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일 일요일

차세대모빌리티, 차세대이동수단 - 2020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최신 동향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규격 창설에 의해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본격 보급·양산화. 향후가 주목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을 예측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차세대 모빌리티의 시장 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개발 동향 및 규제 동향을 감안하여 향후의 시장전망을 부감한다.
조사대상: 본 자료에서 정의하는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시장 동향
조사대상처: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 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19년 11월~2020년 1월

◆자료 포인트
•전동 트라이크, 전동 미니카, 초소형 모빌리티(2인승 소형EV)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라스트 원마일을 보관하는 존재로서 마이크로 모빌리티(전동 킥보드) 규제, 최근 동향도 조사.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와 유사한 시장으로서 유럽 L클래스, 중국의 LSEV 시장을 조사, 분석.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조사대상에 마이크로 모빌리티(전동 킥보드 등) 추가
•규격 창설을 앞두고 메이커 각사가 추진하는 전략, 동향을 기재
•중국에서 진행되는 LSEV의 국가기준 강화 동향을 성(省)별로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개황

1-1. 차세대 모빌리티의 정의
1-2. 차세대 모빌리티가 요구되는 배경
1-3. 마이크로 모빌리티와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1-4. 기존 차량과의 비교
1-5.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의 과제와 향후

제2장 지역별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 현황

2-1. 일본
2-1. 초소형 모빌리티의 법령상 위치
  2-1-1. 차세대 모빌리티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1-2. 전동 트라이크
  2-1-3. 전동 미니카
  2-1-4. 초소형 모빌리티(2인승 소형EV, 소형 전동 모빌리티)
  2-1-5. 마이크로 모빌리티
  2-1-6. 차세대 모빌리티의 도입 상황
2-2. 유럽
  2-2-1. 유럽에서의 소형 자동차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2-2. 유럽에서의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법령상 위치
  2-2-3. 유럽에서의 소형 자동차의 도입 상황
  2-2-4. 유럽에서의 모빌리티의 실증 사업
2-3. 중국
  2-3-1. 중국에서의 소형 자동차의 법령상 위치와 개요
  2-3-2. 지방 차원의 LSEV정책
  2-3-3. 소비 동향의 변화에 따른 LSEV의 확대
  2-3-4. 중국에서의 LSEV의 도입 상황
2-4. 기타 지역
  2-4-1. 북미
  2-4-2. 아시아 지역

제3장 차세대 모빌리티의 기술 동향과 장래 전망

3-1. 차세대 모빌리티에 이용되는 기술
  3-1-1. 일본계 메이커에서 판매·개발되는 차세대 모빌리티
  3-1-2.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채용되는 기술
3-2. 차세대 모빌리티의 과제와 가능성
  3-2-1. 차량 특성의 과제와 가능성
  3-2-2. 용도상 과제와 가능성
  3-2-3. 규제 완화에 따른 과제와 가능성
  3-2-4. 자율주행기술의 도입 가능성
3-3. 일본의 차세대 모빌리티 보급 예측
  3-3-1. MaaS의 발전에 따른 영향
  3-3-2. 일본 시장 예측

제4장 주요 차세대 모빌리티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 주요 일본계 메이커의 최신 동향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도요타차체 주식회사
  4-1-3.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4-1-4.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4-1-5. 주식회사 rimOnO
  4-1-6. 야마하발동기 주식회사
  4-1-7. 주식회사 FOMM
  4-1-8. 유한회사 다케오카자동차공예
  4-1-9. 주식회사 미쓰오카자동차
  4-1-10. 주식회사 일본일렉트라이크
  4-1-11. 주식회사 타지마EV
  4-1-12. 테라모터스 주식회사
  4-1-13. 기타 참여 사업자의 대응(일본)
4-2. 주요 유럽 메이커의 최신 동향
  4-2-1. Renault(프랑스)
  4-2-2. AIXAM(프랑스)
  4-2-3. Ligier Group(프랑스)
  4-2-4. Automobiles Chatenet(프랑스)
  4-2-5. Bellier Automobiles(프랑스)
  4-2-6. Piaggio Group(이탈리아)
  4-2-7. 기타의 참여 사업자의 대응(유럽)
4-3. 주요 중국 LSEV 메이커의 최신 동향
  4-3-1. 時風集団(Shifeng Group)
  4-3-2. 御捷集団(YOGOMO)
  4-3-3. 山東麗馳新能源汽車有限公司(LICHI)
  4-3-4. 山東梅拉徳能源動力科技(LEVDEO)
  4-3-5. 河北躍迪新能源科技集団(Hebei Yuedi New Energy Tchnology Group)
  4-3-6. 濰坊瑞馳汽車系統(Weifang Ruichi Automobile System)
  4-3-7. 기타 참여 업체의 대응(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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