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9일 월요일

HEMS시장, 맨션관리 - Yano Report 2018년 1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1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HEMS 시장의 동향
~차세대 주택의 확대 등에 따라 HEMS의 도입이 진행되지만
   제품 단가의 감소에 의해 시장규모(금액기준)는 감소 경향으로∼


차세대 주택(스마트하우스나 ZEH)은 태양광발전시스템과 연료전지 코제네레이션 시스템과 같은 “창(創)에너지”설비기기, 고효율 급탕기와 LED 조명과 같은 에너지 절약타입 주택 설비기기, 텔레비전 및 에어컨과 같은 가전기기,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기자동차(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PHV)등을 제휴하여 주택 전체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핵심 기술이 주택 내의 에너지 관련 기기 및 가전 등 에너지 사용 상황을 관리해 최적으로 제어하는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이다.

​HEMS는 IT기술의 활용으로 에너지 관련 기기를 네트워크화하여, 또 센서 등으로 ①가정 내의 에너지 소비량을 측정하면서 태양광발전 등의 발전량, 축전시스템의 축전상황을, 전용 모니터와 유저가 소유하는 태블릿 단말, PC, 텔레비전 등으로 “가시화”한다, ②에너지 설비기기·가전 기기를 제어함으로써 전체 소비 에너지를 절감한다, ③유저의 생활행동 및 기후조건 등을 예측해 쾌적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에너지가 최적화되도록 각종 에너지기기(태양광발전·연료전지·축전지)를 제어하는 등 기능을 실현한다. 이것으로 HEMS를 도입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해 주택에서 에너지 소비량을 10~20%정도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다.

​또 HEMS는 통신분야 사업자가 제공하는 「인터넷분야」, 주택업자 등이 제공하는 「빌더분야」, 태양광발전시스템(PV)의 판매 부가가치를 높이는 「PV분야」의 3분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어, 각 HEMS 시장에 대한 접근이 다르다. 「인터넷분야」와 「PV분야」는 어디까지나 인터넷 회선의 이용가치의 향상 및 PV의 부가가치의 향상에 HEMS를 이용하고 있어 “HEMS를 판다”는 의식이 낮아 어디까지나 “+α의 상재”라는 평가다. 한편, 「빌더분야」는 HEMS를 이용해 설비기기의 제어 등을 실시해 HEMS를 중심으로 구도가 이루어져 있어 “HEMS를 판다”는 의식이 비교적으로 강하며 인터넷분야, PV분야와는 평가에 차이가 있다.

   내용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HEMS 시장의 동향(2~10페이지)
 ~차세대 주택의 확대 등에 따라 HEMS의 도입이 진행되지만
   제품 단가의 감소에 의해 시장규모(금액기준)는 감소 경향으로∼


·ZEH·스마트하우스의 중심 설비기기
·2016년도 시장규모는 109억만엔으로 추계, 저가제품 출시로 단가가 하락
·주요사업자의 동향(파나소닉 주식회사, 동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NTT동일본), 샤프 주식회사, 교세라 주식회사, 일본전기 주식회사(NEC))
·사용전력의 가시화에 머물지 않는 에너지 매니지먼트에 대한 대응이 필요

도. HEMS의 시스템 구성 이미지
표. HEMS의 사업자 구분
표. HEMS가 제공하는 서비스
도표. HEMS의 시장규모 추이

【업계 리서치】
●「주요 건재 상사」의 동향(11~28페이지)
 ~이토추건재, SMB건재, 소지쓰건재, Toyo Materia, 스미토모임업/목재건재사업본부~


 도표. 이토추건재의 실적 추이
 도표. 이토추건재 상품별 매출액
 도표. SMB건재의 실적 추이
 도표. SMB건재 상품별 매출액
 도표. 소지쓰건재의 실적 추이
 도표. 소지쓰건재 상품별 매출액
 도표. Toyo Materia의 실적 추이
 도표. Toyo Materia 상품별 매출액
 도표. 스미토모임업 목재건재사업본부의 실적 추이
 도표. 스미토모임업 목재건재사업본부 상품 구분별 매출액

【주목 시장동향】
●맨션 관리 업계의 동향(29~36페이지)
 ~신장률은 둔화했지만 착실하게 확대~


1. 맨션관리 시장규모
2. 맨션관리 업계의 동향 ~리플레이스 시장~

 도. 맨션관리비 시장규모
 도. 시장규모 점유율
 표. 수탁경위별 동수·호수
 표. 신축 및 리플레이스 마켓 각사 포지셔닝
 표. 그룹 관리 호수 상위 회사(2017/3월말 시점)
 표. 리플레이스 획득의 결정적 수단이 되는 포인트로 인식하고 있는 사항
 표. 리플레이스 물건 획득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주요 영업, 광고 활동

종이·펄프, 출판

【주목 시장동향】
●종이펄프 주목품종 시리즈①
일반 상질지(37~52페이지)
 ~학습용 등, 일부 수요분야는 견조하지만 중기적인 점감경향 계속∼


 ·2017년 상반기의 일본국내 출하는 1.5% 감소, 40만t는 유지
 ·인쇄용지A의 수요 감소요인이 많은 가운데 학습용 등, 일부 수요분야는 견조
 ·도매상이 최대의 수요분야, 경인쇄 시장의 감소로 어려운 환경으로
 ·톱 일본제지에 호쿠에쓰키슈제지가 이어져, 다이오제지는 9,000 t/월 레벨로 안정
 (일본제지, 오지제지, 호쿠에쓰키슈제지, 주에쓰펄프공업)

 표. 인쇄용지A 연별 수급추이표
 표. 인쇄용지A 상반기 수급추이표
 도. 상급지 수입 추이(연별 수입량, 4분기별 수입량, 월별 수입량)
 표. 인쇄용지A 주요 메이커별 생산·출하(2017년도 상반기)
 표. 일본제지 인쇄용지A일본국내 출하량
 표. 일본제지 인쇄용지A 대리점 수요분야
 표. 오지제지 인쇄용지A월산량
 표. 오지제지 인쇄용지A 대리점 수요분야 개요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인쇄용지A월산량
 표. 호쿠에쓰키슈제지 인쇄용지A대리점, 수요분야
 표. 주에쓰펄프공업 인쇄용지A월산량
 표. 주에쓰펄프공업 인쇄용지A대리점, 수요분야

●특수지 품종별 시장동향①
유리 섬유지(53~60페이지)
~일본국내시장은 건재, 전자, 산업분야 모두 견조하게 추이, 수출은 확대~


 ·2016년도 판매량은 전기대비 7.1% 증가한 월간평균 약 1,237t
 1. 건재 분야 2. 전자재료 분야 3. 산업자제 분야
 ·종합력의 ORIBEST가 톱 메이커, 분야 시장에서 전개하는 각 회사도 특징을 살린다(ORIBEST, 미쓰비시제지, 호쿠에쓰키슈제지, 니혼이타가라스, Oji F-Tex)

 표. 유리 섬유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월간평균 판매량)

【업계 리서치】
●동인지 시장의 동향(61~69페이지)
 ~코믹마켓 출점기업은 한계점 도달인가? 도쿄올림픽 기간의 개최도 과제~


·동인지의 정의
·동인지의 손님층
·동인지의 객단가
·동인지시장 구조
·주요사업자의 동향
  (코미켓, K코퍼레이션, 유미디어, 도라노아나, 애니메이토, K북스, 에이시스, pixiv)
 ·트렌드, 토픽
 ·동인지의 시장규모




 도. 「동인지 오타쿠」 이력
 도. 「동인지 오타쿠」의 연간 소비금액
 표. 출점기업 수(단위:회사 수)
 도표. 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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