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결제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온라인 결제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상과 장래예측」
발간일:2021년 3월 30일
체 재:A4판 20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월~3월
2. 조사대상:EC 사이트용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및 관련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EC 결제 서비스 시장>
본 조사에서 EC 결제 서비스란 EC 사이트 운영사업자와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사이에서 EC 사이트 운영사업자에게 발생하는 결제업무를 대행하는 등 주로 EC 사이트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결제 서비스를 말한다.
또 본 조사에서 EC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는 EC 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EC 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 서비스 사업자(결제대행업체, 결제 서비스 제공자, 후불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mobile carrier billing Aggregator 등)
◆2020년도 EC 결제 서비스 시장은 19조엔 이상을 전망, 2024년도에는 30조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EC화 진전·EC시장확대로 도입 사업자의 저변이 확대. BtoB 영역과 대면(리얼) 거래, 옴니 채널 등 결제 서비스의 전개영역은 다방면에 걸친 전망~
EC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EC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
주2. QR코드 결제에 대해서는 사업자가 취급하는 온라인 취급금액만을 대상으로 했다
주3.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후불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
주5.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6.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은 EC 결제 서비스 시장의 내수
1. 조사결과 개요
EC 시장 확대를 배경으로, EC결제 서비스 시장도 계속 확대되고 있다. 또, 코로나 사태를 기회로 EC사업에 진출하는 사업자와 D2C(Direct to Consumer)에 대응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자에게도 EC결제 서비스의 도입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결제 대행업자는 결제 수수료율 인하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따라 가맹점의 사이트 집객 지원과 판촉 지원, 송금 서비스 등으로 결제수단 외의 부가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 결제수단은 다양한 결제 서비스가 등장하는 가운데, 대형 결제대행업자 등에서 온라인 거래에서 QR코드※ 결제를 확충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 대응은 다양화하는 결제수단에 대응함으로써 더욱 넓은 층의 소비자를 확보하려는 가맹점에 대해 EC결제 서비스의 이용촉진을 도모하는 의미가 있다. 현재 EC결제 취급금액에서는 온라인 거래에서 QR코드 결제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대형 결제대행업자를 중심으로 취급금액은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 사태가 EC 시장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 BtoB 영역에서의 결제 서비스 제공이 진행되면서 EC 결제 서비스 시장은 확대하고 있다. 또, EC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대면(리얼) 거래와 옴니채널에 관한 결제 서비스의 제공에도 주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요인 등을 배경으로 2019년도 EC 결제 서비스 시장(EC 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을 16조 4,325억엔(전년도 대비 116.0%)으로 추계하며, 2020년도에는 19조 1,562억엔(전년도 대비 116.6%)을 전망한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상표입니다.
2. 주목 토픽
EC 결제 서비스 시장·후불 결제 서비스 시장 동향
<EC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코로나19의 영향>
온라인결제에서는 외출자제로 결제단가가 큰 여행과 호텔·숙박, 이벤트 등 티켓판매 이용이 감소되었지만, 집콕소비에 따라 물건판매분야 EC와 동영상·게임·전자서적 등의 디지털 콘텐츠 취급금액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 사태를 기회로 EC사업에 진출하는 사업자에 의한 결제 대행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업종으로서는 물건판매분야 EC와 함께 음식배달과 온라인진료 등을 들 수 있다.
<monthly clear형(다음달 또는 다음 다음달의 일괄 지불)이 대두하는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
BtoC 영역인 EC의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후불결제 서비스 사업자의 취급금액 기준)은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6,870억엔으로 추계한다.
지금까지 자사에서 후불결제를 전개하고 있던 대형기업에서 자사의 자원 절감을 목적으로 후불결제 서비스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로서는 젊은층과 주부층, 시니어층 등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층을 중심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신용카드를 소유하고 있는 유저도 평소 사용하지 않는 EC사이트 이용과 전철 내에서 이동하면서 구매하는 경우 등에서 후불결제 서비스 이용이 보인다.
코로나 사태 등을 배경으로 구매 행동이 실제 점포를 비롯한 오프라인에서 EC 등 온라인으로 전환되어 EC 시장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택배업자와 대면하는 결제를 피하기 위해 착불에서 후불결제로 전환이 진행되는 등 후불 결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또 일정기간 내 구입에 대해 월 1회에 한꺼번에 결제하는 monthly clear형 후불결제 서비스가 주목되고 있다. 트랜잭션의 발생은 월 1회로 집약되기 때문에 이용자는 서비스의 편리성이 높고, 사업자에게는 청구서 발행 등에 드는 코스트를 경감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후불결제 서비스의 송객효과에 대한 기대와 고정밀 즉시여신기능의 실장에 의한 EC 사업자의 도입확대 등을 배경으로 2024년도 후불결제 서비스 시장은 1.8조엔 이상일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전망
EC결제 서비스 시장은 향후에도 견조하게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코로나 사태 등을 배경으로 폭넓은 업종에서 EC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BtoC 영역의 EC 시장 확대에 따라 EC 결제 서비스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EC화가 진전됨에 따라 구매행동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보더리스화가 진행되며 옴니채널과 대면(리얼)영역의 결제 서비스 제공도 강화된다. 또한 향후, EC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BtoB 영역의 기업 간 거래의 결제 서비스 제공에도 더욱 주력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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