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9일 월요일

유아용품, 관련서비스 -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2018년판
발간일:2017년 12월 28일
체재:A4판 38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10월~12월
2. 조사대상:유아·임산부·육아 관련 용품·관련 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및 우편 앙케트조사 병용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이란 유아(0~ 2세)용 출산·육아 용품 및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 용품 등 유아 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매타니티스쿨(에비맘교실), 보육원·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 용품 렌탈)의 시장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또한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7%인 3조 8,708억엔을 예측

  2016년 일본국내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6.5%인 3조 6,293억엔으로 추계했다. 2016년 유아 관련 용품은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인바운드 수요의 진정하면서 저출산을 배경으로 부진했지만 대기아동 문제 해소 등에 향해 관련 서비스 신장이 시장 전체를 밀어 올리고 있어 2017년 일본국내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7%인 3조 8,708억엔을 예측한다.

◆ 대형 유아 용품 전문점에서는 NB상품과 손색이 없는 PB상품의 투입이 활발화
  지금까지 유아 관련 용품은 높은 안전성과 품질이 요구되기 때문에 극단적인 차별화가 어려운 분야였다. 따라서 대형 유아 용품 전문점에서는 고객의 유저 니즈를 파악해 개발한 신제품의 고객·회원에 의한 평가 등 마케팅 활동을 상시 실시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해 기능성과 디자인성을 더욱 높인 상품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NB 메이커 상품과 손색이 없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PB상품을 전개함으로써 다른 전문점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어 향후도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활발할 것으로 생각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6년 일본국내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를 전년대비 106.5%인 3조 6,293억엔으로 추계했다. 출생 수의 감소로 어려운 시장 환경에 있는 가운데, 최근에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증가에 의해 초래된 인바운드 수요로 유아 관련 용품 중에는 지금까지의 축소경향에서 신장으로 전환하는 현상이 보였지만, 2016년은 인바운드 수요가 진정하면서 기존과 같이 저출산을 배경으로서 주춤하는 상황으로 돌아가고 있다. 한편으로 대기아동 문제 해소 등을 향해 관련 서비스의 신장이 시장 전체를 밀어 올리고 있어 2017년 일본국내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7%인 3조 8,708억엔을 예측한다.

그림 1. 유아 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유아 관련 용품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일부 소매금액 포함), 관련 서비스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2:2017년은 예측치
주 3:유아(0~2세)용 출산·육아 용품 및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 용품 등 유아 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매타니티스쿨(에비맘교실), 보육원·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 용품 렌탈)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관련 서비스 포함.

2. 주목해야 할 동향 ~유아 용품 전문점의 PB상품 전략?~
  주식회사 니시마쓰야체인 및 주식회사 아카짱본점 등, 대형 유아용품 전문점에서는 최근에 PB(자체브랜드) 상품을 적극적으로 투입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한 PB상품은 단순한 NB(제조업자 브랜드) 상품의 염가제품이 아니라 NB 메이커 상품과 손색이 없는 혹은 그 이상의 기능·퀄리티를 실현한 독자성이 있는 차별화된 상품이다.
  대형 유아용품 전문점에서는 풍부한 고객 접점을 살려 유저 니즈를 파악한 상품개발을 추진, 또 신상품에 대한 고객·회원의 평가 등 마케팅 활동도 강화하고 있어, 이러한 대응으로 기능성과 디자인성을 더욱 높인 상품 제안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독자적으로 개발한 PB상품을 전개함으로써 다른 유아용품 전문점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어 향후도 이러한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