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4일 일요일

e러닝, 교육서비스 - 2021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 ~DX가 진행되는 교육서비스의 최신 동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 ~DX가 진행되는 교육서비스의 최신 동향~(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 eラーニング/映像教育ビジネスレポート ~DXが進む教育サービスの最新動向~


자료코드: C62126400 / A4 543p / 2021. 03. 26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e러닝(PC, 태블릿 단말기,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는 학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본 조사 보고서는 e-러닝 및 영상교육에 종사하는 사업자의 사업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시장동향, 시장환경, 시장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자료 포인트

• e러닝/영상 교육 시장을 망라하여 조사한 리포트

• B to B, B to C 각 시장에서의 서비스 동향과 참여 사업자의 전략을 철저히 조사

• e러닝/영상교육시장 유력 벤더 139사 기업 개표 게재

• 코로나19로 인해 변화가 진행되는 마켓 동향을 조사·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규모 추이 등의 정량 데이터를 2021년도(예측)까지 게재

·유력 사업자 각사의 코로나19에 의한 실적 영향, AI 활용의 방향성·생각, GIGA 스쿨 구상의 동향을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e러닝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

  (1) 일본 e러닝/영상교육 전체 시장

    ·코로나19로 인한 수요의 고조로 인해

    B to B, B to C 두 시장 모두 대폭 확대

    [그림·표] e러닝/영상교육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표]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

  (2) BtoB의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

    ①LMS(러닝 매니지먼트 시스템)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높아졌으나,

    고객층이 넓어지면서 가격은 하락세

    [그림·표] LMS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②콘텐츠

    ·집합연수의 대체 서비스로서의 수요가 향상

    [그림·표]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③ 운용·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와 일하는 방식 개혁에 의한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는 움직임 등에 영향을 주어 수요가 활성화

    [그림·표] 운용 및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④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의 동향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가격 하락이 진행

    [그림·표]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3) BtoC의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

    코로나19가 원격교육이 불가피한 환경을 창출해 시장은 대폭 확대

    [그림·표]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C)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4) 학습 장르별 시장 동향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B)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향상을 배경으로 전체적으로는 시장이 확대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

    (B to B 네트워크 러닝)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②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C)

    ·모든 학습 장르가 시장 확대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

    (BtoC 네트워크 러닝)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그림·표]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 to B, B to C 합계)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3. e러닝/영상교육 시장 토픽

  (1) 코로나19가 해당 시장에 미치는 영향

    ·시장 전체로는 순풍이 불었지만, 가격 하락 진행 등의 과제는 여전히 남다

    [표] 주요 사업자의 코로나19가 사업에 미친 영향

  (2) AI(인공지능)를 활용한 학습서비스의 현황

    ·어댑티브 러닝 영역을 비롯해 AI 적용 영역은 확대되고 있다

    [표] AI를 활용한 학습 서비스 사례 

    [표] 주요 사업자의 AI 활용 방침

  (3) GIGA 스쿨 구상의 동향

    'GIGA 스쿨 구상'의 개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계획이 앞당겨지다

    2020년도 말에는 학생 1명당 1대 단말이 거의 실현

    ·단말기는 구글이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획득할 전망인 한편,

    하드웨어 정비에 예산이 소요되어 소프트웨어 정비가 과제가 될 가능성도

    주요 각사의 'GIGA 스쿨 구상'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표] 주요 각사의 GIGA 스쿨 구상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1.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 to B)

  [정의] / [참여 사업자의 사업영역에 따른 분류]

  사업영역별 분류 /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B)의

  시장 구조 이미지도

  (1) LMS(러닝 매니지먼트 시스템) 시장

  [정의]

  [표] LMS의 제공 형태별 분류 /

  LMS 시장의 시장구조 이미지도(2020년도 전망치)

  [시장동향]

  [그림·표] LMS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LMS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2) e러닝 콘텐츠(BtoB) 시장

  [정의] / [시장 동향]

  e-러닝 콘텐츠 시 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콘텐츠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3)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

  [정의] / [시장 동향]

  [그림·표] e러닝 운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e 러닝 운용·서비스 시장의 주요 사업자 동향】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BtoB) 전체의 동향]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규모(BtoB)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e러닝/모바일러닝에 의한 연수 실시율의 종업원 규모별 경향

  ~일정 이상 규모가 큰 기업은 'e-러닝' 실시율이 높고,

  '모바일 러닝' 실시율은 종업원 규모에 비례하지 않는다~

  [그림]종업원 규모별 e러닝/모바일러닝 실시율 (n=1,400)

  e-러닝의 실시규모는 '변하지 않는다'가 반수 이상이나,

  종업원 규모에 관계없이 '증가'가 '감소'를 웃돈다

  [그림] 전년대비 e-러닝 실시횟수 및 실시규모의 변화

  (종업원 수 500명 이상 n=628·종업원 수 100명 이상 500명 미만 n=158)

  [표] 주요 참여 사업자 일람(오십음도순)

2.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BtoC)

  [정의] / [시장 동향]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코로나19가 원격교육이 불가피한 환경을 창출하여 시장은 대폭 확대

  학원·학원에서는 Web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이

  단번에 확대되었지만 문제도 표면화. 한편, 「영상 수업」은 견조한 성장을 계속

  ·통신교육서비스는 학교 휴교조치로 인한 가정학습 수요의

  고조에 따라 회원수가 증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학습서비스의 대두

  ·온라인 어학 학습 서비스도 개인 유저가 증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e러닝 서비스는 수익성을 어디에서 요구하는지가 과제

  ·2021년도에도 BtoC 네트워크·러닝 서비스 시장규모는

  계속 확대 예상

  【주요 사업자 동향】

  [표] 주요 참여 사업자 목록

3. 학습장르별 시장동향

  [정의]

  [시장동향]

  (1)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B)

  ①비지니스

  [그림·표] 비지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②IT 기술

  [그림·표] 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 교과학습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④자격증 취득

  자격 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B)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 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 to B)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

  (B to B 네트워크 러닝)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2) 네트워크 러닝 서비스(BtoC)

  ①비지니스

  [그림·표] 비지니스용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②IT 기술

  [그림·표] IT스킬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③교과학습

  [그림·표] 교과학습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④자격증 취득

  자격 취득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⑤어학

  [그림·표] 어학 관련 e-러닝 콘텐츠(BtoC)의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 ~ 2019년도, 2020년도 예상, 2021년도 예측

  ⑥취미·기타

  취미 기타 e러닝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전체적인 시장 트렌드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toC 네트워크·러닝)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그림·표] 학습 장르별 시장규모 추이(B to B, B to C 합계)

  2017년도~2019년도·2020년도 예상·2021년도 예측


제3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 현황과 사업전략


①플랫폼 벤더

샘토탈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도시바디지털솔루션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후지쯔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②서비스 벤더

atama plus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KIYO러닝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Kushim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코드택트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컴파스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요,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스쿠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요, 사업체제,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스터디플러스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요,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슬라라넷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치엘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디지털shf리지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넷러닝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요,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프로시즈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라이트웍스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라인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스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레빅글로벌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③ 학원·교육사업자

주식회사 가구엔교육미라이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가쿠엔메서드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가아이주쿠마나비스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사이버대학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Z카이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베네세코퍼레이션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메이쓰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④ 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아루쿠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코리재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소스넥스트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합동회사 DMM.com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베스트 티처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리얼리잉글리시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레어잡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⑤ 연수·인재육성 사업자

NEC매니지먼트파트너 주식회사(인재개발서비스사업부)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엔티러닝시스템즈 주식회사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주식회사 일본능률협회매니지먼트센터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주식회사 비즈니스브레이크스루

[e러닝 사업개요, 실적개황, 사업체제, 사업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토픽스]


제4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진출 사업자의 개요


①서비스 벤더

주식회사 아오이

주식회사 아스크출판

인터렉트 주식회사

에스에이티티 주식회사

주식회사 가쿠게이

캐스터리아 주식회사

주식회사 저스트시스템

주식회사 슈비키

주식회사 타오

주식회사 테크노컬쳐

주식회사 도코모gacco

주식회사 일본경제신문사

일본전기 주식회사

주식회사 넥스트에듀케이션싱크

동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

주식회사 미디어파이브

주식회사 WARK


② 학원·교육사업자

주식회사 시진홀딩스

주식회사 오분샤

학교법인 가도카와드완고학원

주식회사 게이신

주식회사 사나루

SAPIX YOZEMI GROUP (요요기세미나·학교법인 타카미야학원)

학교법인 스루가다이학원

주식회사 Z카이홀딩스

TAC 주식회사

디지털할리우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쿄리걸마인드

주식회사 트라이그룹

주식회사 나가세

주식회사 하마가쿠엔

주식회사 반잔

주식회사 와오코퍼레이션


③어학 콘텐츠 사업자

주식회사 이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English Central

주식회사 WizWe

NOVA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Lang-8


④ 연수·인재육성 사업자

윌슨러닝월드와이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타치아카데미

주식회사 후지쯔러닝미디어


제5장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진출 사업자 데이터 개표집


아티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IP이노베이션즈

주식회사 아이프로덕트

어시스트마이크로 주식회사

주식회사 앳마크러닝

아테인 주식회사

주식회사 앤후프

이에프애듀케이션퍼스트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온

주식회사 이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ECC

주식회사 이차이나

NPO 법인 eboard

주식회사 이오매거진

인터랙트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인피니시스

SATT AI랩 주식회사

주식회사 NHK애듀케이셔널

NJC넷커뮤니케이션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키반인터내셔널

기무라정보기술 주식회사

주식회사 QQ English

주식회사 글로비스

코너스톤온디맨드재팬 주식회사

사이벅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쉐어위즈

주식회사 제이캐스트

일반사단법인 시카쿠

주식회사 슈에이예비학교

조이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세이난진학연구사

주식회사 졸리굿

주식회사 스카이톡

주식회사 스피크바디

주식회사 SPLYZA

주식회사 스마트에듀케이션

주식회사 스몰브릿지

테이에스기획 주식회사

TIS 주식회사

주식회사 테라

주식회사 텐더

트라이온 주식회사

트레노케이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노커넥트

날리지서브 주식회사

주식회사 일본컨설턴트그룹

일본유니시스 주식회사

넷스쿨 주식회사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주식회사

픽트 주식회사

비나야마토 주식회사

주식회사 플러스알파컨설팅

주식회사 프로어시스트

주식회사 프론테스트

주식회사 마나브이가라시

주식회사 메이코네트워크재팬

미디어사이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러닝에이전시

주식회사 리크루트매니지먼트솔루션

로고스웨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웍스애플리케이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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