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9일 월요일

구직시장, 취업 -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신규졸업자 채용지원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1년 3월 15일

체  재:A4판 34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10월 ~ 2021년 3월

2. 조사대상: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면접취재 및 전화·FAX·e-mail을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

본 조사에서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이란 대학생(단기대학·대학원생 포함) 신규졸업자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직정보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졸업자 소개서비스 시장, 신규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보조서비스 시장,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의 7분야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직정보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보조서비스,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2019년도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5% 증가한 1,286억 9,000만 엔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은 확대 경향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에 의해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선다~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 기준

주2. 2020년도 전망치, 2021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9년도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5% 증가한 1,286억 9,000만 엔


  장래적인 노동력·인재 부족을 배경으로 기업의 왕성한 신규졸업자 채용 의욕에 뒷받침되어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은 확대 경향으로 추이해 왔지만 코로나19의 확산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3월부터는 구직활동 시작에 맞추어 학생·기업 모두 활동량이 많아졌지만, 2020년은 4~5월의 긴급사태 선언으로 인해 여러 활동이 제한되어 2021년 졸업생 대상 채용활동/구직활동도 거의 일시 정지된 상태였다. 활동 재개 이후에도 집합형 이벤트가 온라인 이벤트로 전환되어 지금까지 대면으로 이루어져 온 면접·면담 등의 전형 활동도 Web상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에 영향을 받은 구인기업에서는 채용규모가 축소되고 있어,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전반의 이용기회 감소 및 학생 우위의 판매자 시장이 완화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에 따라 채용기준이 엄격해지는 경향을 볼 수 있어, 지금까지 신규졸업자 채용방법의 주류였던 취직정보사이트나 이벤트 활용뿐만 아니라 신규졸업자 소개서비스 및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등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해당 시장에서의 각 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로 인한 서비스 니즈 저하 등의 마이너스 영향은 피할 수 없지만, 향후 코로나19에 의한 환경 변화로 새롭게 발생한 니즈와 예전부터 늘 있었던 채용상 과제에 대한 서비스 수요의 도입이 기대된다.


2. 주목 토픽

코로나19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코로나 시대의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은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 등에 의한 마이너스 영향을 받고 있어, 해당 시장의 볼륨 존인 이벤트·세미나 시장과 취직정보사이트 시장의 축소가 두드러진다.


  이벤트·세미나 시장에서는 지금까지 3~5월에 개최되었던 집합형 대규모 이벤트의 대부분이 2020년은 중지·연기되어 온라인 이벤트 개최가 주류가 되었지만, 온라인 개최에 의한 고객단가 하락,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 다른 서비스로의 수요 이행 등의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다.

  취직정보사이트 시장에서도,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에 의한 수요 감소를 비롯해,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나 신규졸업자 소개서비스와 같은 다른 채용방법의 수요 확대 등에 의해서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다.


  한편 코로나 시대에서의 성장 시장은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시장이며, 구직활동, 채용활동의 온라인 전환과 채용과정·방법의 변화 등을 배경으로 등록 학생 수의 증가 및 이용 기업이 확대되어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4% 감소한 1,179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2021년도에는 동 4.7% 증가한 1,234억 5,0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한 집합형 이벤트 개최 자제 및 기업의 신규졸업자 채용계획 재검토·채용인원 축소의 영향을 받아, 신규졸업자 채용지원서비스 시장은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한다. 해당 7분야 중 플러스 성장이 전망되는 시장은 신규졸업자 소개서비스 시장, 신규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다이렉트리크루팅서비스 시장의 3분야이다.

  2021년도에는 기업의 채용의욕 회복과 서비스 제공 사업자, 구인기업, 학생 각각의 ‘온라인화’에 의한 채용활동·구직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은 회복 기조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