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일 일요일

쌀, 쌀밥 - 2020년판 쌀 비즈니스·쌀밥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리포트에서는 쌀 비즈니스 및 쌀밥 관련 기업(일배(日配; 매일 배송되는 식품)밥 메이커, 가공쌀밥 메이커)의 사업 전략, 상품 동향, 과제·문제점,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쌀 및 쌀밥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사업 및 상품:
·쌀 비즈니스(쌀 품종 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 기능미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일배쌀밥(도시락, 주먹밥, 테이크아웃 도시락, 테이크아웃 초밥, 테이크아웃 덮밥, 급식 도시락)
·가공쌀밥(냉동 쌀밥, 레토르트 쌀밥, 무균포장 쌀밥)
조사대상기업·단체: 쌀 비즈니스 관련 기업 6사, 일배쌀밥 메이커 11사, 가공쌀밥 메이커 3사, 관공서, 관련 업계 단체 외
조사방법: 면담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한 간접 청취조사.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단체 공표자료 등을 수집·분석
조사기간: 2019년 4월~2020년 1월

◆자료 포인트
•쌀밥 10대 분야별 상품 트렌드, 수요 니즈, 시장 동향을 망라
•실버층에서의 고단가 구매자의 구매 실태를 특집
•인바운드 수요의 확보를 위한 상품 전략을 조사·분석
•건강과 맛을 양립! 최신 기능미의 개발 동향과 대응을 철저히 분석
•유력/주목 기업의 사업 전개·상품 개발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제1장 쌀밥 시장의 전체 동향(총론)

1. 쌀밥 총 시장 규모 추이(2014~2018년도)
2. 쌀밥의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8년도)
3. 쌀밥 최종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8년도)
4. 쌀밥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8년도)
5. 쌀밥 시장의 구성비 변화의 예측
6. 쌀밥의 총 시장 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2장 주목 업계 동향, 실버층의 고단가 구입자의 구매 실태~

1. 응답자 속성
2. 반찬(가정간편식)의 구입·이용 실태

제3장 쌀 비즈니스의 실태 분석과 전망

1. 쌀 산업의 시장 배경과 상황
2. 쌀 비즈니스 시장 현황과 규모 예측
3. 쌀 비즈니스 진입 동향
4. 상품 개요
5. 수요·판매 동향
6. 과제·시장 확대를 위한 대책

제4장 쌀밥 시장 현황 분석과 전망

1. 일배쌀밥
2. 가공쌀밥
3. 최종 채널별 동향

제5장 유력 기업 전략 분석
1. 일배쌀밥 메이커의 기업 전략
2. 가공쌀밥 메이커의 기업 전략

제6장 쌀밥 관련 통계 데이터

1. 가공쌀밥의 생산량 추이(2009~2018년)
2. 초밥, 도시락, 주먹밥의 전국 출하금액, 사업소 추이(2010~2017년)
3. 초밥, 도시락, 주먹밥의 도도부현별 출하금액 랭킹(2017년: 상위 베스트10)
4. 식료품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쌀밥류」 「반찬·가정간편식」의 비중 추이(2008~2018년)
5. 1가구당 「쌀밥류」 「반찬·가정간편식」의 연간지출액 추이(2008~2018년)
6. 1가구당 연간소비지출 증가율(2006~2018년: 2006년 대비)
7. 1가구당 쌀밥류의 연간지출액

제7장 주목 기업의 개별적 실체(20사)

1. 가공쌀밥 메이커
2. 일배쌀밥 메이커
3. 쌀 비즈니스 관련 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