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3일 화요일

건설시장, 건설분야 - 일본 건설 8대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건설 8대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건설 8대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1년 1월 27일

체  재:A4판 49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10월 ~ 2021년 1월

2. 조사대상:건설 주요 8분야(주택·상업시설·오피스빌딩·호텔·공장·물류창고·학교·병원)

3. 조사방법: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각종 문헌, 공개정보 등의 수집 및 독립행정법인 통계센터에 의한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 맞춤형 집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


<건설 8대시장>

본 조사에서 건설 8대 시장이란 건설분야 기간산업인 ①주택, ②상업시설, ③오피스빌딩, ④호텔, ⑤공장, ⑥물류창고, ⑦학교, ⑧병원, 8분야(시장)를 말한다. 각 분야의 정의에 대해서는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의 건축용도분류를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가 본 조사에서 다시 분류했다. 또한 신축은 물론 증개축도 대상으로 했다. 시장규모는 공사비 예정금액 기준으로 산출하며 2017년도부터 2019년도 실적치는 독립행정법인 통계센터가 작성한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의 맞춤형 집계 데이터를 인용, 그 외는 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야노경제연구소 추계치다.


각 분야(시장)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①주택이란, 건축용도 가운데, 거주전용 주택(오직 거주용 건축물)과 거주전용 준주택(오직 거주용 건축물로 각 취사시설을 보유하지 않는 건축물)의 합계치다. ②상업시설이란 건축용도별 점포로 도매점, 소매점, 음식점, 기타 물품을 직거래하는 장소를 말한다. ③오피스빌딩이란 건축용도별 사무소로 탁상사무, 또는 이와 유사한 사무를 수행하는 장소를 말한다. ④호텔이란 건축용도 숙박업용 건축물을 말한다. ⑤공장이란 건축용도별 공장 및 작업장(상품포장공장, 포장공장, 물품검사실, 전자계산기 조작실, 펌프장 등을 포함)을 말한다. ⑥물류창고란 건축용도별 창고(물품을 저장 또는 보관하는 장소)를 말한다. ⑦학교는 건축용도별 학교건물과 체육관 등을 말한다. ⑧병원이란 건축용도별 병원·진료소·병동 등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주택, 상업시설, 오피스빌딩, 호텔, 공장, 물류창고, 학교, 병원


◆2019년도 일본국내 8대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9% 감소한 2조2,098억엔

~대형 재개발 안건과 인터넷 통신판매(EC) 시장의 확대를 배경으로 오피스빌딩과 물류창고는 확대했지만, 많은 분야는 전년도 미달로 시장 전체는 소폭감소로 추이~


건설 8대 시장규모 추이·예측(공사비 예정금액 기준)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공사비 예정금액 기준

주2. 건설 8대 시장이란 ①주택, ②상업시설, ③오피스빌딩, ④호텔, ⑤공장, ⑥물류창고, ⑦학교, ⑧병원, 8분야(시장)를 말한다. 각 분야의 정의에 대해서는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의 건축용도분류를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가 본 조사에서 다시 분류했다. 또한 신축은 물론 증개축도 대상으로 했다. 

주3. 2017년도부터 2019년도 실적치는 독립행정법인 통계센터가 작성한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의 맞춤형 집계 데이터를 인용, 그 외는 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2019년도 건설 8대 시장(주택, 상업시설, 오피스빌딩, 호텔, 공장, 물류창고, 학교, 병원의 8분야 합계)의 시장규모는 공사비 예정금액 기준 2조2,098억엔(전년도 대비 98.1%)이었다.


2019년도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건축수요가 안정되는 가운데 도시권의 대형재개발 안건 건설수요로 오피스빌딩분야(시장)는 확대되었다. 그 외에 인터넷 통신판매(EC) 시장의 확대를 배경으로 물류창고분야도 확대했지만, 많은 분야는 전년도 미달이 되어, 건설 8대 시장 전체는 전년도 대비 98.1%로 축소되었다. 시장 전체가 전년도 대비 소폭감소로 그친 한 요인으로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건축특수와 관련된 노무비 및 기자재의 가격상승에 의한 공사단가의 상승을 들 수 있다.


또 코로나19로 주택분야에서는 주택설비기기의 납기지연 등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인도 지연 등 악영향은 있었지만 2019년도 8대 시장 전체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본다.


2. 주목 토픽


코로나 사태가 오피스빌딩 분야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 사태를 배경으로 업무방식의 다양화가 진전되어 텔레워크가 보급되었는데, 이에 따라 사무실 자체의 필요성을 재고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이미 대형기업에서 본사 이전과 오피스빌딩의 매각, 오피스 층의 일부 축소 등도 선견되며 향후도 이러한 사례가 나올 것으로 본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계획중인 오피스빌딩의 사양변경과 연기, 나아가서는 중지될 가능성도 있다. 오피스빌딩분야는 업무방식이 다양화되는 가운데 오피스의 모습과 오피스에 요구되는 기능 등이 변화되는 전환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3. 장래전망


2023년도 건설 8대 시장의 시장규모(주택, 상업시설, 오피스빌딩, 호텔, 공장, 물류창고, 학교, 병원의 8분야 합계)는 공사비 예정금액 기준으로 1조8,900억엔(2019년도 대비 85.5%)을 예측한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축소되지만 인터넷쇼핑몰(EC) 시장의 확대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물류창고 외에 2025년 개최 예정인 오사카 엑스포를 전망한 호텔 건설 등이 서서히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주택, 점포, 학교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 확대가 될 성장요인이 특별히 나타나지 않아 향후도 감소경향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