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0일 화요일

XR, VR, AR, MR, 360° 동영상 - XR(VR/AR/MR) 360° 동영상 대응 HMD 시장에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XR(VR/AR/MR) 360° 동영상 대응 HMD 시장에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2021 XR(VR/AR/MR) 360° 동영상 시장 총람

발간일:2021년 1월 29일

체  재:A4판 29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9월 ~ 2021년 1월

2. 조사대상:국내외 HMD 메에커, XR콘텐츠 개발기업, 반도체 메에커, ODM/EMS, 어뮤즈먼트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온라인 포함), 메일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XR · 360° 동영상 시장>

본 조사에서 XR·360°동영상 시장은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및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 360°동영상(시청자가 조작하면 360° 전방위가 보이는 동영상)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관련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VR(Virtual Reality)는 "인간의 감각기관에 영향을 주어 현실처럼 느껴지는 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술의 총칭"으로 머리에 장착하는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DM)에 3차원 공간 내에 이용자의 신체를 투영하며, 가상공간으로의 몰입감을 발생시킨다. VR 공간 내에서는 시청자 자신이 이동과 행동이 가능하며, 시청자 간의 대화성·쌍방향성도 갖추고 있으며, 정보전달은 디스플레이·스피커, 헤드폰을 이용한 시청각과 함께 몸과 손에 진동·촉각·압박감을 전달하는 구조가 실용화되어 있다. VR은 "인공적으로 생성한 공간"에서 운용되는데, “현실의 광경과 음성"을 조합해 운용하는 "텔레익지스턴스"(telexistence)·"텔레프레전스"(telepresence) 기술로 운용하는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이 존재한다. AR에서는 투과형 디바이스(스마트글라스)를 사용하여 현실세계에 투영하는 데 반해, MR은 HMD를 사용하여 투영하는 대상물에 대해 배경은 현실세계의 동영상을 사용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VR, AR, MR, 360° 동영상,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스마트글라스, 360° 카메라


◆XR (VR/AR/MR) 360° 동영상 대응 HMD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의 일본국내 출하대수는 2020년에 73만대를 전망

~향후 5G 보급이 기대되지만 하드 시장을 견인하는 리드 디바이스의 등장이 기다려진다~


XR(VR/AR/MR)·360° 동영상 대응 HMD 기기 일본국내 출하대수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

주2. 2020년은 전망치, 2021년 이후는 예측


카테고리별 HMD기기 일본국내 출하대수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

주4. 2020년은 전망치, 2021년 이후는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2016년 이후,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시장은 급속한 호조를 보였다. 이미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스마트폰을 VR에 활용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현재는 독립형 전용 HMD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편,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에 대해서도 같은 시기에 스마트폰 게임 「Pokémon GO」가 유행했다. 한 때는 붐이 식어 갔던 AR이었지만 'Pokémon GO'의 세계적인 성공으로 다시 AR이 각광을 받았다. 또, 사진 공유사이트 「Instagram」이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360° 파노라마로 촬영한 작품(콘텐츠)이 많이 공유되고 있다.

VR와 AR의 특성을 조합한 MR(Mixed Reality; 복합현실)도 도입되었으며 (미)Microsoft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양쪽 개발에서 주도하고 있으며 주로 법인시장에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HMD 시장은 VR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 일본국내 HMD 기기 출하대수는 73만대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HMD제품 카테고리별 동향

2018년 독립형 HMD로 (미)Oculus의 'Oculus Go'가, 2019년에는 6DoF(3차원 트래킹)에 대응하는 후속모델 'Oculus Quest'가 출시되어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으며, HMD 시장은 독립형 중심으로 보급되었다.

한편, 스마트폰에 VR앱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스마트폰 장착형 HMD는 (미)구글에 이어, 스마트폰 단말 메이커가 시장에서 철수한 결과, 시장 전체는 축소로 전환되었다. 하지만 독립형 HMD용 칩셋이 개발되면서 2021년 이후는 중국 스마트폰 메이커를 중심으로 도입이 기대된다.

또 PC에 접속이 필요한 풀 스펙기는 축소경향에 있지만 독립형 제품 중 일부에는 풀 스펙형 기능을 겸비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동 시장을 보완하고 있다.

게임 콘솔은 주요 대응제품인 SONY의 "PlayStationVR" 상황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하드웨어로서는 2020년에 신형기 'PlayStation 5'가 등장했는데, 기존제품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또, 「PlayStation VR」는 가격을 인하하는 등 보급에 대한 대응이 진행되고 있지만, VR대응 신작 게임의 릴리스는 둔화경향에 있다.


3. 장래전망


2020년부터 5G(5세대 이동통신)가 도입돼 일본국내에서도 상용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021년 현재 5G에 대응하는 스마트폰 제품은 증가하고 있지만 지역 전개와 5G의 주력인 밀리파·sub6 주파수대에 대응한 서비스의 본격도입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하드웨어 시장은 현재 'Oculus Quest 2'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데, 이 제품 외에 유력한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

향후 일본국내 HMD 시장에서는 독립형 셀룰러기능 탑재제품의 도입과 함께 게임 콘솔에서 차세대 대응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 대형 스마트폰 메이커의 신규참가 소문이 나고 있지만, HMD 시장에 다시 각광이 모이려면, 2022년 이후까지 기다려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