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내비게이션, 일본지도서비스 - 2017년도판 카 내비게이션/DA/스마트폰 내비게이션/ITS 자동차기기 시장 예측/야노경제연구소


카 내비게이션 및 카AV 등 정보계 시스템 자동차기기의 모습이 바뀌고 있다. 지금까지의 DIN 사이즈 카AVN(오디오, 비주얼, 내비게이션 일체형 기기)이 e콕피트, DIN형 AVN, 디스플레이 오디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등으로 나뉘어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카 내비게이션의 장래를 전망하고, 향후 카 내비게이션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찾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 주요 카 내비게이션 메이커, 자동차 메이커, 카 일렉트로닉 메이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관련 기업, 디바이스 메이커, 소프트/서비스 업자 등을 조사. 일본/서유럽/미국/중국/인도/ASEAN(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브라질에서의 카 내비게이션 및 DA(디스플레이 오디오), 크래들, PND, e 콕피트 시장을 예측·분석.
스마트폰과의 연계 및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탄생에 의해서 장래의 자동차용 정보 시스템의 모습이 어떻게 변해가는지에 대해서도 분석.
주요 메이커의 일본·유럽·미국·중국 등에서의 전략, 차세대 개발 전략에 대해서도 최신 정보를 정리.
카 내비게이션 메이커 각사의 차세대 제품 전략, 카 내비게이션과 연계하면서 진화하는 「VICS 수신기」 「ETC/DSRC」 「카 내비게이션용 지도/ADAS 지도」 「eCALL」 「준청정위성 위성」 등 ITS 관련 시스템에 대해서도 시장 실태 및 기술적인 배경·전망을 조사.
조사대상품목:1) 카 내비게이션, 2) PND, 3)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4) 디스플레이 오디오, 5) DCM/TCU, 6)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7) VICS 수신기, 8) ETC/DSRC, 9) 카 오디오, 10) 카 내비게이션용 지도/ADAS 지도, 11) eCALL, 12) 준청정위성
조사대상기업:카 내비게이션/자동차/ITS 기기/지도 소프트/디바이스 등의 메이커, 서비스
조사대상지역:일본/서유럽/미국/중국/인도/ASEAN(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문헌 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8월~2017년 12월

◆자료 포인트
•장래 자동차의 클러스터 디스플레이가 e콕피트가 되면 내비게이션션은 클러스터 디스플레이와의 일체형화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움직임은 비교적 고급 차종으로 한정된다.
•보급 가격대의 세단 및 SUV, 픽업 트랙 등에서는 백 모니터의 장착 확대를 배경으로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장착하는 추세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폰 연계가 진행되면 이 디스플레이를 내비게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이외에서 활용하는 용도가 증가한다.
•PND는 스마트폰의 카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으로 대체되어 급속히 축소된다.
•디스플레이 오디오(DA)는 스마트폰과의 연계처로서 크게 성장한다. 향후 더욱 더 스마트폰과의 접속을 전제로 한 기능성의 충실화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총론 자동차 시장 추이와 자동차 정보단말의 다양화
1. 총론 -자동차 시장 추이와 자동차 정보통신단말의 다양화-
1.1. 세계 자동차 생산/판매 추이와 카 내비게이션 시장에 대한 영향
  1.1.1. 세계의 거시적 경제 상황과 자동차 시장동향
  1.1.2. 세계의 주요 국가별/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예측(2015~2022년)
  도표1 세계의 주요 국가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2015~2022년, 천 대)
  1.1.3. 자동차의 매력을 높이는 카 내비게이션
  1.1.4. 4륜차 생산대수 추이(일본)
  도표2 사륜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일본)
  1.1.5. 4륜차 등록·판매대수 추이(일본)
  도표3 사륜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일본)
  1.1.6. 4륜차 수출대수 추이(일본)
  도표4 사륜 자동차 수출대수 추이(일본)
  1.1.7. 세계의 자동차 시장동향과 자동차용 정보통신 시스템에 대한 영향
1.2.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지금까지의 추이 개요(1981~2017년)
1.3. 카 내비게이션 진화의 방향성
  1.3.1 .다양화되는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1.3.2. 클라우드화(스마트폰⇔자동차기기 연계 시스템)
  1.3.3. 통합 HMI화(e콕피트)
1.4. 카 내비게이션(DIN형)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4.1. 세계의 카 내비게이션(DIN형) 시장 추이
  도표5 세계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 추이(2011~2022년, 대수, 일본·유럽·미국·중국·인도·브라질)
  1.4.2. 카 내비게이션(온보드 카 내비게이션)은 향후도 살아남을 것인가
  1.4.3.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은 카 내비게이션 보급의 저해 요인이 될 것인가
  1.4.4. 일본 카 내비게이션의 스마트폰 연계 상황
  1.4.5. 카 내비게이션의 향후 니즈
  1.4.6. 향후는 통신 무료화 흐름이 될 것인가
1.5. PND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5.1. 세계의 PND 시장 추이
  도표6 세계 PND 시장규모 추이 예측 (2013~2022년도, 대수)
  1.5.2. 세계의 PND 메이커 동향
  도표7 PND의 미국 메이커 점유율(2016년, 대수 기준)
  도표8 PND의 유럽 메이커 점유율(2016년, 대수 기준)
1.6. 스마트폰 연계 시스템의 현상과 장래 전망
  1.6.1. 스마트폰과 자동차기기 연계의 현상
  1.6.2.스마트폰 내비게이션과 자동차기기 연계의 위치 정밀도 비교
  도표9 스마트폰 내비게이션과 자동차기기 연계 시스템, PND, 카 내비게이션의 위치 정밀도 비교
  1.6.3. 스마트폰⇔자동차기기 연계 규격
  도표10 스마트폰 연계의 상황
  1.6.4. 세계 지역별/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의 가능성
  도표11 스마트폰 내비게이션과 자동차기기 연계 시스템의 가능성
  1.6.5. 일본에서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과 자동차기기 연계의 문제점과 장래
1.7. DA(디스플레이 오디오)의 현상과 장래 전망
  1.7.1. DA(디스플레이 오디오)의 현상
  1.7.2. DA(디스플레이 오디오) 보급의 포인트
  1.7.3. DA(디스플레이 오디오) 보급의 저해 요인
  1.7.4. 세계 지역별/DA의 가능성
  도표12 일본의 차종 그레이드별/자동차기기 탑재 예측(2020년 시점)」
  1.7.5. DA의 장래의 모습
1.8. 차세대 자동차 정보단말의 품목 분류와 경향
  도표13 차세대 자동차 정보단말의 품목 분류
  1.8.1. DCM/TCU(통신모듈 내장형 카 내비게이션)
  도표14 e콕피트의 개념도
  1.8.2. DIN형 카 내비게이션(거치형 카 내비게이션, 내장형 카 내비게이션)
  도표15 DIN형 카 내비게이션
  도표16 자동차기기의 장래상 예측
  1.8.3. PND(휴대용 내비게이션 디바이스)
  도표17 PND의 예
  1.8.4. DA(디스플레이 오디오)+내비게이션 카드/스마트폰
  도표18 디스플레이 오디오(DA)의 개념도
  1.8.5. 차세대 자동차 정보 시장은 어떻게 추이할 것인가
1.9.카 내비게이션을 둘러싼 시장 트렌드
  1.9.1.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도표19 주요 스마트폰용 카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일본)
  1.9.2 .순정화의 신장
  도표20 주요 자동차 메이커(브랜드)에 의한 인포테이먼트(2017/7 시점)
  1.9.3. 스마트폰 연계에 대한 대응
  도표21 자동차 브랜드별의 Android Auto, CarPlay 대응 차종수(2017/7 시점)
  1.9.4. 2022년의 시장 전망
  도표22 카 내비게이션·PND·DA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제2장 카 내비게이션/PND/DA/자동차기기의 세계 시장

2. 카 내비게이션/PND/DA/자동차기기의 세계 시장
2.1. 일본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1~18년도, 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e콕피트/PND/DA/)
  도표23 일본에서의 승용차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수·비율
2.2.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2.2.1. 일본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동향(일본, 대수, 시판/DO/MO, 2015~2017년도)
  도표24 카 내비게이션의 대수 기준 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2016년도(일본)
  도표25 카 내비게이션의 대수 기준 시장규모 추이 2016년도/2017년도(일본)
  2.2.2.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일본, 대수, 시판/DO/MO 2015-2016년도)
  도표26 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일본 2015년도, 대수)
  도표27 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일본 2016년도, 대수)
  2.2.3. 일본 카 내비게이션 채널별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일본, 대수, 시판/DO/MO/,2015-  2016년도)
  도표28 채널별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일본 2015년도, 대수)
  도표29 채널별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일본 2016년도, 대수)
  도표30 2015년도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1 2015년도 일본 시판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2 2015년도 일본 DOP·MOP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3 2016년도 일본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4 2016년도 일본 시판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5 2016년도 일본 DOP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도표36 2016년도 일본 MOP 카 내비게이션 시장 메이커 점유율
  2.2.4. 일본 카 내비게이션 메이커의 동향(순정·시판, 2014~2016년도)
  도표37 일본 카 내비게이션 메이커의 주요 동향(순정 시장)
  도표38 일본 카 내비게이션 메이커의 주요 동향(시판 시장)
  2.2.4.1. 아이신 AW
  2.2.4.2. 알파인
  2.2.4.3. 클라리온
  2.2.4.4. JVC KENWOOD
  2.2.4.5. 덴소
  2.2.4.6. 파이오니아
  2.2.4.7. 파나소닉
  2.2.4.8. 후지쓰텐(덴소텐)
  2.2.5. 일본 PND 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2.2.5.1. 2015~2017년도 일본 PND 시장 메이커 점유율(일본, 대수)
  도표39 2016년도 일본 PND 메이커 점유율(대수 기준, 추정치)
  2.2.5.2. 2015~2017년도 일본 PND 시장의 현상
  도표40 PND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 예측 2013~2022년도(대수)
  2.2.5.3. 일본 PND 시장의 장래
  2.2.6. 일본 DA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2.3. 미국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불릿/카 내비게이션/e콕피트/PND/DA/백미러 모니터)
  도표41 미국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백미러 모니터 탑재 실적·비율
  2.3.1. 미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3.2. 미국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
2.4. 서유럽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PND/DA)
  도표42 서유럽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4.1. 서유럽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4.2. 서유럽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
2.5.중국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PND/DA)
  도표43 중국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5.1.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5.2. 중국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
  2.5.3. 중국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장래
2.6. 태국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PND/DA)
  도표44 태국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6.1. 태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6.2. 태국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개요
2.7. 인도네시아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PND/DA)
  도표45 인도네시아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7.1.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7.2. 인도네시아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2.8. 말레이시아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 PND/DA)
  도표46 말레이시아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8.1.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8.2. 말레이시아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2.9. 인도 자동차 정보단말 시장 추이 예측
  (일본, 대수, 2015~2022년, 자동차/스마트폰/태블릿/카 내비게이션/ PND/DA)
  도표47 인도에서의 자동차의 카 내비게이션/PND/DA탑재 실적·비율
  2.9.1. 인도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9.2. 인도 카 내비게이션 시장의 현상과 추이 예측

제3장 자동차용 정보통신 시스템(카 내비게이션 이외)의 품목별 시장 실태와 장래 예측
3. 자동차용 정보통신  시스템(카 내비게이션 이외)의 품목별 시장 실태와 장래 예측
3.1. VICS 수신기 시장 개요
  3.1.1. VICS 탑재 카 내비게이션 시장 추이 예측(2015~2017년도)
  도표48 일본 VICS 탑재 단말(카 내비게이션·PND) 시장(2015~2017년도)
3.2. ETC/DSRC 시장
  3.2.1. ETC 시장의 역사와 현상
  3.2.2.E TC에서 DSRC(ETC2.0)로의 변화
  도표49 ETC→DSRC 시스템/서비스의 변화
  3.2.3. DSRC의 통신 미디어와 VICS 융합
  도표50 DSRC 시스템의 개념도
  3.2.4. 구미의 DSRC, 일본의 DSRC
  3.2.5. ETC2.0 서비스의 내용
  3.2.6. ETC/ITS 스포트 자동차기기 시장 추이 예측(2011~20년, 일본, 대수 기준)
  도표51 ETC 자동차기기 시장 추이 예측 2010~2017년도
  3.2.7. DSRC에 대한 업계의 의견
3.3. eCall
  3.3.1. eCall 개요
  3.3.2. eCall의 현상과 장래
  도표52 EU가맹국의 eCall 도입의 국가별 현상 (2016년 4월)
  3.3.3. 민간에서 제공되고 있는 긴급통보시스템(TPS eCall)의 개요
  도표53 구미의 주요 OEM가 제공하는 긴급통보시스템(TPS eCall)
  3.3.4. 기타 지역(아시아 등)에서의 긴급통보시스템
3.4.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통신시스템
  3.4.1. 유럽(EU)
  도표54 AutoNet 2030의 개요
  도표55 AutoNet 2030에서 상정하는 유스 케이스
  도표56 확장 CAM(협조인식메시지)의 상세
  도표57 C2C-CC의 V2X 용도(애플리케이션)별 로드맵
  도표58 C2C-CC의 V2X 기술 요소별 로드맵
  도표59 자율주행 레벨별 메시지
  3.4.2. 미국
  도표60 Vehicle Automation 프로그램의 구성
  도표61 Basic Safety Message(기본적 안전 관련 메시지)의 내용
  도표62 V2X 통신규격
3.5.카 내비게이션용 지도/ADAS 지도 시장
  3.5.1.카 내비게이션용 지도/ADAS 지도 시장 개요
  3.5.2.해외의 카 내비게이션용 지도 시장동향
  3.5.3.ADAS 지도 시장의 현상과 장래
3.6.카 오디오 수요 동향
  도표63 주요국·지역별 카 오디오 수요 추이 예측(2013~2020년)
  도표64 카 오디오 세계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65 카 오디오 일본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66 카 오디오 중국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67 카 오디오 미국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68 카 오디오 서유럽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69 카 오디오 브라질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70 카 오디오 러시아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도표71 카 오디오 인도 시장 수요 추이(2013~2020년)
3.7. 준청정위성 시스템
  3.7.1. 준청정위성 시스템(QZSS) 개요
  도표72 준청정위성에 의해서 상시 가시가 되는 위성수(앙각 20도 이상)
  도표73 준청정위성의 8자 궤도
  3.7.2. 위성측위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3.7.3. 준청정위성의 현상
  3.7.4. 준청정위성의 GPS 「보완」 「보강」
  도표74 준청정위성의 효과-GPS 보완 기능
  도표75 위성측위의 이용 분야와 유저 규모-GPS 보강 기능
  3.7.5. 준청정위성의 향후 전망
  도표76 준청정위성 시스템 이용에 의해 새롭게 전망되는 서비스
  3.7.6. 준청정위성의 해외 전개 가능성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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