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9일 일요일

디지털콘텐츠, 스트리밍서비스 - 2021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조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 동향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 デジタルコンテンツ市場動向調査


자료코드: C62125900 / A4 344p / 2021. 04. 27 


◆조사개요

조사목적: 디지털 콘텐츠 관련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함으로써 동 산업 마케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조사대상: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진가하는 서비스업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2월 ~ 2021년 4월


◆자료 포인트

• 구글, 아마존,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를 철저히 분석

• 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상 상관습,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술

• 코로나 시대에서 2020~2021년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메인 토픽을 상세히 기술

• 2020년판과의 차이

코로나 쇼크로 인한 업계 환경의 변화, 토픽 등을 기술


◆리서치 내용


제1장 플랫포머의 동향


◆Alphabet Inc .

◆Amazon.com Inc .

◆Apple Inc .

◆LINE 주식회사

◆Z홀딩스 주식회사

◆라쿠텐 주식회사


제2장 SNS


<총론>

1. SNS 구조

2. SNS의 종류와 문화

3. 유저 수와 유저 동향

4. 수익모델·광고의 종류

5. 인플루언서 랭킹

6. SNS 시장의 변천

7. SNS 시장의 토픽과 과제 등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Facebook Inc .

  Twitter Inc .

    LINE 주식회사


제3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① 출판사

  ② 중개사업자

  ③ 전자서적 스토어

3. 시장규모·점유율

① 코믹(만화잡지는 제외)

  ② 서적

  ③ 잡지(코믹·코믹잡지는 제외)

4. 사업자별 동향

  ① 출판사

  ② 전자서적 스토어

  ③ 중개사업자

  ④ 무료 만화 앱 사업자

5. 전자책 발매일 동향

6. 전자서적 시장의 토픽

  ①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가능성

  ② 프로모션

  ③ 작가 육성·발굴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주식회사 MEDIA DO


제4장 동영상 제공 서비스


<총론>

1. 서비스 종류

① 라이브 스트리밍

② 동영상 공유 서비스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 방송국 사업자

  ② 통신사 사업자

  ③ 독립 사업자

6. UGC 동영상 제공 서비스 동향


제5장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일본 음악시장의 특징

5. 유저 동향

6.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토픽

  ① 라이브티켓 판매와의 제휴

  ② 아티스트 직접 계약

7.  해외 음원 스트리밍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AWA 주식회사

  Spotify Technology S.A.

    주식회사 U-NEXT


제6장 EC


<총론>

1. EC 시장규모와 개론

    (1) BtoC-EC 물건판매분야의 시장규모

    (2) BtoC-EC 물건판매의 개론

2. 사업자별 동향

 2-1. 3대 몰 사업자

    (1) EC몰 유통액

    (2) 출점 수와 회원 수

    (3) 물류전략

    (4) 실적 개요

    (5) 개별 토픽

 2-2. EC 사업자(직접판매형)

    (1) 시장동향 

    (2) 가전·PC·카메라 시장

    (3) 어패럴 시장

    (4) 백화점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기타

    (5) 2019년도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의 매출 랭킹 톱50사

 2-3. 물류사업자

    (1) 택배 취급 개수

    (2) 3대 물류 사업자 동향

    (3) 라스트원마일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주식회사 ZOZO

    아스쿠루 주식회사


제7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 광고대리점

  ② 애드테크놀로 사업자

  ③ 기타 광고 사업자

5.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

  ① 동영상 광고

  ② 광고사기(Ad Fraud)

  ③ 광고의 의미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제8장 게임


<총론>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① 컨슈머 게임

  ② 스마트폰 게임

  ③ PC 게임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의 시장규모

  ① 네이티브 앱 게임

  ② 가정용 게임

4. 게임 시장의 토픽

  ① 패키지판에서 디지털판으로의 이행이 진전

  ② VR의 가능성

  ③ 인플루언서와 퍼블리셔의 관계 변화

    ④ 뒤쳐지고 있는 일본의 ‘e스포츠’

5. 중국 게임 시장의 동향


·유력 기업의 전략 분석

  닌텐도 주식회사


제9장 정보 제공 서비스


<총론>

1. 정보 제공 미디어의 동향

  ① 맛집 정보 사이트(구루나비, 핫페퍼, 타베로그, Retty)

  ② 요리 레시피 사이트(타베로그, kurashiru, 딜리시키친, Tasty)

  ③ 웹미디어와 뉴스큐레이션 미디어

    ④ 매칭 앱(Pairs, tinder tapple탄생)

2. 정보 제공 서비스 시장의 토픽

    요구되는 미디어의 신뢰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