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일본 휴대전화 시장 리포트 ~신 요금제 도입의 임팩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国内携帯電話市場レポート ~新料金プラン導入のインパクト~
자료코드: C63101300 / A4 244p / 2021. 04. 30
일본의 휴대전화 시장은 2019년 가을 '전기통신사업법 개정'과 '소비세 인상' 그리고 코로나19 등 여러 가지 영향을 받아왔다. 또한 정부 주도의 통신비 인하 압력을 받아 2020년 12월에 NTT도코모는 월정액 2,980엔(VAT별도)·데이터 통신 20GB의 온라인 전용 요금 「Ahamo」를 발표해 매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경쟁사도 잇따라 비슷한 신요금제를 발표해, 서브브랜드, 라쿠텐모바일, MVNO 등도 대응이 요구되었다.
현재 일본의 휴대전화 시장은 예기치 않을 정도로 큰 변혁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휴대전화 서비스는 전기·가스·수도·방송·광대역과 함께 사회 인프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주로 판매현장의 최전선을 담당하는 판매대리점·대기업 양판점을 중심으로 청취조사를 실시해, 현재 일본 휴대전화 시장의 '키워드'에 대한 분석과 고찰을 실시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휴대전화사업자 4사/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사 11사/가상통신사업자(MVNO) 6사/휴대폰 대리점 13사/반도체 메이커 6사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에 의한 조사, WEB회의를 이용한 조사. 기술, 서비스 동향 세미나 취재. 당사 데이터베이스, 과거 실시한 조사 데이터를 고찰.
조사기간: 2020년 12월~2021년 4월
◆자료 포인트
기간 자료와의 차이
• 일본 휴대전화 대리점에 대한 청취조사 실시
•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코로나19, 정부의 압력, 신요금제 등의 영향을 철저히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1: 일본 휴대전화 계약 수
1-2: 일본 5G 휴대전화 계약 수
1-3: MVNO(가상통신사업자·SIM카드) 계약 수
1-4: 일본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1-5: 2020년도 일본 스마트폰 제조사 점유율 전망
제1장. 일본 휴대전화 시장 계약 수 동향
1: 일본 이동통신서비스 계약 수 동향
2: 5G 시장 동향
3: MVNO 동향
제2장. 일본 단말기 출하 동향
1: 이동통신 단말기 출하대수 실적/예측
2: 이동통신 단말기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3: 통신 사업자별 조달대수 실적/예측
4: 피쳐폰
5: 스마트폰
6: 태블릿
7: 모바일 데이터 통신 단말
8: SIM 프리 단말
제3장. 대리점 청취조사
1: 대형 판매점 청취조사 결과
2: 새로운 요금제 계약 수 예측
제4장. 통신사업자 개표
NTT 도코모
KDDI
소프트뱅크
라쿠텐모바일
제5장. 통신기기 메이커 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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