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1일 화요일

브라이덜, 결혼식 -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브라이덜 산업 연감

발간일:2021년 3월 18일

체  재:A4판 4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월~3월

2. 조사대상:브라이덜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서비스업과 물건판매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에 통한 취재조사·문헌조사 병용


<브라이덜 시장>

본 조사에서 브라이덜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신부집에서 행하는 양가가 첫 대면하는 자리)·결납품(혼인의 증표로서 양가에서 교환하는 물품),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규모에는 국내 거점에서 진행한 해외 결혼식 사업의 매출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식,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2020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53.1%인 1조2,838억엔으로 대폭 축소를 전망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결혼식 취소와 연기, 초대객 수 감소에 의한 시행분 단가하락 등으로 전례 없는 심각한 상황이 현저하게~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는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품,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주3. 2020년 전망치, 2021년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2020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 분야)는 전년대비 53.1%인 1조2,383억엔을 전망한다. 2조엔대에서 크게 하락할 전망으로, 구성비가 높은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의 대폭적인 축소가 눈에 띄는 결과가 되었다. 코로나19 확대의 틈을 타서 시행된 결혼식도 초대객 수를 축소하는 경향이 있어, 1조 당 단가는 전년대비 마이너스가 되어 시장 축소요인이 되고 있다.

브라이덜 주얼리는 전년 대비 플러스가 될 전망으로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를 연기 또는 취소한 대신에 주얼리에 지출한 상황으로 보인다.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시장은 대면을 통한 소개와 파티의 개최가 어려워져 전년도 미달이 되었다. 또한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에서 제외한 온라인에 의한 매칭서비스 시장은 특성을 발휘해 시장 확대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영업활동에서 온라인 활용의 진전과 노동생산성의 향상

기존에 대면을 통해 진행한 결혼식 피로연장 신규 방문자에 대한 접객과 결혼식을 예정하고 있는 고객과의 미팅에 대해 온라인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동집약형이라 한 결혼식장의 웨딩플래너직도 업무방식 개혁을 위해 크게 전진하고 있다. 이는 결혼식 피로연장 운영기업에 있어서 코로나 사태에 의한 몇 안되는 메리트라고 파악할 수 있다.

한편, 결혼식 시행에서 온라인(WEB)의 일부 이용은 많이 채용되고 있지만, 완전한 온라인 결혼식을 선택하는 혼례자는 한정적이다


3. 장래전망


2021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는 전년 대비 119.2%인 1조5,300억엔을 예측한다. 2021년에는 코로나 사태 전에 결정했던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는 현재 취소보다 연기하는 건수가 많아 2021년 수주잔고가 쌓여 있다. 향후, 수주잔고가 된 결혼식 시행과 초대객 수 등에 대한 영향이 최소한이 될 것이 기대된다. 다만 코로나19의 영향이 적어도 연내에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어 시장회복은 2022년 이후가 될 것으로 시장규모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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