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4일 목요일

유통, 소매 - 2017-2018 유통소매시장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141조엔 소매시장의 저변을 형성하는 중소 전문점은 업종을 불문하고 전폐업을 기조로 축소가 계속되고 있다. 중견기업은 유통재편에 있으며, 유력기업은 M&A 가운데 새로운 성장전략에 대응하고 있다. 대형기업도 점유율 경쟁에 기를 쓰고 있으며 업종에 따라서는 변화도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여전히 ITC를 구사한 비즈니스모델은 건재하고, 성장전술의 기본스킬이 되고 있다. 인터넷 통신판매도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기세가 심상치 않다. 리얼과 버추얼은 일상적인 구매행동이 되어 있다. 벌써 성숙의 영역을 벗어나 서비스 중심화가 표면화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와 소비문화를 소매기업의 MD, 마케팅에 얼마나 도입해 고객의 공감과 로열티를 획득할지가 주목된다.

■자료 포인트
• 유통소매 141조엔 시장 구조·동향·조사 분석 보고(연차 리포트 제 18판)
• 업종 업태별 분석
 GMS(종합소매점), SM(식품슈퍼), 백화점, CVS(편의점),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드러그스토어, 홈센터, 전문점/FC(프랜차이즈 체인), SC(쇼핑센터)/아울렛, 생활협동조합, 상사·도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Ⅰ. 총론편
제1장 2017-18년 유통소매 최신 동향
   1. 2017년 유통소매시장
     (1) 2017-2018년 일본국내 소매시장 규모와 추이
     (2)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2. 각 업태별 동향
     (1) 종합 슈퍼(GMS)
     (2) 식품슈퍼(SM)
     (3) 백화점(DP)
     (4) 편의점(CVS)
     (5) 드러그스토어(DgS)
     (6) 홈센터(HC)
     (7) 전문점(SP)
     (8) 생협(CO)
     (9) 통신판매, E코머스
     (10) 쇼핑센터(SC)
 제2장 업계 재편과 그룹, PB동향
   1. 업계 재편의 움직임
    (1)2017-2018년 유통소매의 업계 재편 동향
     (2) 유통소매 그룹의 현상과 동향
      ①주요 공동 구입·협업 그룹
      ②대형 소매 그룹
      ③가전 양판점의 기업 그룹
      ④홈센터의 기업 그룹
      ⑤드러그스토어의 기업 그룹
  2. 프라이베이트 브랜드(PB) 시장의 확대와 진전
 제3장 인터넷 서비스, 공통 포인트
  1.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실점포와 EC연동에 대한 대응
  2. 포인트 서비스 시장의 동향
 제4장 세계 소매 기업 동향, 일본계 소매 기업의 해외 전략
   1. 소매 기업의 글로벌 전략 2017-2018년 최신 동향
   2. 해외 소매시장과 일본 기업의 세계에서의 입지
    (1) 세계경제의 성장률과 전망
    (2) 세계의 소매 상위 기업 동향
   3. 외자계 유통 기업의 일본 시장에서의 동향
     (1) 대일 진출 기업·철퇴 기업의 변천
     (2) 월마트·스토어즈(월마트재팬홀딩스)의 동향
     (3) 코스트코(코스트코홀딩스재팬)의 동향
     (4) 메트로(메트로케시앤드캐리재팬)의 동향
     (5) 아마존닷컴(아마존재팬)의 동향
   4. 일본의 소매업 각 업태의 해외 진출 동향
     (1) 일본 소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상황
     (2) 편의점의 해외 진출
     (3) GMS 및 백화점의 해외 진출
      ①GMS의 해외 출점 동향
      ②백화점의 해외 출점 동향
     (4) 전문점의 해외 진출
   5. 글로벌로 본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1) 일·미·중의 무경계 EC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Ⅱ. 업종 업태편
제1장. GMS(종합소매점)
  1.GMS 시장 최신 동향
   2.GMS 시장의 개황
     (1) GMS 시장규모 추이
     (2) GMS 시장의 구조와 동향
   3. 대형·중견 GMS의 개별 동향
     (1) 이온그룹[이온리테일, 기타]
    (2) 세븐&아이홀딩스[이토요카도]
    (3) 유니패밀리마트홀딩스
    (4) 이즈미
     (5) 헤이와도
     (6) 후지
제2장. 식품슈퍼
   1. 식품슈퍼 최신 동향
   2. 식품슈퍼 시장의 개황
     (1) 식품슈퍼 시장규모 추이
     (2) 식품슈퍼 시장의 구조와 동향
   3. 대형·중견 식품슈퍼의 개별 동향
     (1) 유나이티드슈퍼마켓홀딩스
      (2) 라이프코퍼레이션
     (3) 아크스
     (4) 요크베니말
     (5) 야오코
     (6)) 맥스밸류서일본
     (7) 오크와
     (8) 아크시알리테이링
     (9) 이나게야
     (10) 베르크
     (11) 발로홀딩스
     (12) 맥스밸류도호쿠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의 개황
     (1) 백화점 시장규모 추이
     (2) 백화점 시장의 구조와 동향
   3. 대형 백화점 그룹의 개별 동향
     (1)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2) J.프론트리테일링
     (3) 다카시마야
     (4) 소고세이부
     (5) 에이치투오리테일링
  4. 백화점 시장의 지역별 동향
     (1) 2017년 도시별 매출 동향
     (2) 지역별 매출액 추이
     (3) 주요 도시의 동향
     (ⅰ) 삿포로
     (ⅱ) 도쿄
      ①니혼바시 야에스
      ②긴자 유라쿠쵸
      ③신쥬쿠
     (ⅲ) 요코하마
     (ⅳ) 나고야
     (ⅴ) 교토
     (ⅵ) 오사카
 제4장. 편의점(CVS)
   1.CVS 시장 최신 동향
   2.CVS 시장의 개황
     (1) CVS 시장규모 추이
     (2) CVS 시장의 구조와 동향
   3.CVS의 개별 동향
     (1) 세븐일레븐재팬
     (2) 패밀리마트
     (3) 로손
제5장.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1. 통신판매 시장 2017-2018년 최신 동향
   2. 통신판매 시장의 현상과 동향
     (1)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의한 통신판매 시장
     (2) E코머스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 EC시장규모
     (3) 모바일 코머스 시장
   3. 인터넷 통신판매의 약진으로 확대하는 물류 시장
   4. 각 매체별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카탈로그, 텔레비전)
     (1) 대형 카탈로그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①닛센홀딩스
      ②센슈카이
      ③베루나
      ④스크롤
    (2) 텔레비전 통신판매의 시장 개요와 기업 동향
      ①주피터숍채널
       ②Japanet다카다
      ③QVC재팬
      ④OAK LAWN MARKETI
   5.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일람(상위 100사)
   6. 각 소매업태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①다카시마야
      ②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③ J.FRONT RETAILING 산하의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2) 인터넷 슈퍼의 동향
     (3) 편의점 각사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①세븐&아이홀딩스
      ②유니패밀리마트홀딩스
      ③로손
  7. 주요 업종별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1) 가전·PC 관련 제품
     (2) 서적·잡지, 음악 패키지 상품
     (3)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4) 식품·음료
     (5) 의약·화장품
     (6) 가구·가정용품·잡화
     (7) 의료·액세서리
  8. 몰형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의 동향
 제6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추이와 시장 구조
     (1) 2016년도 드러그스토어 시장규모와 추이
     (2)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참가기업과 점유율
     (3) 향후의 전망과 과제
   2. 대형 드러그스토어의 개별 동향
     (1) 웨르시아홀딩스
     (2) 쓰루하홀딩스
     (3)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4) 선드럭
     (5) 코스모스약품
     (6) 스기홀딩스
     (7) 고코카라파인
     (8) 가와치약품
 제7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규모 추이
   2. 홈센터 시장의 현상
     (1) 홈센터 시장의 시장 구조와 참가 기업
     (2) 향후의 전망과 과제
   3. 대형 홈센터의 개별 동향
     (1) 카인즈
     (2) 코메리
     (3) 고난상사
     (4) 나프코
     (5) LIXIL 비바
     (6) DCM홀딩스
제8장. 전문점, FC
  8-1. 전문점
     1. 전문점 시장 2017년 최신 동향
     2. 소매시장으로의 전문점의 위치설정과 현황
     3. 각 전문점 시장의 상위 기업과 점포 수 상위 100사
     4. 각 전문점 시장의 동향
     (1) 가전 전문점
     (2) 어패럴 전문점
      ①부인·아동복 전문점
      ②진즈·캐주얼 전문점, 셀렉트숍
      ③신사복 전문점
     (3) 종합 디스카운트 스토어
     (4) 서적·문구, 악기·CD전문점
     (5)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6) 100엔 숍
     (7) 가구·인테리어·생활 잡화 전문점
     (8) 구두 전문점
     (9) 안경 전문점
     (10) 신선식품·주류·일본과 서양 과자 전문점
   8-2. 프랜차이즈 체인(FC)
     1.FC시장 2017년 최신 동향
     2. 프랜차이즈 체인 시장의 추이와 시장 구조
     (1) 2017년 FC시장규모와 추이
     (2) FC시장의 참가기업과 시장 구조
     3. 업종·업태별 프랜차이즈 업계의 동향
     (1) 편의점
     (2) 100엔 숍
     (3) 중고품 판매점
 제9장. 쇼핑센터, 아울렛 몰
   1. 쇼핑센터 시장 2017-2018년 최신 동향
   2. 쇼핑센터의 현상과 시장 추이
     (1) 2016년~2017년 쇼핑센터 시장의 관련 동향
     (2) 2017년 상반기의 신설 쇼핑센터 동향
   3. 쇼핑센터의 종류
     (1) 도심형 복합상업 시설
     (2) 패션빌딩
     (3) 역 건물
     (4) 상형GMS
     (5) 몰형 쇼핑센터
     (6) 슈퍼 센터
  4. 트래픽 채널(역 내·역 지하, 공항, 고속 SA·PA)
     (1) 역 내·역 지하
     (2) 공항터미널
     (3) 고속도로의 SA·PA
  5. 아울렛 몰의 현상과 개발 계획
     (1) 일본의 아울렛 몰 현황
     (2) 아울렛 몰의 시장동향
      ①미쓰이부동산·미쓰이부동산 상업매니지먼트
      ②미쓰비시토지·사이먼
      ③세이부프로파티즈
  6. 2017년 하반기 오픈 SC 등 상업시설 일람
 제10장. 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의 시장규모와 상황
     (1) 생활협동조합의 사업금액(시장규모)
     (2) 생협의 매출액 랭킹
  2. 대형 생협의 개별 동향
     (1) 코프 미라이
     (2) 코프 삿포로
     (3) 코프 고베
      (4) 유코프
제11장. 도매·종합상사
   1. 도매업의 시장규모
   2. 도매업의 업종별 판매액 점유율
   3. 종합상사의 실적과 상황
   4. 대형 전문사의 개별 동향
     (1) 미쓰비시식품
     (2) 메디펄홀딩스
     (3) 알프레사홀딩스
     (4) 스즈켄
     (5) 도호홀딩스
제12장. 권말 자료
   1. 소매 기업 매출액 랭킹(1,000사)
   2. 도매 기업 매출액 랭킹(500사)
   3.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