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어필리에이트, ASP -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19년 12월 26일
체  재:A4판 19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9월~12월
2. 조사대상 :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접취재 및 일부 앙케트 조사를 병용

<어필리에이트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 및 블로그, SNS 등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첨부하여,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을 구입하면, Web 사이트 및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오너(어필리에이트 파트너)에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에 일정 액수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수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어필리에이트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여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했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조사결과 서머리】
◆2019년도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녀도 배디 8.7% 증가한 3,133억 엔을 전망

~어필리에이트 출고 수, 어필리에이트 사이트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지만 신장률은 둔화 추세~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고정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주2. 2019년도는 전망,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주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는 계속 매출이 확대하고 있는 사업자가 많아 신장률은 둔화되고 있지만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확대 추세이다. 광고주에 의한 어플리에이트 출고 수의 증가와 함께 어필리에이트 사이트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2018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10.2%인 2,881억 8,000만 엔까지 확대했다. 2019년도에도 같은 경향이 계속되고 있어, 시장규모는 동 108.7%인 3,133억 2,000만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업종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금융 분야, 특히 가상화폐 및 로보어드바이저 등의 투자와 자산운용에 관한 상품으로 시장이 확대했다. 또한 EC 분야도 크게 신장했으며, 그 외 2019년 골든위크가 통상보다 장기간이었던 것에 따른 여행 분야의 확대, 10월 소비세 인상 전의 선수요에 의해 가전 분야가 확대했다. 판매방법을 살펴보면 단품을 중심으로 한 정기구입(서브스크립션 모델)이 증가하는 등 단가가 높은 안건이 증가하고 있어, 어필리에이트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 각사는 어필리에이트 파트너(사이트 오너)인 미디어의 강화와 획득에 주력하는 동시에, 기존 광고주에 대해 어필리에이트 출고 수의 증가를 도모한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우량 고객을 송객(送客)하길 원하는 광고주의 니즈를 만족시킨 미디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고주의 출고효과로 연결시키는 대응을 실현한 사업자는 광고주나 미디어에 대한 신뢰를 얻음으로써 더욱 클라이언트 수가 증가해 매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2. 주목 토픽
플랫포머의 규정 변경에 대한 대응

  외부환경에 관해서는 ITP(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 사이트 트래킹 억제기능)에 의한 쿠키 제한 및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의한 검색순위 변동 외에 야후의 규제 강화에 의한 어필리에이트 사이트의 광고 출고의 엄격화 등, 어필리에이트 사이트에게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 규정 변경이 이루어졌다. 또한 광고 출고의 엄격화에 관해서는 Facebook 등의 소셜미디어에서도 광고 출고용 어카운트 폐쇄와 같은 규정의 엄격화가 도모되는 등, 어필리에이트 미디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지만 현재의 플랫포머에 의한 규정의 엄격화에 관해서는 경품표시법 및 약기법 등의 법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일부 어필리에이트 파트너나 광고 대리점에 대해서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우량한 어필리에이트 미디어나 광고 대리점는 거의 영향을 받고 있지 않다. 위법 사이트가 추방된다는 관점에서는 어필리에이트 업계로서 플러스가 되기 때문에 길게 보면 결코 부정적인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향후도 계속해서 확대, 2023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4,654억 1,400만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의 확대 요인으로서 아래와 같은 사항을 들 수 있다.
  우선, 광고주로서 자사 브랜드의 제품을 가진 대기업인 내셔널 클라이언트의 인터넷 광고 출고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흐름은 다이렉트 리스폰스계 광고 및 EC 사이트 등에서의 광고 출고 증가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어필리에이트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어필리에이트의 제안에 의한 광고 출고 효과가 지금까지 확실하게 나타나고 있어, 어필리에이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의 배경에 있다.
  다음으로 EC화율의 확대도 주된 요인이 되어, 상품 구입 시의 EC화율의 확대 및 EC결제 서비스의 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여성용 다이어트 상품 및 코스메틱 상품 등이 기대되며, 더불어 서브스크립션 모델의 침투도 시장을 견인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 이외로는 캐시리스화의 진전에 의한 금융 분야의 어필리에이트 확대 외에, 어필리에이트 파트너를 등록제로 하는 클로즈드 어필리에이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나 어필리에이트 미디어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들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