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일 일요일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 -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과자산업연감~화·양과자, 디저트편~
발간일:2019년 12월 26일
체   재:A4판 67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아이스류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및 전화취재,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이란, 화과자(도라야키와 다이후쿠(찹쌀떡)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건과자, 구운과자 등), 양과자(케이크와 슈크림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구운과자 등), 디저트류(요구르트와 푸딩, 젤리, 기타 컵디저트류 등), 아이스류(아이스크림과 빙과 등)의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2018년도까지의 아이스류 시장규모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화과자(제조소매계/유통계), 양과자(제조소매계/유통계), 요구르트(소프트/플프레인/하드/드링크), 디저트(푸딩/젤리/기타 냉장 디저트), 아이스류(퍼스널/멀티팩/프리미엄/업무용)

◆2018년도의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은 전년도 대비 0.6% 증가로 다시 확대
~바스크풍 치즈케이크 등 히트 양과자 시장~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예측치

2018년도의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 유통채널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본 조사에서의 전문점·노면점이란 쇼핑몰 내 전문점 및 노면점을 말하며, 역 관련이란 역구내 상업시설 및 역 빌딩을 말한다. 기타에는 법인 수요 등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구르트, 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아이스류(아이스크림류, 빙과)를 합한 2018년도의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근소하지만 전년도를 웃돌아, 2조 2,907억 엔(전년도 대비 0.6% 증가)에서 착지했다. 그 중에서도 양과자는 구운과자 인기의 고조 외, 특히 제조 소매계에서 적극적인 신업태 개발과 출점 공세에 의해 크게 매출을 늘린 기업이 여러 곳 있었던 것이 전체 시장을 견인했다.

2. 주목 토픽
2019년도는 바스크식 치즈케이크를 비롯한 유통계 생과자가 인기

  2019년의 스위츠 시장은 모처럼 바스크식 치즈케이크라는 히트 상품이 등장했다. 대형 편의점(CVS) 체인이 개발한 상품의 히트에 이어 많은 메이커가 비슷한 제품을 투입하면서, 유통계 양과자 시장은 단숨에 달아올랐다. 또한 제조 소매계 양과자 시장에서도 바스크풍 치즈케이크에 특화된 신업태의 개발과 신상품 투입을 볼 수 있었다. 최근 몇 년 편의점 스위츠 시장은 다소 안정세를 보였지만, 오랜만에 활황을 띠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의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2% 감소한 2조 2,628억 엔으로 예측된다. 2019년은 여름철 저온현상을 보였던 점에서, 2018년도에 시장 활황의 한가지 요인이었던 아이스 시장이 전년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은 것을 고려한 전망이다.
  또한 마찬가지로 2018년도의 상승 요인이었던 양과자 시장에 대해서는 바스크식 치즈케이크 등의 히트 상품이 등장해 유통계 양과자의 시장 확대가 전망되지만, 제조 소매계 양과자에 대해서는 전년도에 출점 공세를 가했던 기업의 반동이 상정되므로, 유통계가 제조 소매계를 커버하지만 거의 횡보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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