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기프트, 선물 -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 기프트 시장 백서
발간일:2019년 12월 27일
체  재:A4판 46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 기프트 도매·기업, 소매(백화점·양판점·전문점·통신판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기프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기프트 시장이란 개인, 법인의 선물 및 선물 등을 대상으로 백중·연말 기프트 수요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프트에는 축하와 답례, 감사, 인사, 사과 등 의미를 담아 보내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기프트를 보내는 주체는 개인뿐만 아니라 법인도 있으며, 기업이 노벨티 및 캠페인 등 경품으로서 나눠주는 상품, 주년 기념 및 복리후생, 인센티브로 종업원에게 보내는 상품도 기프트에 포함된다.

◆2019년 기프트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5%인 10조 7,302억 엔(전망)으로 플러스 성장!
~계속해서 캐주얼 기프트가 시장을 견인~

그림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19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주3.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름

그림2. 백중·연말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개인·법인 수요 포함
주5. 백중·연말 기프트 시장규모가 그림1 기프트 시장규모의 내수
주6. 2019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 일본 국내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6%인 10조 5,752억 엔, 2019년은 동 101.5%인 10조 7,302억 엔을 전망한다.
  의례적인 요소가 강한 포멀 기프트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축소 추세지만, 개인적인 또는 친밀한 관계에서의 캐주얼(퍼스널) 기프트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전체는 확대 기조에 있다. 특히 최근은 고령화 추세에 따라 시니어층이 증가하고 있어, 「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경로의 날」 등 자신보다 어른에게 보내는 캐주얼 기프트가 확대되고 있다. 이 배경에는 선물을 받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 선물하는 측의 연령층도 높아져 구입 단가의 상승 경향을 볼 수 있었던 것 등이 큰 요인이지만, 포멀 기프트와 같이 형식이나 예의범절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이 사용해 보고 좋았던 것, 맛있었던 것, 화제성이 있는 것, 제철의 맛있는 것 등을 친한 관계의 사람들에게 보내는 소비자 지향도 있다. 이러한 캐주얼 기프트를 선물하는 방법은 현대에 맞는 형태로 변화된 기프트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2. 주목 토픽
날로 높아지는 식품 시프트

  최근, 기프트로서 식품을 선택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보다 친밀한 사람에게 보내는 캐주얼 기프트 수요가 증가 경향에 있는 가운데, 친근한 사람이기 때문에 받는 이의 기호를 우선한 식품이나, 특정 계절 및 산지, 엄선된 소재의 식품을 기프트로서 보내는 경향을 볼 수 있어, 자신이 먹어 보고 맛있었던 것, 건강 지향의 고조에서 상대방의 건강을 고려해서 선택한 것, 고령자 세대나 세대 규모 축소 등 생활 스타일을 고려한 소분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자가용(자신용) 기프트 수요도 견조한 가운데 홈파티의 토산물 수요, 식품이 경감세율 대상상품인 것 등, 식품 기프트를 선택하는 수요는 향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본다.

3. 정래 전망
  2020년의 일본 기프트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7%인 10조 9,150억 엔을 예측한다.

  지역 및 사람과의 관계성이 희박해진 현대사회에서도 친밀한 존재인 부모, 자식, 친구 등에 대한 감사나 호의, 존경이나 애정의 표현으로서 「기프트를 보낸다」는 행위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큰 역할을 갖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캐주얼(퍼스널) 기프트 수요는 향후도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체감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배경으로, 캠페인 등의 세일즈 프로모션(판매촉진) 수요, 기업의 주년 기념품 및 인센티브 등의 사내용 수요를 중심으로 향후도 법인 기프트 수요는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