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25900 / A4 344p / 2021. 04. 27
◆조사개요
조사목적: 디지털 콘텐츠 관련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동 산업 마케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진가하는 서비스업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2월 ~ 2021년 4월
◆자료 포인트
• 구글, 아마존,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를 철저히 분석
• 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상 상관습,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술
• 코로나 시대에서 2020~2021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메인 토픽을 상세히 기술
• 2020년판과의 차이
코로나 쇼크로 인한 업계 환경의 변화, 토픽 등을 기술
◆리서치 내용
제1장 플랫포머의 동향
◆Alphabet Inc .
◆Amazon.com Inc .
◆Apple Inc .
◆LINE 주식회사
◆Z홀딩스 주식회사
◆라쿠텐 주식회사
제2장 SNS
<총론>
1. SNS 구조
2. SNS의 종류와 문화
3. 유저 수와 유저 동향
4. 수익모델·광고의 종류
5. 인플루언서 랭킹
6. SNS 시장의 변천
7. SNS 시장의 토픽과 과제 등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Facebook Inc .
Twitter Inc .
LINE 주식회사
제3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① 출판사
② 중개사업자
③ 전자서적 스토어
3. 시장규모·점유율
① 코믹(만화잡지는 제외)
② 서적
③ 잡지(코믹·코믹잡지는 제외)
4. 사업자별 동향
① 출판사
② 전자서적 스토어
③ 중개사업자
④ 무료 만화 앱 사업자
5. 전자책 발매일 동향
6. 전자서적 시장의 토픽
①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가능성
② 프로모션
③ 작가 육성·발굴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주식회사 MEDIA DO
제4장 동영상 제공 서비스
<총론>
1. 서비스 종류
① 라이브 스트리밍
② 동영상 공유 서비스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 방송국 사업자
② 통신사 사업자
③ 독립 사업자
6. UGC 동영상 제공 서비스 동향
제5장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일본 음악시장의 특징
5. 유저 동향
6.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토픽
① 라이브티켓 판매와의 제휴
② 아티스트 직접 계약
7. 해외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AWA 주식회사
Spotify Technology S.A.
주식회사 U-NEXT
제6장 EC
<총론>
1. EC 시장규모와 개론
(1) BtoC-EC 물건판매분야의 시장규모
(2) BtoC-EC 물건판매의 개론
2. 사업자별 동향
2-1. 3대 몰 사업자
(1) EC몰 유통액
(2) 출점 수와 회원 수
(3) 물류전략
(4) 실적 개요
(5) 개별 토픽
2-2. EC 사업자(직접판매형)
(1) 시장동향
(2) 가전·PC·카메라 시장
(3) 어패럴 시장
(4) 백화점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기타
(5) 2019년도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의 매출 랭킹 톱50사
2-3. 물류사업자
(1) 택배 취급 개수
(2) 3대 물류 사업자 동향
(3) 라스트원마일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주식회사 ZOZO
아스쿠루 주식회사
제7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 광고대리점
② 애드테크놀로 사업자
③ 기타 광고 사업자
5.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
① 동영상 광고
② 광고사기(Ad Fraud)
③ 광고의 의미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제8장 게임
<총론>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① 컨슈머 게임
② 스마트폰 게임
③ PC 게임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의 시장규모
① 네이티브 앱 게임
② 가정용 게임
4. 게임 시장의 토픽
① 패키지판에서 디지털판으로의 이행이 진전
② VR의 가능성
③ 인플루언서와 퍼블리셔의 관계 변화
④ 뒤쳐지고 있는 일본의 ‘e스포츠’
5. 중국 게임 시장의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닌텐도 주식회사
제9장 정보 제공 서비스
<총론>
1. 정보 제공 미디어의 동향
① 맛집 정보 사이트(구루나비, 핫페퍼, 타베로그, Retty)
② 요리 레시피 사이트(타베로그, kurashiru, 딜리시키친, Tasty)
③ 웹미디어와 뉴스큐레이션 미디어
④ 매칭 앱(Pairs, tinder tapple탄생)
2. 정보 제공 서비스 시장의 토픽
요구되는 미디어의 신뢰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