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9일 화요일

에스테틱살롱, 일본미용시장 -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체재】
자료명:「에스테틱 살롱 마케팅 총감 2018년판
발간일:2017년 12월 26일
체   재:A4판 557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7년 10월~12월
2. 조사대상:에스테틱 살롱, 에스테틱 살롱 관련 제품 취급 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를 이용한 청취 및 우편 앙케트 조사 병용

<에스테틱 살롱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에스테틱 살롱이란 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해 시술하는 살롱을 가리킨다.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페이스, 슬리밍·바디시장, 탈모시장, 맨즈 에스테틱 시장, 제품판매·기타 시장이 포함된다. 또한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7년도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0.2%인 3,579억 엔으로 예상

  2017년도의 일본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579억 엔으로, 전년도 대비 100.2%가 전망된다. 페이스, 슬리밍·바디의 시장에 대해서는 관련 미용 서비스 산업과의 경쟁이 증가했지만 중노년 여성 고정객이 시장을 지탱하여 횡보 추이가 전망된다. 맨즈 에스테틱 시장은 신규 개척이 침체되고, 제품판매·기타 시장도 시판 화장품 및 미용가전 등의 경쟁에 의해 부진한 상황이다. 탈모 시장은 성장을 계속하는 탈모특화형 에스테틱 살롱이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점포 리스트럭처링 및 인재 확보에 근거한 사업 효율 향상에 주력하고 있어, 성장률은 둔화되었지만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에스테틱 운영 기업에서는 「공간·호스피탤리티·효과 효능」의 3가지를 갖춘 균질의 서비스 제공과 제품판매의 제안, 인원과 서비스 품질을 감안한 효율적 및 수익 중시의 운영이 진행
  국내 인구의 한계점 도달을 배경으로 향후 에스테틱 살롱 시장은 소폭 증가에서 횡보로 추이할 전망이다.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 대해서는 에스테틱 살롱의 가치인 「공간」·「호스피탤리티(오모테나시)」와 「효과·효능」의 요소를 갖추면서, 고객에게 홈케어의 중요성을 설명해 부가 제품 제안에 의한 제품판매의 매출 확대가 중요해진다.
  또한 향후의 인구 및 연령 속성을 감안해 효율적이면서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익성 확보책에 의해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서는 다점포화 전략에서 전환하여 최적이면서 효율적인 점포와 인원, 서비스의 적성배치 시도를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의 발휘를 위한 그룹 간 미용사업 등의 협업도 진행할 것으로 생각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7년도의 일본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3,579억 엔으로 전년도 대비 100.2%가 전망된다.
  페이스, 슬리밍·바디의 시장은 관련 미용 서비스 산업과의 경쟁이 증가했지만, 중노년의 여성 고정객을 중심으로 한 안티에이징 등의 아름다운 피부에 대한 니즈 및 바디라인, 피부 개선을 겸한 릴렉제이션 니즈가 시장을 지탱하여 횡보 추이가 전망된다. 맨즈 에스테틱 시장은 신규 개척이 침체되고, 제품판매·기타 시장도 시판 화장품 및 미용가전 등의 경쟁에 의해 부진한 상황이다. 탈모 시장은 저가격의 탈모 특화형 에스테틱 살롱 체인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한편 대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은 인원에 알맞은 서비스 품질의 유지 및 오퍼레이션 등을 중시해, 점포 리스트럭처링 및 사업의 효율성 중시로 전환하고 있다. 탈모 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었지만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은 신규 출점의 다운사이징화와 생산성 향상으로 전환
일본 인구의 한계점 도달 및 일부 지역에서의 인구 감소에 의해 내점객이 감소하여 점포와 고객의 수급 간에 갭이 발생하고 있다. 에스테틱 살롱 체인에서는 전국 또는 해당 지역에서의 출점이 일순하고, 인접한 경쟁 기업 점포와 함께 자사 점포 간의 자기잠식현상의 해소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점포 리스트럭처링을 대담하게 실시하고 있다. 성장을 계속하는 탈모 특화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도 다점포화 전략에서 완만한 출점 페이스로 전환하여 점포의 정리통합 및 집약화 움직임이 보인다. 일본 에스테틱 살롱 시장은 동업·타업종·관련 미용 서비스 산업 등과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고, 생산인구 및 가처분 소득이 많은 연령층이 감소 기조에 있는 것 등에서 실수요를 통한 서비스 업태의 집약과 융합, 그룹 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출점 전략이 대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서 주류가 되고 있다.

·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에스테틱 살롱에서의 노동환경 개선이 진행
에스테틱 살롱의 대부분의 현장 스탭은 여성이기 때문에 노동환경의 개선에 의한 이직률 개선, 정착률 향상에 의한 전력 유지·확보가 각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외부 컨설턴트 및 교육담당 스탭 등을 초빙해, 노동시간의 적성배분 및 유급 소화, 육아휴직 및 육아지원, 개호·육아를 위한 노동시간 단축근무 등의 제도를 도입하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그 외 현장 스탭의 동기부여가 되는 커리어플랜도 명확한 평가체계로서 명문화·가시화되어 객관성을 보장한 제도가 도입되고 있다. 대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을 중심으로 한 이러한 현장 스탭의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대응 성과가 각 기업의 이익 환원에 이바지하는 사이클에 플러스로 작용해, 에스테틱 살롱 업계 전체의 이미지 개선 등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 에스테틱 살롱이 및 화장품 메이커에 의한 시판 유통 루트의 화장품 시장 진출이 활발화
대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 및 숙박시설, 에스테틱 살롱용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 메이커 중에는 온라인 판매에 의한 BtoC 사업, 소매점용 도매사업 등으로 판매 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움직임을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탈모 특화형 에스테틱 살롱 체인인 주식회사 MUSEE PLATINUM에서는 2017년부터 오리지널 코스메틱 브랜드 「뮤제코스메」제품을 일반소비자도 대상으로 한 인터넷 판매에서 취급하는 것 외, 시판 유통 루트의 화장품 도매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국내 고급온천 및 에스테틱 살롱에 화장품을 공급하는 프랑스 THALGO사의 일본법인인 THALGO JAPAN 주식회사에서는 국내 제품판매 전용 브랜드인 「라메이르」제품의 판매가 호조이다. 향후는 유력한 화장품 소매점을 전개하는 기업으로의 도매판매도 확대하는 등 시판 유통 루트의 화장품 시장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3. 장래 동향
  일본 인구의 한계점 도달, 내점객 감소 추세를 배경으로 향후 에스테틱 살롱 시장은 소폭 증가에서 횡보로 추이할 전망이다.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 대해서는 에스테틱 살롱의 가치인 「공간」·「호스피탤리티(오모테나시)」와 「효과·효능」의 3가지 요소를 갖추면서, 손기술에 의한 핸드 트리트먼트와 기기를 구사한 시술, 일상의 홈케어 중요성을 설명해 화장품 외에 아름다운 피부를 기대할 수 있는 미용식품 및 미용기기 등 부가 제품의 고객 제안에 의한 제품판매의 매출 확대가 중요해진다.
  또한 향후의 인구 및 연령 속성을 감안해 효율적이면서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수익성 확보책에 의해 에스테틱 살롱 운영 기업에서는 다점포화 전략에서 전환하여 최적이면서 효율적인 점포와 인원, 서비스의 적성배치 시도를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대형 에스테틱 살롱 운영기업을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의 발휘를 위한 그룹 간 미용사업 등의 협업도 진행할 것으로 생각한다.




도표1.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2017년도는 전망치
주3: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페이스, 슬리밍·바디시장, 탈모시장, 맨즈 에스테틱 시장, 제품판매·기타 시장이 포함된다. 또한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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