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4일 일요일

디지털인재, 인재파견 -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연수서비스/인재파견/인재소개~

발간일:2021년 2월 26일

체  재:A4판 21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12월 2021년 2월

2. 조사대상: IT계 인재육성·연수서비스 사업자, IT계 인재파견서비스 사업자, IT계 인재소개서비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FAX·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이란, ①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시장, ②디지털인재(IT기술자) 파견서비스 시장, ③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시장의 3개 시장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말하는 디지털 인재란, 시스템 구현 및 시스템 구축·운용 등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SE 등의 정보처리·통신기술자(레벨과 전문성은 불문), 디지털 기술 및 데이터 해석의 스페셜리스트(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엔지니어), 시스템을 설계하는 인재(아키텍트), DX 추진 프로젝트의 리더(프로듀서) 및 기획 입안하는 인재(비즈니스 디자이너) 등 광의의 IT·디지털 영역의 인재를 대상으로 한다.


①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시장이란, 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연수서비스(법인계약)를 대상으로 하며, 수준과 전문성은 불문하고 IT·디지털 기술의 지식·스킬 습득을 위한 광의의 교육·연수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이 되는 연수 내용의 한 예로, 프로그래머 SE 육성, Web 관련 스킬 및 정보처리 스킬, PC 스킬 습득, 디지털 기술 및 데이터 해석 스페셜리스트(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엔지니어), 시스템을 설계하는 인재(아키텍트), DX 추진 프로젝트의 리더(프로듀서), 기획 입안하는 인재(비즈니스 디자이너) 등의 육성이 있다.

②디지털 인대(IT기술자) 파견서비스 시장이란, 인재파견서비스 중 IT기술자와 IT엔지니어 등 '정보처리·통신기술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재파견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기술과 지식의 전문성과 기능 수준은 불문하고 정보시스템(업무계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클라우드, DB 구축, Web 시스템 개발 등)과 IT인프라(네트워크 서버의 컨설팅부터 설계와 구축, 운용과 보수 등)와 같은 IT 소프트웨어 정보처리 분야 전반을 대상업무(기술영역)로 한다. 또, AI 등의 최첨단 IT·디지털 기술에 대응하는 첨단 IT인재(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엔지니어등 )과 DX 추진 인재도 포함한다.

③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시장이란, 인재서비스 사업자가 취급하는 인재소개서비스 가운데 IT 기술자나 IT 엔지니어 등을 포함한 「정보처리·통신기술자」, AI 등의 최첨단 IT·디지털 기술에 대응하는 첨단 IT 인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AI 엔지니어등 )와 DX 추진 인재에 대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디지털인재(IT기술자) 파견서비스, 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2019년도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3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3.5% 증가한 9,090억 엔

~코로나19로 연수예산과 파견인원 수 축소 등의 영향이 있었지만, 향후 IT·디지털 기술을 가진 인재 및 DX 추진 인재의 수요는 한층 더 높아져 시장은 확대 기조를 전망~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3개 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01년도는 예측치

주3. 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디지털인재파견서비스, 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의 3개 시장 합계


1. 시장 개황

  2019년도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디지털인재파견서비스, 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3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3.5% 증가한 9,090억 엔이 될 것으로 추계한다.


  국내 인구가 감소 경향에 있는 가운데 노동력 부족·인재 부족이 기업의 사업 활동·경영에 미치는 악영향, 경쟁력의 저하 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서 IT·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효율화, 나아가 비즈니스 변혁 등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IT·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인재 수요의 확대와 함께 해당 서비스의 수요는 확대되는 경향에 있다. 2018년도의 시장 축소는 노동계약법 개정과 파견법 개정의 영향으로 파견노동자 수가 감소한 것에 의해 볼륨 존인 디지털인재파견서비스 시장이 축소된 영향이 크다.


2. 주목 토픽

코로나19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2020년도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에 의해서 시장은 마이너스의 영향을 받고 있어 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시장과 디지털인재파견서비스 시장은 전년도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되는 한편, 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시장은 신장률은 둔화되지만 확대될 전망이다.


디지털인재육성·연수서비스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부진 등의 요인으로 연수예산의 축소, 연수 실시 앞두고 규모나 횟수의 축소, 나아가 연수의 온라인화에 의한 단가 하락 등의 요인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인재파견서비스 시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술자의 파견 지연이 발생하여 전반적으로 가동률이 저하되는 등 마이너스 영향이 미치고 있다. 나아가 파견처 기업에서의 파견 활용 자제 및 파견인원 축소 등의 움직임이 고도의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 업무영역(해당 시장의 볼륨존으로 여겨지는 영역)에서 두드러져 시장은 축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인재소개서비스 시장은 채용 활동 지연 등의 마이너스 영향을 받으면서도, IT·디지털 기술을 가진 인재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있어, 신장율의 둔화는 있었지만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시장 환경이 완전히 반뀌어, IT·디지털 기술의 디지털 인재육성·연수, 인재파견 및 인재소개서비스는 2019년도 말부터 마이너스 영향이 표면화되어, 2020년도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4% 감소한 8,965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인재부족에 의한 비즈니스·경영에 대한 마이너스 영향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IT·디지털 영역의 인재육성과 채용, 인재 활용 니즈는 한층 높아져 갈 전망으로, 디지털 인재 관련 서비스 시장은 다시 확대 경향으로 추이해 나갈 전망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