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일본펫시장, 일본반려동물서비스 -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 관한 앙케트 조사 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 관한 앙케트 조사 결과(2017년)

【자료체재】
자료명:「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다양화되는 니즈와 확대되는 각종 서비스~」
발간일:2017년 9월 6일
체  재:A4판 253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6월~8월
2. 조사대상:전국의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인터넷 조사,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 관한 앙케트 조사 용어정의>
  본 앙케트 조사에서는 펫시터 및 반려동물 호텔, 반려동물 살롱 등의 생활 관련, 반려동물 동반 외출, 숙박시설, 도그런 등의 레저 관련, 서비스를 선택할 때의 정보원 등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반려동물 보험 및 반려동물 건강유지관리 등의 헬스케어·의료·개호 관련, 반려동물 상제 관련 등의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이용 상황에 대해서 조사·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반려동물의 건강 유지·관리에 대응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충실화가 진행

  최근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사육자의 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서도 반려동물 전용 피트니스 및 매일 식사 내용·운동량·체중 등의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서비스 등 반려동물의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 보험 시장은 계속해서 신장하고 있으며, 2차 진료(고도 의료)를 전문으로 하는 동물병원이 상장해 실적을 높이는 등 고도의 동물의료에 대한 수요 향상을 볼 수 있다.

주로 반려견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많은 가운데 고양이에 특화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도 인기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서는 주로 개 사육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많다.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앙케트 조사에서도 반려동물 살롱의 이용 경험이 있는 회답자는 개 사육자가 57.0%이지만 고양이 사육자는 8.6%였다. 한편 고양이 전용 호텔 등 고양이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도 있어, 고양이에 특화된 서비스로 차별화하여 고양이 사육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에 의해서 반려동물 사육자에 의한 정보 발신, 사육자 간 정보교환이 진전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앙케트 조사에서 펫싯터, 반려동물 호텔, 반려동물 택시의 이용 경험자가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에 참고한 정보원으로서 「인터넷(PC)」이라고 회답한 비율(42.9%, 35.5%, 35.7%)이 가장 높았다. 인터넷 이용이 넓게 보급되는 가운데 반려동물 사육자 간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수집 방법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기존 미디어인 잡지 및 TV에 의한 정보 수집 외에 SNS 등을 통해서 사육자가 직접 정보 발신, 사육자 간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개를 대상으로 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가 많은 가운데 고양이 전용 서비스로 인기를 얻는 사례도

  2017년 8월에 전국의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앙케트 조사에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이용 상황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반려동물 살롱」의 「이용 경험이 있다」라고 회답한 것은 개 사육자 57.0%, 고양이 사육자 8.6%였으며, 「반려동물 호텔」의 「이용 경험이 있다」라고 회답한 것은 개 사육자 34.4%, 고양이 사육자 15.8%로, 고양이 사육자에 비해 개 사육자의 「반려동물 살롱」, 「반려동물 호텔」의 서비스 이용률이 높다.




그림1. 반려동물 살롱/반려동물 호텔의 이용 경험 유무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1. 조사기간:2017년 8월, 조사대상(집계대상):전국의 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개 사육자 500명, 고양이 사육자 500명), 조사방법:인터넷 조사, 단수회답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는 주로 개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많다. 2017년 2월에 실시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에서도 각 서비스의 이용 경험비율은 개 사육자가 고양이 사육자를 웃돌았다.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는 개 전용 또는 개를 주요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많으며, 지금까지 개 사육자에 의해서 유지되어 왔다고 생각한다.
  한편 최근 개 사육 인원수가 주춤한 가운데 고양이 사육 인원수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일반적으로 고양이 붐이라고 불리는 가운데 고양이 전용 호텔 등 고양이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존재한다. 이러한 사업자는 고양이에 특화된 서비스로 차별화하여 고양이 사육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매일 산책을 하는 개와 달리 고양이는 완전 실내사육인 경우도 많다. 익숙하지 않는 외출에 따른 스트레스와 함께 개와 같은 시설을 이용하여 고양이가 과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걱정하는 고양이 사육자도 많아, 향후 각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시장에서 고양이 사육자를 타깃으로 한 서비스 및 시설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자료:「반려동물의 푸드·용품·관련 서비스에 관한 앙케트 조사(2017년)」 2017년 6월 30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press.php/001703

2. 인터넷의 보급에 의해서 반려동물 사육자에 의한 정보 발신, 사육자 간 정보교환이 진전
  전국의 반려동물(개, 고양이) 사육자 가운데 각종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참고한 정보원」을 조사한 결과, 「인터넷(PC)」의 회답률이 펫싯터 이용 경험자 42.9%, 반려동물 호텔 이용 경험자 35.5%, 반려동물 택시 이용 경험자 35.7%로 3개 서비스 정보원으로서 가장 높았다. 또한 반려동물 살롱 이용 경험자, 행동교정교실 이용 경험자에 대해서도 「지인·가족의 평판」에 이어 「인터넷(PC)」가 2번째로 많았다(그림2 참조).
이  것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이용이 널리 보급되는 가운데 반려동물 사육자 간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수집 방법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기존 미디어인 잡지 및 TV에 의한 정보 수집 외에 SNS 등을 통해서 사육자가 직접 정보 발신, 사육자 간 정보교환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밖에도 다수의 반려동물 관련 인터넷 정보 사이트가 여러 사업자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관련 정보로 특화된 웹미디어 외 반려동물 용품 메이커 및 푸드 메이커, 반려동물 관련 소매업자(EC 사업자 포함)가 자사 유저와의 교류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그림2. 각종의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를 선택했을 때 참고한 정보원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2. 조사기간:2017년 8월, 조사대상(집계대상):전국의 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 가운데 각종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이용 경험자(펫싯터 이용 경험자 70명, 반려동물 호텔 이용 경험자 251명, 반려동물 살롱 이용 경험자 328명, 반려동물 택시 이용 경험자 42명, 행동교정교실 이용 경험자 90명), 조사방법:인터넷 조사, 복수회답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외출지에서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는 오토피더(자동급식기) 및 홀로 집에 있는 반려동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CCTV도 발매하고 있다. 보급률은 높지 않지만 본 조사에 따르면 전국 개, 고양이 사육자 1,000명 중 「자동급식기 또는 CCTV를 갖고 있다」라고 회답한 사람은 93명(9.3%)로 약 10%의 사육자가 이용을 시작하고 있었다.

3.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의식 향상에 의해 반려동물의 건강 유지·관리에 대응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의 충실화가 진행
  최근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사육자의 의식 향상에 의해 건강 소구형의 고부가가치 펫푸드 및 덴탈케어용품 등 푸드 및 용품에서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관련된 시장이 신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서도 반려동물 전용 피트니스 및 매일 식사 내용·운동량·체중 등의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서비스 등 반려동물의 건강유지·관리에 대응한 서비스가 개발·제공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지닌 스탭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부가가치화·차별화를 도모하는 사업자도 있다. 한편 시장 참여 후 몇 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대형기업의 사례도 다수 있어, 이러한 서비스의 사업화에 대한 장벽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반려동물 보험 시장은 계속해서 신장하고 있으며, 2차 진료(고도의료)를 전문으로 하는 동물병원이 상장해, 실적을 높이고 있는 등 고도의 동물의료에 대한 수요의 고조를 볼 수 있다.

※참고자료:「반려동물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2017년 3월 15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press.php/001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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