가 카 내비게이션이다. 향후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카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 카 내비게이션 디바이스의 다양화
  고급차에는 e콕피트※1, 중·소형차에는 DIN형 카 내비게이션, 아시아지역 전개 대중차와 미국 KT법※2 준수에는 디스플레이 오디오(DA)※3, 신흥국에서는 스마트폰 내비게에션과 PND(휴대용 내비게에션 디바이스)와 같이 영역구분이 진행되는 한편, 각국의 스마트폰 보급률과 정부에 의한 대중차 정책 등의 시장환경 등에 따라 카 내비게이션 이용법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 2022년 세계 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는 3,117만대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
  세계규모로 보면 카 내비게이션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어 2022년 세계 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는 3,117만대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순정화의 진전 및 e콕피트에의 통합, 스마트폰과의 제휴 등, 향후 자동차용 정보단말은 e콕피트, 카 내비게이션, PND, DA, 스마트폰 내비게에션과 같은 여러 종류의 각 제품이 각국의 문화와 언어, 생활 환경과 같은 시장환경 및 특성을 반영하면서 지역별 수요에 적합하면서 공존할 것으로 본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순조롭게 확대하는 카 내비게이션 세계 시장

  2016년 카 내비게이션 세계 시장규모는 2,296만 1,000대로 전년대비 110.3%로 순조롭게 확대했다. 세계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은 자동차 판매대수 확대에 따라 신장하고 있다. 자동차의 매력향상에 음악·영상 배포 등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시스템이 하는 역할이 커지고 있어 그 대표적인 존재가 카 내비게이션이다.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서 향후 더욱 카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다양화하는 카 내비게이션 디바이스
  카 내비게이션은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메이커(OEM)에 의한 순정화와 e콕피트※1에의 통합이 중심이 되는 것과 동시에 스마트폰과의 제휴 상황이 자동차의 헤드 유닛(센터 디스플레이와 인스트루먼트패널 영역)의 방향성을 좌우할 것으로 본다.
  고급차에는 e콕피트, 중·소형차에는 DIN형 카 내비게이션, 주로 아시아에서 전개되고 있는 대중차와 미국 KT법※2 준수에는 디스플레이 오디오(DA)※3, 신흥국에서는 스마트폰 내비게에션과 PND(휴대용 내비게에션 디바이스)와 같은 영역구분이 진행되는 한편, 카 내비게이션과 DA에 의한 스마트폰 제휴도 진행되고 있어 각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정부에 의한 대중차 정책 등 시장환경 등에 따라 카 내비게이션 이용법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또,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용 내비게에션 앱이 PND시장의 어느 정도를 대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동차기기와 스마트폰과의 제휴기능의 최적 밸런스가 모색되고 있다.

※1 e콕피트란 센터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을 통합한 자동차용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이다.
참고자료:「e콕피트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2017년 1월 23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press.php/001645
※2. 미국에서는 주차장 등에서 자동차가 후퇴할 때 아이를 포함한 보행자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후퇴 시의 후방확인으로 모든 신형차에 1대 이상의 리어 카메라와 그 영상을 보기 위한 모니터(DA 및 백미러 모니터) 탑재를 의무화하는 법, KT(Kids Transportation Safety Act)법이 있어, 2018년에 완전시행이 예정되어 있다.
※3. DA(디스플레이 오디오)란 내비게에션 기능이 없는 「디스플레이+AV기능」 디바이스이다.

3. 장래 예측 ~2022년에는 3,117만대로 확대
  2022년 카 내비게이션 세계 시장규모는 3,117만대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소형차의 침투와 함께 고급차에서는 순정화와 e콕피트에의 통합이 진전할 것으로 본다. 한편, 카 내비게이션의 대체후보인 PND는 스마트폰 내비게에션에 침식되어 크게 축소할 전망이지만, 스마트폰 보급확대는 카 내비게이션과 DA의 스마트폰 제휴와 같은 새로운 수요분야로서도 성장이 기대된다.
  또, 카 내비게이션의 가격저하 경향은 세계적으로 보이며 참가기업 간의 경쟁으로 더욱 가혹해지고 있다. 다만 e콕피트와 같은 주행분야 제휴의 하이엔드 시스템은 주로 고급차에 탑재되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타 신흥국에서는 각국 모터리제이션에 따라 카 내비게이션도 성장하지만 디스프레이 오디오(DA)와 스마트폰 내비게에션 및 스마트폰 단독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여 그다지 급격하게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또, 아시아권의 카 오디오 내비게에션(AVN)은 DA+내비게에션 카드의 타입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스마트폰 내비게에션은 어느 정도의 카 내비게이션 수요를 침식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구미에서는 카 내비게이션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어 카 내비게이션 보급의 저해요인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전술한 것처럼 DIN 카 내비게이션의 상태는 아니라 스마트폰과 자동차기기와의 제휴 및 e콕피트와 같은 정보통신·표시 시스템으로 진화한 다음에 시장이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향후 자동차용 정보단말은 e콕피트, 카 내비게이션, PND, DA, 스마트폰 내비게에션과 같은 여러 종류의 각 제품이 각국의 문화 및 언어, 생활환경과 같은 시장환경 및 특성을 반영하면서 지역별 수요에 적합하면서 공존할 것으로 본다.

그림 1. 카 내비게이션/PND/DA 세계시장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탑재대수 기준
주 2. 2017년은 전망치, 2018년 이후는 예측치
주 3. 통신 기능이 없는 HDD, SD, DVD 내비게에션, e콕피트 포함.
주 4. e콕피트란 센터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을 통합한 자동차용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이다.
주 5. DA(디스플레이 오디오)와는 내비게에션 기능이 없는 「디스플레이+AV 기능」 디바이스이다. 옵션인 리어뷰 카메라를 장착하면 주차지원 시스템도 된다. 또 스마트폰과 제휴시키면 스마트폰 상의 앱(음악배포, 내비게에션, 전화, 메시징, SNS 등)을 DA 모니터상에서 표시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