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일 일요일

릴렉제이션, 보디케어 - 릴렉제이션(보디케어·리플렉살러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릴렉제이션(보디케어·리플렉살러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릴렉제이션·온욕 비즈니스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19년 7월 16일
체   재:A4판 4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5월~7월
2. 조사대상: 릴렉제이션(보디케어·마사지)을 제공하는 기업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FAX·우편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릴렉제이션 시장 용어정의>
  보디케어란, 「인간의 몸을 만지고 움직이거나 또는 반사에 의해 움직이도록 함으로써 치유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에서는 마사지라는 호칭을 통칭으로서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마사지는 국가자격취득자(마사지사)만 시술할 수 있으므로, 본 조사에서는 유자격자에 한하지 않고 보디케어를 실시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리플렉살러지(Reflexology)란, 발바닥에 있는 특정 부분(반사구)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건강증진 및 두통, 어깨결림, 요통 등의 신체적 통증을 해소하는 시술요법으로,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시술요법을 시행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본 조사에서 릴렉제이션 시장은 보디케어 및 리플렉살러지 등의 시술요법을 실시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침구, 지압, 마사지, 유도정복 등의 국가자격을 취득하고 시행하는 치료·시술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릴렉제이션(바디케어, 리플렉살러지 등) 비즈니스, 온욕 비즈니스

◆2018년 일본 릴렉제이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1% 증가한 1,196억 엔
~저요금 체인점의 적극 출점과 잠재 수요 발굴에 의해 시장은 확대~

릴렉제이션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침구, 지압, 마사지, 유도정복 등의 국가자격을 취득하고 실시하는 치료 및 시술 제외
주3. 2019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보디케어, 리플렉살러지 등의 시술을 실시하는 서비스인 릴렉제이션 시장은 2016년까지 1~2% 정도의 소폭 증가로 추이해왔지만, 2017년 이후는 저요금(3,000엔/60분 기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점 경영기업에 의한 적극적인 신규 출점과 그것에 의한 잠재 수요(피로회복과 치유를 추구하는 니즈)의 발굴에 의해 확대 경향으로 추이해, 2018년 일본 릴렉제이션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104.1%인 1,196억 엔이었다.

2. 주목 토픽
저가 릴렉제이션 살롱의 대두

  리먼쇼크 후의 디플레이션 시대에 60분간 3,000엔을 기준으로 하는, 기존의 절반 수준의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포가 출현했다. 그 시작이 바로 2009년에 주식회사 리라쿠가 출점한 「리라쿠루」이다. 「리라쿠루」는 저가격을 소구함으로써 대폭적으로 점포 수를 확대해, 현재는 「리라쿠루」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한 저가격 릴렉제이션 살롱이 많이 있다. 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된 현재도 사업규모를 확대하는 체인점 경영기업이 많아, 릴렉제이션 시장에 정착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향후의 릴렉제이션 시장은 저가격 살롱에 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점 경영기업의 적극적인 출점의 계속에 의해 일정한 성장을 유지하지만, 신장률에 관해서는 둔화 경향이 전망된다. 2019년 일본 릴렉제이션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102.0%인 1,22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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