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3일 화요일

식품, D2C - 2021년판 식품산업에서의 D2C의 현황과 장래 전망 ~SNS의 침투와 경험소비 확대를 순풍으로 높아지는 기대~/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식품산업에서의 D2C의 현황과 장래 전망 ~SNS의 침투와 경험소비 확대를 순풍으로 높아지는 기대~(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食品産業におけるD2Cの現状と将来展望 ~SNSの浸透とコト消費の広がりを追い風に高まる期待~


자료코드: C62129200 / A4 277p / 2021. 04. 07


◆조사개요

SNS의 보급과 고객의 구매 동기가 물건에서 경험으로 변화함으로써 소비자와 직접 연결되는 판매모델 ‘D2C’가 주목받고 있다. 식품분야에서도 D2C 니즈의 고조를 볼 수 있어, 코로나19로 인해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도 식품 D2C의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기업 측에서도 ‘사람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서 ‘같은 공간을 통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으로의 변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SNS와의 친화성이 높고, 고객과의 연결을 중시하는 D2C 모델은 큰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대기업 식품·음료 메이커로부터도 D2C 비즈니스 참여의 움직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또, D2C에서는 점포를 ‘팔기 위한 점포’에서 ‘체험의 장소’ ‘브랜드의 매력을 전하는 장소’로서 재정의하고 있어, D2C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뿐만 아니라 실제 점포에서의 새로운 가능성도 제시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참여기업의 동향과 카테고리별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D2C 모델 성공의 포인트 등을 분석하고, D2C 참여를 지원하는 주변 영역의 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한다. 또한 D2C는 온라인 판매를 메인으로 하는 점에서 판매방법(채널)으로서는 직판 EC에 포함되지만, 판매채널로서 뿐만이 아니라 브랜딩과 마케팅 측면에서도 D2C 시장을 파악해 리포팅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 D2C 참여기업의 동향 및 카테고리별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D2C 모델 성공의 포인트 등을 분석, D2C 분야 참여를 지원하는 주변 영역의 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현황 파악 및 향후의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 식품 D2C 서비스 참여기업 및 D2C 및 EC 관련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참여기업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조사기간: 2021년 1월~2021년 3월


◆자료 포인트

• 왜 지금 식품 D2C에 주목이 집중되고 있는가? 주목 배경과 비즈니스 모델, 카테고리별 특징과 동향을 밝히다. 식품 D2C 카오스맵도 게재.

• 식품 D2C 성공의 포인트는 무엇인가?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프로모션의 관점에서 밝히고, 한층 더 성장을 향한 과제와 장래 전망을 예측.

• 대기업 식품·음료 메이커도 D2C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전용 브랜드 개발과 자회사 설립, M&A 등 참여방법과 대기업 메이커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 D2C의 성장으로 플랫폼 서비스와 패키지 서비스, 마케팅·컨설팅 서비스와 같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도 활성화. 주변 서비스로 본 식품 D2C의 현재와 향후를 해설.

• 주목받는 식품 D2C, 주목받는 스타트업 기업을 취재. 브랜드 특징과 세계관,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성장을 향한 다음의 한 수를 해설.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업계에서의 D2C 서비스의 현황


1, D2C 비즈니스의 개황

2. 식품 D2C 서비스의 현황

3. 식품 D2C 서비스의 장래 전망


제Ⅱ장 D2C 서비스에 관한 주목 동향


1. 식품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2. 식품택배 시장의 동향

3. 식품 및 음료 대기업의 D2C 전략

4. 식품 D2C×정기구독서비스의 가능성

5. 주목되는 밀키트 시장

6. 식품 및 음료 메이커에서의 SNS 활용사례

7.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소비경향

8. 해외에서의 식품 D2C 서비스 현황


제Ⅲ장 식품 D2C 서비스의 카테고리별 동향


1. 가공식품

2. 과자

3. 음료 및 주류

4. 건강식품(서플리먼트)


제Ⅳ장 D2C 비즈니스 지원서비스의 동향


1. 지원서비스의 특징

2. D2C 지원기업 및 도입기업의 동향

3. 서비스 사업자가 보는 D2C 서비스 성공 포인트


제Ⅴ장 주요 참여기업 동향


1. 가공식품

2. 과자

3. 음료 및 주류

4. 건강식품(서플리먼트)

5. D2C 지원서비스 사업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