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0일 화요일

빵, 빵시장 - 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빵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1년 3월 26일

체  재:A4판 47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월~3월

2. 조사대상:빵·조리빵의 제조·도매, 주요 베이커리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조사, 전화 등 취재, 우편 앙케트 및 문헌조사를 병용


<빵시장>

본 조사의 빵 시장규모는 이하의 소매채널에서 판매되는 빵, 각 제조과정에서 이용되는 냉동빵 생지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 베이커리···점포 내에서 빵을 소성하여 판매하는 소매점, 소매체인 점포를 말한다. 식품슈퍼 등 양판점에 입점하며 동일 점포 내에서 소성한 빵을 판매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 포함

• 편의점

• 양판점···종합슈퍼, 식품슈퍼, 생활협동조합을 포함하여 빵을 구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말한다

• 일반점···제빵 메이커 각사의 빵을 구입하여 판매하는 소매점(특약점)을 말한다

• 학교급식 빵 ··· 학교급식용 빵을 말한다

• 기타, 카페 베이커리, 레스토랑·호텔 등 외식점, 음식점, 사업소 등 급식, 인터넷 통신판매 등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식빵(화이트빵, 건포도빵, 호두빵, 배아빵 등 포함), 식탁빵(버터롤, 햄버거번즈 등), 과자빵(단팥빵,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반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데니쉬(데니쉬페이스트리 생지를 사용한 크로아상, 쵸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바게트, 바타르, 불, 베이컨에피 등), 조리빵(구운 후의 식빵 및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 식재료를 함께 구운 조리빵은 제회), 냉동빵 생지


◆2020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6.7%인 1조5,262억엔으로 전망

~코로나19가 큰 타격, 한편으로 집콕 수요의 혜택으로 식사계 빵의 수요는 급증될 전망~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2019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0%인 1조 5,786억엔이었다. 2018년도 동 101.3%에서 둔화되었지만 플러스 성장을 유지했다.

전쟁 후 최장의 호경기라고 했지만, 빵 시장을 끌어올리는 가계소득의 증가는 안 보이며 빵을 포함한 식품지출은 부진했다. 하지만 「고급식빵 붐」, 대형 도매 메이커의 「메키 식빵」 리뉴얼과 「엄선 상품」 전개 등으로 100엔 빵과 PB식빵 등 저가격 지향이었던 소비자의 빵 소비가 변화되었다. 그러나 2020년 초봄부터 코로나19의 영향은 빵 시장에 큰 타격을 주고 그 수습을 전망할 수 없는 가운데, 코로나 후를 예상한 대응이 서서히 움직이고 있다.


2. 주목 토픽


코로나 후의 시대, 빵업계 어디로 갈까

빵업계에서는 정부에 의한 전국 동시휴교와 외출자제 요청으로, 또한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한 재택근무 침투와 출장자제 등을 배경으로 '재택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양판점과 드러그스토어를 중심으로 식빵과 식탁빵 등 식사계 빵 수요가 급증되었다.


한편 도시지역 편의점에서는 외출자제와 재택근무 확대로 방문객 수가 감소해 과자빵(반찬빵, 데니쉬 포함)과 조리빵 수요가 감소했다. 도시부의 베이커리와 함께 백화점과 쇼핑센터 등 상업시설, 역사 내와 전철역 주변 통근·통학로에서도 점포의 휴업과 영업시간의 단축, 공공교통기관 이용자의 감소 등이 영향을 주어, 점포 경영상황은 어려워지고 있다..


3. 장래전망


향후도 저출산 고령화가 예상되는 일본에서는 빵 시장은 장기적으로 축소경향이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신흥국의 수요확대와 세계적인 기후불순으로 밀가루와 유지류 등 빵의 원자재가 타이트한 상황이 예상된다.

한편, 고품질로 고단가 부가가치 상품과 히트상품의 발매, 프랑스빵과 버라이어티 브레드로 대표되는 식사계 빵의 저녁식사 수요확대 등, 시장 확대요소도 있다. 또, 해외 노동자의 수용과 이민정책이 적극화되면 빵 시장에 플러스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등 불확정 요소도 상정됨으로써 이들을 고려하면 빵 시장은 향후도 소폭증가로 추이할 전망이다. 2024년도 일본국내 빵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1조 6,225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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