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유통, 소매시장 - 2020 유통소매시장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유통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21900 / A4 409p / 2020. 01. 30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내 유통·소매시장의 실태 및 동향을 망라하여 정리함으로써 현재의 유통·소매시장의 업스트림을 파악하고, 향후의 동향 및 방향성을 모색한다.
조사대상: 일본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유통·소매점 기업
조사·편집방법: 공적 데이터 수집 등의 문헌 조사. 당사가 작성, 발표하는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 편집
조사기간: 2019년 10월~2020년 1월

◆자료 포인트
•2020년판은 업종·업태별 시장 분석을 대폭 강화
•조사대상을 보다 세분화하고 지난해의 11업종 분석에서 34업종 분석에 확대
•업종·업태별로 시장 현황 및 장래 예측, 유력 기업 동향을 정리
•전문점별 시장규모도 새롭게 산출

리서치 내용

I 총론편

제1장 2018-19년 유통·소매시장의 동향
  1.2018-2019년의 유통·소매시장
  2. 각 업종별 동향
  3. 업계 재편의 움직임
  4. 소비의 경험화를 위한 점포 전개 시책
제2장 시장 토픽
  1. 캐시리스 결제(포인트서비스)의 동향
  2. 프리마 앱(벼룩시장 앱) CtoC 물건판매 시장 현황
  3. 소비세 인상의 영향
  4. 2019년 이후의 인바운드 수요
  
제3장 세계 소매시장 동향
  1. 소매기업의 글로벌 전략 2018-2019년의 최신 동향
  2. 해외 시장과 일본기업 위치
  
II 업종·업태별 동향편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의 최신 동향
  2. GMS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GMS의 개별 동향
  4. GMS의 전문점 분사화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2장 식품슈퍼
  1. 식품슈퍼의 최신 동향
  2. 식품슈퍼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식품슈퍼의 개별 동향
  4. Eat in 강화에 대한 경감 세율의 영향
  5. 향후 전망·예측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의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 상황
  3. 백화점의 최신 토픽
  4. 유력 백화점의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4장 편의점
  1. CVS의 최신 동향
  2. CVS시장의 개황
  3. CVS의 개별 동향
  4. 노동시간단축영업의 도입
  5. 향후 전망·예측
제5장 TV홈쇼핑
  1. TV홈쇼핑 시장의 최신 동향
  2. TV홈쇼핑 시장 상황
  3. 유력 TV인터넷 기업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6장 Web 카탈로그 통신 판매
  1. 통신판매 시장의 최신 동향
  2. Web 카탈로그 시장 상황
  3. 대형 Web터넷 사업자의 개별 동향
  4. 국경 없는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7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최신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 상황
  3. 대형 드러그스토어의 개별 동향
  4. M&A의 업계 재편
  5. 향후 전망·예측
제8장 가전 양판점
  1. 가전 양판점 시장의 최신 동향
  2. 가전 양판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가전제품 판매 시장의 개별 동향
  4. 종합소매업이 지향하는 유력기업의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9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의 최신 동향
  2. 홈센터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홈센터 운영기업의 개별 동향
  4. 도시용 소형 프로숍의 전개 강화
  5. 향후 전망·예측
제10장 쇼핑센터
  1. 쇼핑센터 시장의 최신 동향
  2. 쇼핑센터 시장의 개황
  3. 국내 SC 전체 현황
  4. 쇼핑센터 업태별 동향
제11장 아울렛 몰
  1. 아울렛 몰 시장의 최신 동향
  2. 아울렛 몰 시장 상황
  3. 유력기업의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12장 트래픽 채널
  1. 트래픽 채널의 최신 동향
  2. 아는 트래픽 채널(역 내·역 근방, 고속SA, 도로휴게소, 항공상업시설, 시중 면세점)
제13장 종합할인점
  1. 종합할인점의 최신 동향
  2. 종합할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할인점의 개별 동향
  4. 대형기업의 해외 진출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14장 중고 판매점
  1. 중고 판매점의 최신 동향
  2. 중고 판매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중고 판매점의 개별 동향
  4. 프리마 앱 시장의 확대로 중고소매시장의 영향
  5. 향후 전망·예측
제15장 의류 전문점
  1. 의류 전문점의 동향
  2. 여성복, 아동복 전문점의 동향
  3. 신사복 전문점의 동향
  4. 캐주얼 전문점의 동향
  5. 셀렉트숍의 동향
제16장 포목 전문점
  1. 포목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포목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포목 전문점 기업의 개별 동향
  4. 포목 렌탈서비스의 소매 시장에 대한 영향
  5. 향후 전망·예측
제17장 가방 전문점
  1. 가방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가방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가방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가방 시장을 견인하는 수입 브랜드의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18장 신발 전문점
  1. 신발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신발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신발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아동화의 취급 강화를 도모하는 전문점
  5. 향후 전망·예측
제19장 시계·보석 전문점
  1. 시계·보석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시계·보석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시계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대형·중견 보석 전문점의 개별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20장 안경 전문점
  1. 안경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안경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안경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아이케어서비스에 의한 판촉 제안의 확대
  5. 향후 전망·예측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1.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워크맨, 데카트론 등 SPA형 전문점의 참여
  5. 향후 전망·예측
제22장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1.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탑승체험서비스의 강화
  5. 향후 전망·예측
제23장 카 용품 전문점
  1. 카 용품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카 용품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카 용품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카 용품 전문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향후 전망·예측
제24장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1.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1. 완구·취미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장난감·취미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완구·취미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다른 소매유통(가전 양판·아기용품·인터넷 통신판매)와의 경쟁
  5. 향후 전망·예측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1. 서적·문구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서적·문구 전문점 시장 상황
  3. 유력 서적·문구 전문점의 동향
  4. 서적·문구 전문점의 개별 동향
  5. 유력한 신·고서점의 개별 동향
  6. 출판물 EC판매 규모와 전문점의 참여 상황
  7. 전자서적 제공 비즈니스의 상황과 전문점의 참여 동향
  8. 서점시장의 중개제도 변화
  9. 향후 전망·예측
제27장 악기·CD 전문점
  1. 악기·CD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악기·CD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악기·CD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유료 음악서비스 비즈니스와의 경쟁·협업
  5. 향후 전망·예측
제28장 균일가 숍
  1. 균일가 숍의 최신 동향
  2. 균일가 숍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균일가 숍의 개별 동향
  4. 100엔 균일 이상 가격대에서의 점포 전개
  5. 향후 전망·예측
제29장 주류 전문점
  1. 주류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주류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주류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전문점 시장의 할인점 외 소매업자의 주류판매 강화의 영향
  5. 향후 전망·예측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1. 신선식품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신선식품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신선식품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도매시장법 개정이 미치는 영향
  5. 인터넷 슈퍼마켓의 규모와 전문점 소매에 대한 영향
  6. 향후 전망·예측
제31장 과자 전문점
  1. 과자 전문점의 최신 동향
  2. 과자 전문점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과자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편의점에서의 과자류 판매 영향
  5. 향후 전망·예측
제32장 플라워 숍
  1. 플라워 숍의 최신 동향
  2. 플라워 숍 시장 상황
  3. 대형·중견 플라워 숍의 개별 동향
  4. 화초 판매의 새로운 움직임
  5. 향후 전망·예측
제33장 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의 최신 동향
  2. 생활협동조합시장의 상황
  3. 대형 생협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Ⅲ 권말부록

1. 소매기업 매출 랭킹(1,000개)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