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옥내위치정보솔루션, 일본위치정보서비스 - 2018 옥내 위치정보솔루션의 가능성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인도어 로케이션 관련 시장은 RFID, Wi-Fi, UWB, IMES, 가시광선통신 등 수많은 측위기술방식으로 연구개발을 실시해 온 역사를 갖고 있다. 실제 비즈니스 전개에서는 RFID 태그로 제조, 물류, 유통의 3분야를 중심으로 한 「사물관리」 용도로 1990년대 후반에 시장이 조성되었다. 2000년대 중반에는 AeroScout사 및 Ekahau사에 의해서 제조현장용으로 Wi-Fi를 이용한 위치검지시스템 제공이 개시되었다.
한편 2007년 총무성에 의한 휴대전화 사업자에 의한 위치정보통지의 의무화 및 2008년 iPhone3G 발매 이래 스마트폰에서의 GPS 탑재가 자연스러운 환경이 되었다. 2011년에는 Wi-Fi 측위의 표준화를 배경으로 Google 및 Yahoo!가 옥외에서의 지도정보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일반소비자 유저에서도 위치정보 취득을 당연한 기능으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상기와 같은 최신 옥내 위치정보솔루션의 동향과 가능성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관련 사업에 대응하는 각 솔루션 벤더를 대상으로 청취조사를 실시하여 시장의 동향, 메이커 전략을 명확히 하고, 시장의 현황 및 장래 전망을 분석한다.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조사기간: 2017년 9월~12월

◆자료 포인트
•일본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15사를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를 토대로 대응 동향 및 향후 전략을 분석
•기술검증 단계에서 본격적인 비즈니스 전개 단계로 들어가는 시장의 실태와 전망을 분석
•구체적인 서비스·애플리케이션의 최신 트렌드와 전망을 분야별로 철저하게 해부
•옥내 위치정보 관련 비즈니스 시장 진출 검토에 반드시 필요한 조사리포트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조사결과의 개요
2. 총괄

제2장 시장 동향

1. 시장 개황
2. 참여기업 일람
3. 시장규모 추이
4. 각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5. 적용 기술과 채용 이유
6. 경쟁기술의 평가와 채용 가능성
7. 판매 전략
8. 타깃 유저
9. 수요 분야 구성
10. 현재 기술 측면의 과제
11. 현재 판매 측면의 과제
12. 향후 사업 전개의 방향성
13. 시장 전망

제3장 도입 사례 연구

1. 공장·물류
2. 오피스
3. 점포·유통
4. 지자체
5. 이벤트·전시회
6. 병원
7. 대학·학교
8. 철도·교통
9. 미술관·박물관
10. 숙박시설

제4장 기술 동향

1. 휴대전화기지국
2. 무선 LAN(Wi-Fi)
3. BLE(Bluetooth Low Energy)
4. 2차원 코드, AR 등
5. RFID
6. UWB
7. 가시광선
8. 적외선
9. 초음파
10. 고감도 GPS
11. IMES
12. 자율항법(PDR:Pedestrian Dead Reckoning)
13. 지구자기
14. 기술별 단체의 대응
15. 실증실험의 동향

제5장 주요 기업의 동향

아시아퀘스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Aplix
주식회사 인텍
주식회사 NTT도코모
Koozyt 주식회사
국제항업 주식회사
사이트센싱 주식회사
주식회사 제나
주식회사 태그캐스트
타메코 주식회사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
필립스라이팅재팬 합동 회사
멀티스프 주식회사
주식회사 유비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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