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일본동향, 일본경제 - Yano News 2020년 1월호/야노경제연구 소

Yano News 2020년 1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섬유 소재의 신조류(2~7페이지)
1. 스마트 섬유의 동향
(1) 스트레처블 디바이스(스마트텍스타일) 시장규모와 예측
(2) 일본에서의 사업·제품의 동향
(3) 국외에서의 사업·제품의 동향
①리바이스(미국 캘리포니아)
②바이오세레니티(프랑스 파리)
③HEXOSKIN(프랑스 몬트리올)
2. 인공 단백질 섬유의 동향
(1) 인공 단백질 섬유란
(2) 국내외에의 사업·제품의 동향
①Spiber(야마가타현 쓰루오카시)
②AMsilk(독일 뮌헨)
③Bolt Threads(미국 샌프란시스코)
④Kraig Biocraft Laboratories(미국 인디애나)
(3) 인공 단백질 섬유의 향후 시나리오

그림. 스트레처블 디바이스 일본 시장규모 예측

●연간 신규개업은 46으로 전년보다 증가, 2019년 SC 활동 동향(8~14페이지)
~2019년 개업 수는 46이지만 폐쇄는 47으로 국내 총 SC 수는 1SC 감소~

2019년 SC 오픈 분석

그림. 연도별·지역별 오픈 수 추이
표. 2019년 오픈 SC의 지역별 구성비
그림. 지역별 오픈 SC 수 추이
표 도도부현별 오픈 수 베스트5
표. SC의 평균 점포 면적과 평균 세입자 수
그림. 1세입자당 평균 면적 추이(㎡)
그림. 오픈 SC의 점포 면적별 구성
그림. 오픈 SC의 세입자 수 업종 구성비
그림. SC총 매출액과 1SC당 SC 매출액 추이
표. 2019년 오픈 SC 일람
표. 2020년 오픈 예정인 SC 등 상업시설

업계 보고서

①어패럴 산업 백서 2019(15~24페이지)
  ~어패럴 산업 현황 리포트~

◆2018년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1) 2018년 신사복 시장의 동향
(2) 2018년 여성복 시장의 동향
(3) 2018년 유아·아동복 시장의 동향
◆어패럴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어패럴 산업의 주변 동향
·패션 렌탈 시장 동향
·패션 서비스 시장 동향
·중고의류(C to C) 동향

그림. 《어패럴 제품 및 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상품판매분야 2018년 상품군별 CtoC 시장 크기(유통총액 기준, 금액단위: 억 엔)
그림. 패션상품 CtoC 마켓 사이즈(멘즈, 레이디스) ※유통총액 기준

②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2019(25~38페이지)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시니어 관련 시장의 현황과 새로운 움직임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다양한 업계에서 가속화하는 시니어 전환
소비에는 신중한 측면도,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상품 개발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굳이 시니어용으로 어필하는 상품도
변화하는 시니어 세대의 의식과 소비 동향
손자가 라이벌 타깃, 3세대 소비가 증가

·시니어 확보를 노리는 업계 동향과 기업 전략
시니어 시장에서 그리는 성장 전략, 타업종 대기업의 참여가 계속되는 개호 업계
택배 및 돌봄서비스, 가사대행부터 콘까쓰(결혼에 준비하는 활동), 슈카쓰(죽음을 준비하는 활동)까지 다양해지는 시니어 대상 서비스

③기프트 시장 백서 2019(39~54페이지)
  ~카탈로그 기프트동향~

·카탈로그 기프트 동향
·첫 번째 전환기
·두 번째 전환기
i) 상품 및 가격 특징
ii) 점포, 판매 전략, 프로모션의 특징
iii) 향후 전망과 과제 등

표. 아이템별 시장규모
그림. [카탈로그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도표. 답례품의 내용(답례품을 준비한 사람/복수응답)
도표. 1인당 카탈로그식 기프트 금액(답례품으로 카탈로그식 기프트를 보낸 사람 중, 금액 응답자만/단일응답)
표. 카탈로그 기프트의 기본형과 파생계
표. 주요 각사의 상품 특징
도표. 카탈로그식 기프트의 구입처(답례품으로 카탈로그식 기프트를 보낸 사람/단일응답)
표. 주요 각사의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특징
표. 주요 각사의 향후 전망과 과제

전시회

●BONMAX가 커피콩 찌꺼기를 원료로 한 소재를 채용한 유니폼을 발표(55~57vpdlwl)
SDGs 추진을 위한 대응 강화

종합 유니폼 어패럴 제조사인 BONMAX는 2020년 2월 7일에 도쿄 시나가와에서 전시회를 개최.
이번 테마는 「센(繊)세이션」이란 제목으로 「유니폼(섬유제품)을 통해 워크&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상품과 경험을 제안해, 전세계의 기업과 사람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트렌드를 일으킨다」이다.
이번 전시 내용은 다음과 같다.
BONOFFICE(오피스레이디스웨어)
BONCIERGE.(서비스 레이디스웨어)
FACE MIX(서비스웨어)
ROCK(워크웨어)
LIFE MAX(캐주얼웨어)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9년 11월 스포츠 슈즈 브랜드 점유율 동향(58~64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65~75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12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12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12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12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11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1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11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12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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