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3일 화요일

목질주기, 주목기업 - Yano Report 2021년 4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1년 4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주택·건재


[주목시장 동향]

「목질주기(木質住機)」 동향 (2~9페이지)

~ 재택시간 증가에 의한 쾌적한 공간과 주부 시선에 의한 가사의 편안화 니즈 증가

 VR 제안과 WEB 콘텐츠의 충실 등 영업의 디지털 활용 진행~


2019년도 시장규모 전기대비 4.0% 증가한 2,748억엔

2020년도는 전기대비 10% 감소한 2,480억엔 정도로 예측

벽 수납은 전년대비 2.0% 증가한 383억엔 규모로

목제 문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1,660억엔 규모로

계단 세트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357억엔

신발장·현관수납은 전년대비 5.0% 증가한 348억엔

메이커 동향

다이켄공업 [목질주기 동향] [신제품 등 동향] [영업분야 및 향후 동향]

에이다이산업 [목질주기 동향] [신제품 등 동향] [생산 및 향후 동향]

Panasonic Life Solutions [목질주기 동향] [신제품 등 동향] [향후 전개]

ASAHI WOODTEC[목질주기 동향]

노다【목질주기 동향】【신제품 동향】【영업분야 등 향후 동향】

WOODONE【목질주기 동향】【신제품 등 동향】【영업 및 향후 동향】

SUMITOMO FORESTRY CREST【목질주기 동향】【신제품 등 동향】【영업 및 향후 동향】


표. 주요 목질주기 출하실적 추이

그림. 목질주기 시장의 추이

표. 벽수납·주요 메이커 출하실적

표. 목제 문·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계단 세트·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신발장·현관 수납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주목기업 분석]

코로나시대를 선도하는 'AQURAHOME'의 사업전략 (27~39페이지)


매출 2,000억엔을 목표로, 코로나 사태에서도 증수 증익(전망)

일본 최고의 강인벽을 채용한 신세대 목조 투입, 코로나19 대응 신상품도 출시

ESG 경영·SDGs 활동 추진, 'SABM' 멤버 확대에 대응

전국 도시지역 오피스 70% 다시 개편, 무인 모델하우스도 오픈

나무 빨대가 7개의 상을 수상, 제3회 '벽-1 그랑프리'에서 종합우승


표. AQURAHOME의 실적 추이

그림. AQURAHOME의 매출액·완공동수 추이

표. AQURAHOME의 부문별 매출 증가 추이

표. AQURAHOME의 상품구성

표. AQURAHOME의 자재조달 상황

표. AQURAHOME의 연혁

그림. AQURAHOME의 조직 개요


종이 펄프


【특별 연재】

감소세가 멈추지 않는 신문업계·신문용지 동향 (40~64페이지)

~①총론~


2020년도 상반기 국내 수요는 15.0% 감소, 코로나 사태로 광고 출고량에 큰 타격

연율 6% 감소가 계속되면 10년 후의 시장은 반감, 제지 메이커는 생산체제 재편에 쫓긴다.

신문광고비 7년연속 감소, 인터넷 광고에 밀려 광고 점유율 4%대

신규사업 육성이 어려워져 신문사 실적은 점점 심각해진다

코스트 절감을 위해 신문사-제지기업이 협력, 경량화와 폐지의 직접매각에 대응

1) 인건비 절감

2) 신문지 메이커와의 협력에 의한 코스트 절감

① SL지의 경량화, XL지의 신규도입

② 물류 합리화

③ 폐지의 직접매각 시스템 구축

3) 신문사 간 인쇄협업, 공동설비 투자를 통한 원가절감

4) 석간 폐지, 발행 지역 재검토에 의한 코스트 절감

디지털 사업의 홀로서기는 아직 미달성, 총 매출액의 5%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극소수


표. 신문용지 수급통계

그림. 신문 발행부수의 추이

그림. 신문용지 국내 수요 추이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1 (2019년도~2029년도)

그림. 신문용지 수요예측2 (2019년도~2029년도)

그림. 국내 제지 메이커 신문지 생산능력 추이

그림. 국내신문용지 생산설비 가동률 추이

표. 신문광고비, 신문광고량의 추이

표. 광고업의 업종별 매출액 추이

그림. 신문 총 단수의 추이(2005년~2019년)

그림. 신문 총 광고량 추이(2005년~2019년)

그림. 신문 광고 게재율 추이(2005년~2019년)

표. 신문의 매출액 내역 추이

표. 주요 전국지의 연결실적 추이 아사히신문사

표. 주요 전국지의 연결실적 추이 요미우리신문사(연결)

표. 주요 전국지의 연결실적 추이 니혼게이자이신문사

표. 주요 전국지의 연결실적 추이 마이니치신문사(연결)

표. 주요 전국지의 연결실적 추이 산케이신문사

표. 2019년도 신문사업의 주요 지표(39개사)

그림. 신문사 총 매출액, 신문광고비, 신문 발행부수 등 지수 추이(2010년도=100)

그림. 폐지 가격상승을 기점으로 하는 악순환 사이클

그림. 기존 인쇄공장 손지(損紙)의 유통경로

그림. 요미우리신문사가 추진하는 인쇄공장 손지의 클로즈드 루프

표. 요미우리신문사 인쇄공장 손실지의 클로즈드 루프 도입상황

표. 매출액에 차지하는 디지털 관련 사업 매출의 발행부수 등급별 구성비율 분포


【특별연재】

격변하는 시대에 성장의 길을 모색하는 폐지상사의 동향③

NISSHO IWAI Paper & Pulp(65~9페이지)

~종합상사계의 강점을 발휘하여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수출처를 개척~


타사 상권의 확보 등으로 유력 폐지상사로 성장, 채산 중시를 강화해도 수출량은 톱 클래스.

폐지 발생량의 감소로 물동량은 감소경향, 21/3기 수출은 컨테이너 부족에 시달린다.

종합상사계만의 강점을 활용헤 폐지업자와의 관계 강화에 주력

중국을 대신해 베트남이 수출처 1위, 일본제품을 구입의 중심으로 하는 유저를 중시


표. NISSHO IWAI Paper & Pulp 취급수량 추이

그림. NISSHO IWAI Paper & Pulp 폐지사업 관련 조직

표. NISSHO IWAI Paper & Pulp 국내·수출 폐지 취급품종 구성(국내)

표. NISSHO IWAI Paper & Pulp 국내·수출 폐지 취급품종 구성(수출)

표. NISSHO IWAI Paper & Pulp 지역별 폐지구매 구성비

표. NISSHO IWAI Paper & Pulp 국가별 수출수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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