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일본용기시장, 용기소재 - 2017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파악했다
.
◆조사요강
조사대상:플라스틱 경량 용기(PSP용기, A-PET용기, OPS용기, PP필러용기 등), PET 보틀,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상자), 유리병, 냉동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7년 11월~2017년 12월

◆자료 포인트
•유저에게 새로운 가치 제안을, Game Changer로의 변신도 그 중 하나
•PET 보틀:「크라프트 보스」의 히트에 의해 PET 보틀 타입의 커피 시장이 고조
•종이카톤:신형 용기는 일본제지, DNP에 이어 BFPK도 참여. 신형 용기의 보급은 「2020년이 데드라인」이라는 견해도
•종이컵:이익 중시로 전환하고 있는 종이컵 업계. 체질 강화 다음은 사업 성장을 실현하는 내용물 개척의 추진
•음료캔:2017년에 야마토세이칸, 2018년에 도요세이칸이 보틀캔 라인을 신규 가동 .2019년도 신라인 가동의 가능성, 보틀캔 내용물 개척이 필수로
•유리병:최근 프리미엄 맥주용 특수가 있었지만 2017년은 붐의 종식과 함께 급감. 국내충전의 해외 위스키의 수요 확대, 위스키병 시장은 재성장
•플라스틱 경량 용기:전자레인지용 메뉴의 다양화가 진행되어 내열 PSP용기가 잇따라 시장에 투입. 원재료 가격의 변동에 의해 2018년은 재생 PET 용기의 입지가 높아지다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유저에게 새로운 가치의 제안을, Game Changer로의 변신도 그 중 하나
「메이지 맛있는 우유(900 ml)」는 일본테트라팩의 TB엣지로 모두 통일
동 제품용에서는 지금까지의 비즈니스 모델이 통용되지 않아
알루미늄캔에 AKB48 인쇄를 실현? IJP를 사용한 「대로트 다품종」의 잠재력

제2장 플라스틱 경량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PSP용기 시장의 전망
트레이가 부진하지만 내열 발포 용기의 수요 확대로 시장규모는 플러스 성장이 계속
       (표) PSP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PSP용기 메이커의 원재료 사용 상황으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그림·표) PSP용기 메이커 원재료 사용 상황으로 본 점유율 추이
전자레인지용 메뉴의 다양화에 의해 내열 PSP용기가 잇따라 시장에 투입
잠재·휴면 수요를 발굴하면서 컵면 시장은 호조를 지속
PSP 덮밥 수요도 견조하게 추이
PSP용기의 리사이클 상황

〔2〕PP계 경량 용기 시장의 전망
(1) PP필러들이 단층 용기, PP/PS아로이 용기
비내열 용도에서 채용이 확대해 시장규모는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설 전망
        (표) PPF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PF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내열 용도에서는 CPET 용기의 시장 투입이 다시 시작
(2) 발포 PP용기
타소재와의 경쟁 격화에 의해 2017년은 전년수준의 1.1만t
       (표) 발포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발포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용기
중간 크기의 접시(中皿)수요가 안정적이지만 OPET 용기와의 경쟁 의해 시장 성장률이 둔화
        (표) 투명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투명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PET계 경량 용기 시장
내용물 확대를 보이고 있지만 비내열 용도로 OPS용기의 전환이 거의 일순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대의 성장률이 될 전망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원재료 가격의 변동에 의해 2018년은 재생 PET 용기의 중요도가 높아지다
에프피코는 재생 PET 원료 5만t의 공급체제를 정비
리스팩은 한층 설비 투자를 계획
메이커 각사는 강점이 되는 기술력을 살려 자신있는 영역에서의 사업 전개를 추진
        (그림·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4〕PS계 경량 용기 시장
(1) OPS용기
타소재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시장규모는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 2018년은 감소율이 축소
        (표) OPS용기 시장규모 추이
내열 OPS용기에서는 새로운 수증기 배기 구조의 도입이 시작
   (그림·표) OPS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3점식 도시락 용기가 계속 견조, 「MSD」는 쌀밥 용도로 수요를 확보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에프피코
   세계 최초의 소재·시트를 이용한 「용기의 힘」으로
   새로운 마켓 창출과 유저의 과제 해결을 실현
    오리지멀 제품 및 신제품이 신장해, 2017년 3월기는 매출액, 이익 모두 과거 최고를 갱신
    2017년 10월에 간토에코펫 공장이 가동, 리사이클 원료 용기의 확판체제를 갖추다
   전자레인지 메뉴가 연중 판매장에 침투해 MFP 용기의 수요 확대가 계속
   PET계 용기에서는 점포의 과제를 해결하는 「OSA」 「AP유즈」를 제품화
    OPET 용기가 온반찬 용기의 뚜껑소재로서 크게 신장
    투명 PP용기는 중간 크기의 접시(中皿)에서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추이
   장애인 고용률 랭킹으로 4년 연속 1위를 획득

주오화학 주식회사
   소재개발, 포장기술, 디자인력을 토대로 한
   기능성 용기 대응을 더욱 강화
   2018년 3월기 제2사분기의 예산 미달에 의해 수익 구조 재검토에 주력
   오사카의 간사이프레젠테이션센터의 리뉴얼이 완료
   北京雁栖中央化学의 폐쇄에 따라 중국 사업을 재편
   롱라이프를 가능하게 하는 가스 배리어 용기의 채용이 착실하게 진행
   「C-PET 중간 크기의 접시(中皿)」은 일식우수식품 기계·자재·소재상을 수상
   A-PET 용기에서는 virgin PET에서 「C-APG」로의 전환이 진전
   발포 PP용기 「SD」는 전년 수준, 내열 PSP용기 「오토와」의 수요가 급증
   2017년 1월에 「에코마크상품2016」 은상을 수상

시피카세이 주식회사
   소재×기능×음식을 아우른 제품 개발을 추진
   2018년 2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105%를 계획
   PSP 도시락 용기의 판매가 호조 추이
   A-PET 용기에서는 원 푸쉬 오픈 제품을 확충
   감합성을 추구해 대형 전채요리 용기에서 테이프리스를 실현
   내열 용기에서는 「BF하카마」 「BF메구미」등 주력 시리즈의 판매량이 향상

리스팩 주식회사
   업계에 앞서 Value Create 제품을 잇따라 개발
   왕성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서일본 지역에서 신공장 건설을 계획
   A-PET 용기에서는 「큐브」가 수요를 견인
   내용물의 존재감을 높이는 「Pure White」의 매출도 상승세
   발포 PP용기는 2018년에 배율 3.5배 제품의 출시를 계획
   내열 PSP 시트의 내제화에 성공해 「앗타카」 「혼와카」를 제품화
   히트 상품인 「교젠(饗膳)」에 이어, 업계 최초인 3점식의 스시 용기 「오쿄모리(饗盛)」를 시장에 투입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덴카와 공동개발한 신소재와 자사의 성형가공기술을 조합
   고기능 용기를 잇따라 제품화
   「유가드」가 뛰어난 내유성·내산성을 살린 신시리즈 상품을 시장에 투입
   「마이티가드」는 뚜껑소재로서의 공급을 개시
   냉동 도시락 용기 「구루메돈」을 비롯해 내열 PSP 「히트폼」을 이용한 아이템을 확충
   성형기술의 심화로 감합기능의 강화도 도모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크리에이티브적인 발상을 독자적인 기술로 구현화
   고기능 용기를 잇따라 시장에 투입
   내열 용기의 판매량이 급증, 2018년 4월에는 건설 중인 성형 공장이 가동
   따뜻한 음료용 PP+종이용기 「REVOCUPS」를 미국 전시회에서 발표해
   뛰어난 리크로즈성이 높은 평가를 받아
   「라·쿠커」 「스쿠만」은 매출에 지속적인 공헌을 완수

주식회사 긴포팩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고도의 기술력과 독자적인 소재, 제안력으로 대응
   2017년 11월에 모리야 공장에서 FSSC22000를 취득해 품질보증체제를 더욱 강화
   발포 PP용기 「펄파인」은 신규 채용의 획득으로 수요를 유지
   배달 도시락 및 냉동식품용으로의 채용을 목표 내한성 부여에도 주력
   A-PET 용기와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OPS 소재의 깊은 용기의 제안을 강화

제3장 PET 보틀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 보틀 시장의 전망
2017년의 PET 보틀 시장은 거의 전년 수준의 시장 추이
   (표) PET 보틀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 기준)
「크라프트 보스」의 히트에 의해 PET 보틀 타입의 커피 시장이 성장
   (표) 메이커별 프리폼 및 PET 보틀 시장 추이
   (표) 외판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기린맥주 「Tap Marché」의 3L 보틀에서 DLC 증착 보틀을 채용
향후는 맥주용기용으로의 배리어 보틀 수요의 창출에 기대가 집중
   (표) 타입별 배리어 PET 보틀 시장 추이
   (표) 배리어 PET 보틀 개요 및 출하량 추이
내셔널소드2017에 의해 중국에서의 폐플라스틱 수입이 대폭 감소할 전망
중국 PET 수지의 AD과세 실시에 의해 2018년 버진 가격이 상승, 재생수지 가격은?
   (그림·표) 사용이 끝난 PET 보틀의 순환형 리사이클 보틀 to 보틀(B to B)
   (그림·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2017년 1~10월)
   (그림·표) 국내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그림·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2009년~2016년)

도요세이칸 주식회사
   그룹 3사를 통합한 신회사 메비우스패키징을 설립
   2018년 4월에 사업 개시해 「성장을 위한 기초 다지기」를 실천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내열을 주체로 하는 PET 보틀 사업의 성장을 목표
   2017년 봄에 실리카 증착기 및 DLC 증착기를 신설
   다층 보틀은 가온판매 음료용으로, 실리카 증착 보틀은 와인용으로 수요가 증가
   건조제가 있는 유리병과 동등의 배리어성 및 흡습성을 지닌 MC용기를 개발
   의약부외품용으로 채용, 향후도 건조제의 오음을 방지하는 용기로서 보급 확대를 촉진
   PFX가 식품 조미료용으로 침투, 소용량 보틀은 30ml 용량도 개발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
   2017년은 배리어 PET 보틀의 출하가 증가
   2017년에 600ml용량의 PET 보틀을 출시해 현재는 차음료에서 채용
   2017년의 PF출하량은 여름철 일기불순의 영향 등에 의해 전년을 밑돌 전망

미쓰비시케미컬 주식회사
   DLC 코팅 기술을 살려 배리어 보틀의 새로운 마켓 창출에 주력
   와인용 출하는 안정적으로 추이, 일본술용은 중소 주조에서의 문의가 증가
   입구가 큰 PET 보틀을 개발, 금속캔 및 유리병, 수지 보틀에서의 대체를 추진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PF의 경량화 클래스 및 다층 PF의 진화 등 PF메이커만이 가능한 기술을 심화
   2017년도의 PF출하량은 전년도를 웃돌 전망
   20g 전후 및 업계 최경량 클래스의 14.6g 제품의 수요가 호조
   「DNP 기능성 필름 복합형 PET 보틀  컴플렉스 보틀」을 개발
   음료, 식품, 비식품용 마케팅을 폭넓게 전개

돗판인쇄 주식회사
   「GL-C」의 시장성과 기술 니즈의 매칭 포인트를 모색

쿄에이산업 주식회사
   2018년을 국내 순환형 리사이클의 원년으로 확정하고,
   고도의 리사이클 기술 및 이 기술을 토대로 한 고품질 MR-PET를 더욱 추진
   2017년부터 물세정 플레이크의 조달이 일부 개시트
   MR-PET는 순조롭게 확대, 내열 보틀 및 트레이용 등에도 채용이 확대
   트레이용에서는 CO2 삭감 공헌이 ANA로부터 높게 평가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카톤·팩 시장의 전망
   신형 용기는 일본제지, DNP에 이어, BFPK도 참여
   신형 용기의 보급은 「2020년이 데드라인」이라는 견해도
    (그림) 종이카톤 메이커 프로덕트 라인(냉동 유통)
     (그림) 종이카톤 메이커 프로덕트 라인(상온 유통)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마개가 있는 종이카톤 전개 상황
   「메이지 맛있는 우유」는 이익 증가, 요쓰바유업의 우유는 수량 및 매출 증가
   마개가 있는 종이용기는 편리성이 지지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 마개가 있는 종이용기 타입 우유의 개요
   유제품등성령(乳等省令) 대응의 「안쪽 뚜껑이 없는 마개 타입」, 2018년이 채용 원년이 될 것인가?
   세븐&아이HD 및 기린HD로 도입 추진, FSC·PEFC 인증은 「마스트」로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알코올용은 안정적으로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4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5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6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7년도 전망)

일본제지 주식회사
   신형 용기의 확판 및 테크니컬센터의 신설, 최속매엽인쇄기의 도입 등에 의해
   게이블톱형 종이카톤의 가치 향상을 추구
   2017년의 「Pure-Pak® Curve」채용에 이어, 2018년이도 「Pure-Pak® Sense」등의 채용 전망
   테크니컬센터 가동에 의해 빠른 개발체제를 강화
   세계 최고속의 매엽인쇄기에 의해 새로운 대응을 가속화
   2017년의 종이카톤 출하는 우유, 과즙계 음료용이 견조
   2018년 봄에는 유제품등성령 대응의 마개로 전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UP-F시리즈에 대해서 다방면의 유저로부터 거래 증가
   2018년 출하는 2017년 실적 이상으로 높일 예정

비에프&패키지 주식회사
   IPI와 제휴, 2018년부터 신형 용기를 새롭게 더해 비즈니스를 추진
   종이카톤과 종이상자에서의 부문 간 크로스 셀링이 조금씩 실적을 쌓아 올리다
   2015년의 FSC인증에 이어 2017년에는 PEFC인증도 취득
   2017년도의 우유용은 전년도를 크게 하회, 2018년도는 신형 용기 포함해 반격을 도모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EPI와의 제휴를 기축으로 유저 니즈에 대응하는 종이용기·충전기를 판매
   2017년 7월에 FSC삼림인증과 PEFC삼림인증을 취득
   동년 9월에는 후쿠사키 공장에서 FSSC22000인증을 취득
   2017년부터 스트라엔소로부터도 원지를 조달
   I-7은 2017년에도 채용, 2018년에는 몇 대의 판매를 전망

돗판인쇄 주식회사
   모든 유저에 대해 「올커트」를 스탠다드 카톤으로서 제안
   2018년도의 「올커트」 및 「톨캡」의 채용 유저수는 2017년도의 3배로
   2018년도의 EP-PAK·GL는 전체의 70% 미만
   「에어홀드 파우치」는 식품용 채용이 개시, 2018년도는 더욱 확대로
   2017년도의 카트 캔은 풀캐퍼 가동에 의해 전년도 수준의 출하량이 될 전망
   2017년도의 보틀파우치 출하는 전년도 대비 115%, 찻주전자에서의 대체 등 새로운 내용물 개척으로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경쟁력을 지닌 무균충전 및 살균기술을 살려, 신형 용기의 보급 확대를 추구
   SIG사와의 협업에 의해 청량음료용으로 아세프틱 용기의 영업에 주력
   2017년 4월에 돌리는 것만으로 이중 마개를 동시에 여는 신 캡이 채용되어,
   2018년 이후도 적극적으로 제안 활동을 진행

2. 종이컵(컵) 시장의 전망
   이익 중시로 전환하고 있는 종이컵 업계
   체질 강화의 다음은 사업 성장을 실현하는 내용물 개척의 추진
     (표) 용도별 동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음료용은 메뉴얼용이 전체의 70%, 자판기용은 더욱 저하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종이용기 타입 요구르트는 PET보틀 타입 요구르트와 경쟁 관계에
   종이용기만이 가능한 제안이 필요
     (표) 요구르트 용지컵 출하 동향
     (표) 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냉동 도시락용에서는 종이용기와 함께 플라스틱용기의 제안도 추진
   유저가 요구하는 용기의 제안이야말로 중요
     (표) 식품용 기타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4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5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
   중식 시장을 타깃으로 한 차세대 용기의 개발을 추진
   아쓰기 공장의 새로운 동은 2018년 6월 가동, 중식용 반찬 및 도시락용 종이용기 등의 생산을 예정
   종이 슬리브와 플라스틱의 복합용기 「Tokan Dress 컵」을 개발

주식회사 일본데키시
   이익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유저의 사업 확대로 연결되는 종이컵 개발에 주력
   2017년도 매출액은 160억엔 달성을 목표
   스무디용으로 종이컵 수요가 증가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컵스프용 생산체제의 재검토에 의해 2016년도 이후도 견조하게 확대
   FSC인증 종이에 대한 니즈 대응을 바라보고 안정공급체제를 정비

돗판인쇄 주식회사
   고부가가치 사업 전개를 추진
   스낵용에서 철퇴, 요구르트 및 컵스프용에서의 전개를 강화
   「배리어 U컵」은 새로운 전개도 모색하면서 컵스프용으로의 수요 창출로
   CNF코트지 컵은 PET계 배리어컵 수준의 성능, 가격 실현을 목표

3. 종이상자 시장의 전망
   2016년의종이·판지 제품 출하
   수량 기준 소폭 증가, 금액 기준은 횡보 추이
     (그림) 포장 자재·용기 출하 금액·수량 추이(2007~2016년)
     (표) 2012년~2016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 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2012년~2016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 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2016년도 종이상자용 판지의 국내 출하량은 소폭 증가
   식품용 수요는 견조
   세제용은 구조적 감소 요인이 높아져

【수요 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일본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2016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 세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 실적 전년 대비표

【종이상자 메이커 동향】
후루바야시지공
   (표) 수요 업계별 투입량 조사 결과(총괄)
<조사대상기간:2016년 1~12월(월평균 국내 출하량)>
   (표) 종이상자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각 수요 업계에서의 종이상자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의 전망
   도요세이칸GHD와 홋칸HD의 경영 통합은 연기 상태에서 진전되지 않아
     (그림·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5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6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7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의 전망
   보틀캔 타입 블랙커피 시장의 성장이 일단락, 2017년의 알루미늄캔 시장은 거의 전년 수준
     (그림·표)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2017년의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시장은 전년 미달이 될 전망
     (표) 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017년에 야마토세이칸, 2018년에 도요세이칸이 보틀캔 라인을 신규 가동
   2019년도 신라인 가동의 가능성, 보틀캔 내용물 개척이 필수로
     (표) 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알루미늄캔 리사이클 추이
3. 스틸캔 시장의 전망
   캔커피 시장에 연동해 시장 축소가 계속되는 한편 새로운 내용물 개척도 서서히 진행
     (그림·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스틸캔 리사이클 추이

도요세이칸 주식회사
   알루미늄 보틀캔 시장에 참여, 2018년 1월부터 생산 개시

야마토세이칸 주식회사
   보틀캔의 고부가가치화를 추구해 보틀캔 시장의 확대로 연결
   38φ 니즈의 증가에 대응
   2017년은 알코올음료 및 비탄산음료용 출하가 호조
   보틀캔은 2년 연속으로 과거 최고 판매량을 갱신, 2017년에도 두 자릿수 증가로 성장이 계속
   WORC는 기존 채용처의 대응을 추진하면서, 젤리푸드드링크 등에서의 신규 채용처 확대에도 주력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
   BT캔이 콜드 제품에도 채용
   SOT캔커피 음료 판매 둔화의 영향에 의해 2017년 출하는 전년을 밑돌 전망

유니버설세이칸 주식회사
   알루미늄 보틀은 카테고리의 확대를 추구해, 상위 사업 성장으로 연결
   알루미늄 보틀의 라인 신설을 검토, 후보지는 중부권인 기후 공장
   2017년은 탄산음료용이 호조, 알코올음료용은 저조
   알루미늄 보틀의 2017년 출하는 전년 미달 전망
   핫팩 방폭 타입 캡 개발, 향후는 카테고리 확대를 추구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2020년에 국내 35억캔, 해외 30억캔의 생산량 달성을 목표
   국내 사업의 안정화와 해외 사업의 성장 가속화를 추구
   베트남에서는 북부에 캔뚜껑 후속공정 라인, 중부에 캔몸체 신공장을 건설 중
   캔뚜껑은 2018년 중, 중부·쿠안남 공장은 2018년 7월 가동 예정
   태국 공장을 신설, 2018년 10월부터 250ml 용량부터 생산 개시
   맥주류 음료용은 소폭 증가, 비탄산음료용은 감소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보틀캔의 배리에이션 전개를 모색하면서 신형 용기의 개발도 추진
   보틀캔 생산 라인을 통합, 2018년 2월말부터 본가동으로
   210ml 용량 보틀캔으로 기능성음료의 개척을 추진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최근의 프리미엄 맥주용 특수도 2017년은 붐의 종식과 함께 급감
국내에서 충전하는 해외 위스키의 수요가 확대되어 위스키병 시장은 다시 성장
「식혜」의 히트도 2년 연속 성장하지 못하고, 2016년은 전년의 반동이 영향을 준다
위스키 붐은 계속되고 있지만, 2016년은 「특수에 의한 원주 부족」의 문제에 직면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고급스러운 느낌의 연출을 내세운 유리병은 「고급주」용 주력 용기로서의 포지션을 확립
2017년은 붐의 종식 및 타용기로의 전환이 영향을 주어, 대형 3사 모두 소폭 감소 전망
프리미엄 맥주의 기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Jim Beam」용 위스키병 출하량은 증가
음료수용을 대표하는 「데카비타C」의 캔용기 전개가 크게 영향을 주다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드링크)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료·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서양 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물)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3년~2 016년)

일본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
   2017년에 신발매한 미용·건강 음료류 소형 병 드링크용이 견조하게 확대
   대규모 고객이 추진하는 해외 위스키용 출하량도 호조로 신장
   프리미엄 맥주용 원웨이 소형 병은 출하 감소
   국산 위스키의 원주 부족으로 해외 위스키의 수요가 확대되어 일본야마무라유리의 출하 증가로

도요유리 주식회사
   대형 음료 드링크의 출하 감소가 영향, 청주 중소·위스키 및 서양 잡주가 견조
   독자적인 인쇄가공기술을 살려 소량 고객을 대상으로 한 오리지널 병의 제안 활동에 주력
   타용기로의 전환에 의해 조미료 및 음료수용 유리병의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청주 중소형 병·위스키의 판매가 견조하여 위스키병의 출하 확대로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에이징 위스키의 원주 부족이 영향을 주었지만,
   숙성 기간이 짧은 저가격 위스키 및 청주 중소형용은 계속 견조
   알코올 분야에서는 위스키 및 청주 중소형 병용이 지탱
   2017년은 음료수용이 업계 수준을 큰 폭으로 웃도는 성장

제7장 저온냉장 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저온냉장 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
지금이야말로 NB메이커의 개발 의욕을 자극하는 용기 제안이 필요한 때
  (그림·표) 저온냉장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71φ타입의 비율이 70%까지 상승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영업능력 및 라인 적합성을 살려 수요 확보를 추진
   PB용은 호조, NB용은 고전이 계속

제8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
2016년도는 전년도를 밑돌았지만, 2017년도는 겨울철의 수요 증가에 기대
   (그림·표) 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4~2017년도 전망)
   (표) CVS 각사 지역별 점포수 일람
CVS 플라스틱 컵 메이커는 7사까지 증가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표) CVS 각사가 사용하는 컵 재료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플라스틱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아사히카세이팩스 주식회사
   신기능을 부여한 PP다층컵 개발에 주력
   2018년 8월부터 인라인 성형기를 신설 가동
   내한 충격성이 뛰어난 PP다층컵 「SR타입」을 포함해 3타입을 고객에게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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