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9일 화요일

일본유아시장, 일본유아용품 - 2018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9200 / A4 386p/ 2017. 12. 28



저출산 사회에서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사회를 재구축하기 위한 국책=육아지원대책의 중요성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으며 주목 분야가 되고 있다. 유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은 저출산이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있지만, 유아 교육의 무상화, 대기 아동 해소를 위한 어린이집 설치 및 보육사 확보에 대한 세금 투입 등, 육아 및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지원이 실행되어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 정비와 함께 사회 전체적으로 육아를 지원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에 의한 대응도 활성화되고 있어, 유아 관련 상품·서비스의 개발·투입을 비롯해 종업원 대상 시책으로서 아이를 키우면서 취업이 가능한 환경 정비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유아·임부·육아지원에 관한 상품·서비스 마켓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각 상품·서비스 분야의 시장 분석 및 향후 시장을 전망했다.

◆조사요강
조사목적:유아에 관련된 상품·서비스 각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 및 소비자 기반의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으로 시장 현상과 향후를 알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유아·임부·육아지원 관련 사업자 각사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 직접면담, 청취조사
·우편·FAX·전화·E 메일 앙케트 조사
·폐사 간행 각종 기획 리포트 활용
·소비자 앙케트 조사(인터넷 앙케트 조사)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및 프레스 릴리스 등의 수집·활용
·관공청·지자체·업계 단체가 발표하는 공적 데이터의 수집·활용
·각 보도정보의 수집·활용
조사기간:2017년 10월~2017년 12월

◆자료 포인트
•유아·임부·육아지원에 관련된 시장동향을 조사한 종합 마케팅 자료
•유아 관련 상품·서비스 21분야의 시장동향을 게재
•유아 관련 시장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사업자의 개별 동향을 상세 게재
•0~2세 아이가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해, 소비 동향 등을 파악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유아 관련 시장의 동향

1.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표】카테고리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유아 시장에서의 소비자 동향
   (1) 유아 관련 상품의 소비지출 동향
     【표】유아 관련 지출의 추이
   (2) 아이 엄마의 연차에 따른 구매 금액 추이
     ①앙케트 조사 실시 요강
     【표】앙케트 실시 요강
     ②평균 지출 금액
     【그래프】평균 지출 금액의 추이
     【그래프】출산 준비품 구입 금액/유아복 구입 금액/유아용 침대 구입 금액
   (3) 유아 관련 상품의 구입 결정자
     【그래프】유아복의 구입 결정자/유모차의 구입 결정자/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결정자
   (4) 전업주부와 겸업주부의 소비 동향 비교
     ①임부복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
     ②유아 용품
     【그래프】유아 용품의 구입 업태
     ③유아복
     【그래프】유아복의 구입 업태
     【표】임부복·유아 용품·유아복별 5업태 이용률 비교
3. 남성의 육아 참여 동향·영향
   (1) 남성의 육아 참여 현상
     【표】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 형태=상근/전업주부
     【표】전업주부 세대와 맞벌이 세대의 추이
   (2)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률의 현상과 과제
     【그래프】육아휴직 취득률
   (3) 남성의 육아 참여가 유아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
     【표】남성의 육아 참여가 유아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유아 관련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의 동향
   (1) 유아 용품 메이커
     【표】유아 용품 메이커:실적 개황
     【표】유아 용품 메이커 사업의 방향성
   (2) 유아·아동복 관련 사업자
     【표】유아·아동복 관련 사업자:실적 개황
   (3) 유아 용품 전문점
     【표】유아 용품 전문점:실적 개황
   (4) 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서비스
     【표】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서비스 사업자:실적 개황
     【표】유아 및 부모와 자식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서비스 사업자의 유아 사업의 방향성
5. 유아 용품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1) 유아 용품 전문점
     ①주요 전문점의 매출액 추이
     【그래프】유아 용품 전문점의 매출액 추이
     ②주요 전문점의 PB전략
   (2) 백화점
     ①백화점에서의 아동복·양복의 매출액 추이
     【표】/【그래프】백화점에서의 아동복·양품의 매출액 추이
     ②주요 백화점 3사의 아동복·양복의 매출액 추이
     【표】대형 백화점 3사의 아동복·양품 매출액 추이(다카시마야/한규한신백화점/미쓰코시이세탄)
   (3) 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①유아·임부를 대상으로 한 통신판매 사이트의 개황
     【그래프】쇼핑 사이트의 활용 빈도
     【표】유아·임부를 대상으로 한 통신판매 사이트의 종류와 특징
     【그래프】쇼핑 사이트 이용시 자주 이용하는 단말
     【그래프】인터넷 이용 단말의 종류(2016년도 조사)
     ②상품별 쇼핑 사이트 이용 상황
     【표】상품별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률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출산 준비품의 구입 업태
     【그래프】유아 용품의 구입 업태/유아복의 구입 업태
     【그래프】유아용 침대의 구입 업태/유모차의 구입 업태/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업태
     ③유아 용품 구입시에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그래프】유아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④유아 전문 사업자의 인터넷 통신판매 사업의 대응
6.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의 출생수 추이와 동향
     ①출생수 추이
     【그래프】출생수 추이와 예측
     ②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
     【그래프】합계 특수
     【표】합계 특수 출생률의 추이와 엄마의 평균 연령 출생률의 추이
   (2) 혼인 건수 추이
     【그래프】혼인 건수 추이/평균 초혼 연령 추이
     【표】연령별 혼인 건수
   (3) 유아 인구 추이
     【표】0~2세 유아 인구의 추이와 예측
   (4)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표】유아 관련 시장에 외부 환경이 미치는 영향

제2장 상품·서비스 분야별 시장동향

1. 출산·육아 용품
   (1) 젖병·공갈젖꼭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젖병·공갈젖꼭지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젖병·공갈젖꼭지의 구입수
     【표】젖병의 주요 참여 사업자/공갈젖꼭지의 주요 참여 사업자
   (2) 유아용 식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식기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식기
     【표】유아용 식기의 주요 참여 사업자
   (3) 유아용 종이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시장규모 추이
     【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생산 장수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종이기저귀의 주요 참여 사업자
   (4) 스킨케어 관련 상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구입 상황
     【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주요 참여 사업자
   (5) 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SG마크 표시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침대(상단)·유아 침구(하단)의 주요 참여 사업자
   (6)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모차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표】유모차의 SG마크 신청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모차의 주요 참여 사업자(수입 판매원 포함)
   (7)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주요 참여 사업자
   (8) 유아용 카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용 카시트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유아용 카시트 국내 출하량 추이
     【그래프】연령별 유아용 카시트 사용률/2017년 유아용 카시트 사용 상황(6세 미만 전체)
     ③주요 기업 동향
     【표】유아용 카시트의 주요 참여 사업자
   (9) 베이비 캐리어(아기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시장규모 추이
     【표】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타입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주요 참여 사업자
2.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분유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표】분유의 주요 참여 사업자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이유식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2016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이유식)
     【표】2016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유아 음료)
     【표】2016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간식, 가공식품 합계)
     ③주요 기업 동향
     【표】이유식의 주요 참여 사업자
3. 의료품·일상용품
   (1) 유아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복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그래프】1세당 유아복의 소비지출 금액 추이(2명 이상 세대)
     【표】1세대당 유아복의 소비지출 금액, 구입 수량, 구입 단가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그래프】유아복을 구입 업태
     【표】유아복의 주요 참여 사업자
   (2) 임부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임부복의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첫 자녀 출생수의 추이
     【그래프】첫 출산 엄마의 평균 연령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상품
     【그래프】임부복류의 구입 금액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
     【표】임부복의 주요 참여 사업자
   (3) 유아 신발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 신발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유아 신발의 주요 참여 사업자
4. 완구·지육·정보
   (1) 육아 잡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육아 잡지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표】0~2세 자녀가 있는 엄마가 읽는 육아 잡지(2017년 10월 조사)
     【표】육아 시 참고하는 정보원(2017년 10월 조사)
     【표】육아 잡지(엄마용 패션잡지 포함)의 참여 사업자
   (2) 그림책·지육책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그림책·지육책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지자체 등의 대응)
     【표】그림책·지육책의 참여 사업자
   (3) 지육·유아 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지육·유아 완구의 시장규모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대형 메이커의 동향
     【표】지육·유아 완구의 주요 참여 사업자
5. 관련 서비스
  (1) 매터니티스쿨(예비맘교실)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매터니티스쿨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매터니티스쿨 이용 상황
     【그래프】매터니티스쿨에 소비한 금액
     【표】매터니티스쿨(베이비스쿨 포함)의 주요 참여 사업자
   (2) 보육원·어린이집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보육원·어린이집의 시장규모
     【표】어린이집 정원·이용 아동수 등의 상황
     【표】인가 어린이집의 시설수·상세
     【표】보육원·어린이집의 종류와 보육 서비스 분류
     【그래프】어린이집 대기 아동수의 추이
     【표】입소 신청자수의 추이
     【표】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증가한 상위5 시구읍면/
        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감소한 상위5 시구읍면
     【그래프】육아휴직 취득률
     【그래프】모친이 취업하고 있는 세대 비율의 추이
     【표】어린이집 등 이용 아동수
     【그래프】어린이집 이용률의 추이
     【표】어린이집 시설수·정원·소재 아동수·소재율
     ②시장 개황
     ●어린이집(인가 어린이집·지자체 인증 어린이집 등)의 동향
     【표】인가 어린이집 설치수 상세
     【표】지역형 보육사업의 사업 유형
     아이·육아지원 신제도의 주요 포인트
     ●사업소내 보육시설의 개설 상황
     【표】사업소내 어린이집의 개설 상황(2016년 4월 이후)
     ●인정 어린이집의 동향
     【표】인정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③주요 기업 동향
     ●어린이집의 개설 동향
     【표】어린이집 개설 등에 관한 각사 동향
     ●보육사 확보에 관한 동향
     【표】보육사 확보에 관한 각사의 대응
  (3) 베이비시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베이비시터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ACSA 회원에서의 사업소수와 등록 시터수
     【표】베이비시터 사업자에서의 1사업자당 매출 구성
     ③주요 기업 동향
     【표】대형 보육 사업자에서의 베이비시터 사업의 전개 상황
     【표】베이비시터 서비스의 주요 매칭 사이트 일람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표】베이비시터의 이용 상황
     (4) 유아 용품 렌탈 서비스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유아 용품 렌탈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개황
     【표】주요 유아용 렌탈 용품
     ③주요 기업 동향
     ④소비자 동향(앙케트 조사의 결과·분석)
     【그래프】유아 용품의 렌탈 서비스의 이용 상황
     【표】주요 유아 용품 렌탈 사업자 일람

제3장 WEB 앙케트 조사(아이 엄마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 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개요
   (2) 회답자 상세
   (3) 회답자 속성-①연령대 ②거주지 ③취업 상황 ④가족 구성
2. 조사결과
   (1) 임부 대상 상품·서비스에 대해서
     ①구입한 임부복
     ②임부복의 구입 금액
     ③임부복의 구입 업태
     ④이용한 매터니티스쿨(운동)
     ⑤매터니티스쿨(운동)에 소비한 금액
   (2) 출산 준비품에 대해서
     ①출산 준비품의 구입자
     ②출산 준비품의 구입 업태
     ③출산 준비품의 구입 금액
   (3) 유아 용품·유아복에 대해서
     ①젖병·공갈젖꼭지의 구입수
     ②구입한 유아용 식기
     ③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구입 상황
     ④구입한 유아복
     ⑤유아 용품·유아복의 구입자
     ⑥유아 용품·유아복의 구입 업태
     ⑦유아 용품·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⑧유아 용품·유아복 구입시의 중시 포인트
  (4) 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에 대해서
     ①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자
     ②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업태
     ③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금액
     ④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 구입시의 중시 포인트
  (5) 출산 축하에 대해서
     ①출산선물을 준 인원수
     ②출산선물로서 받은 상품
     ③출산선물로서 보낸 상품
   (6) 인터넷 쇼핑에 대해서
     ①유아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②쇼핑 사이트 이용시 자주 이용하는 단말
     ③인터넷 쇼핑의 활용 빈도
   (7) 육아지원 서비스·상품에 대해서
     ①육아 잡지의 구독 상황
     ②육아지원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③이용 경험이 있는 유아 용품 렌탈 서비스
   (8) 아이가 어릴 때 하고 싶은 것
   (9) 육아 정보에 대해서
     ①육아에 관해서 원하는 정보
     ②육아에 관해서 참고하는 정보원
   (10) 육아에 관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상황
   (11)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상품·서비스(자유회답)
     ①아기 대상 상품·서비스
     ②모친(가족) 대상 육아 서포트 상품·서비스

제4장 유아 관련 사업자의 개별 동향(기업개표)

1. 상세 데이터 수록 기업
   (주)아카짱혼포, 아사히그룹식품(주), 큐피(주),
   (주)구몬출판, 콤비(주), (주)닷웨이, (주)니시마쓰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피플(주), 피존(주), (주)보네룬드,
   마텔인터내셔널(주), 산키상행(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2. 사업 개요 수록 기업(간이 데이터)
   (1) 법인 앙케트 조사·조사 개요
     【표】조사 실시 요강
     【그래프】①자사 온라인숍의 개설 상황
     【그래프】②온라인숍의 운영·사업 전개에서의 주력 포인트
     【그래프】③향후 사업 전개에서의 주력·중시하는 포인트
  (2) 기업개표
     아이크레오(주), (주)아기성, (주)액세스인터내셔널,
     이치바(주), (유)기시목공소, 규뉴셋켄쿄신샤(주), (주)지네코,
     (주)줌티, 나루미토출판(주), (주)센슈카이,
     (주)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다키효(주), 단페이제약(주),
     (주)도신샤, (주)나가오카서점, (주)나루미야인터내셔널,
     hacomo(주), 하라무역(주), (주) 후레벨관, 모치다헬스케어(주)

제5장 유아 관련 사업자 리스트




(1) 유아 용품
(2) 종이 기저귀·스킨케어 용품
(3) 분유·이유식
(4) 유아복·유아용 신발
(5) 유아용 완구
(6) 유아용 출판
(7) 보육원·어린이집·베이비시터
(8) 유아 용품 렌탈·리사이클
(9) 캐릭터 상품
(10) 유통
(11) 서적(아이 부모용 정보지/아기 작명)
(12) 아기 작명 서비스
(13) 유아용 스쿨
(14) 패밀리레스토랑
(15) 기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