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일 일요일

Yano Report 2020년 1월 25일호

Yano Report 2020년 1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메이커의 물류전략①>
오지물류(2~11페이지)
~화이트 물류를 추진하면서 코스트 상승 억제와 서비스의 양립을 목표로 한다~

연료 코스트 및 트럭 부족에 대한 대응과 더불어 생산체제 재편에도 적확한 대응이 요구된다.
소비지 재고가 확대 경향, 2차 운송비 비중은 상승세가 계속된다
도마코마이 공장의 RORO선을 리플레이스, 능력을 증강해 잡화 증량에 노력한다
직납 추진에 의한 코스트다운은 한계, 타 메이커와의 협업체제 구축에 활로
수송 상황(구시로 공장, 에베쓰 공장, 도마코마이 공장, 에도가와 공장, 후지 공장, 도카이 공장, 마쓰모토 공장, 나카쓰 공장, 가스가이 공장, 시가 공장, 간자키 공장, 요나고 공장, 구레 공장, 도미오카 공장, 사가 공장, 오이타 공장, 니치난 공장)

표. 오지물류  물류업무의 관할 대상 공장
표. 오지그룹  제품 물류비 추이
표. 오지그룹  주요지 창고 보관능력과 취급품종
표. 오지그룹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9년도 상반기 실적)
표. 오지물류(오지그룹) 전국 대상  공장별 수송수단(2019년도 상반기 실적)
그림. 오지그룹  기간공장별 수도권 대상 수송경로(주요 사례)

[주목 시장 동향]
골판지 시장의 지구별 동향②
주부지구(12~30페이지)
~전기∙기계 기구용이 중심, 독립계 메이커가 존재감~

경기 확대에 연동해 4년 연속 플러스 성장  2019년에는 일전, 미중 무역 전쟁이 그림자를 드리운다
대량생산품과는 일선을 긋고 독립계 골판지 메이커가 활약.
다이나팩  ~국내는 적지 생산에 의한 효율화를 추진, 해외시장에 성장을 요구한다~
2019년도 매출액은 576억 엔을 계획  아사히골판지의 그룹화로 생산체제 강화
골판지 시트는 그룹에서 국내 9공장  간토지구의 적지 생산에 주력
골판지 이외의 상품을 강화  토탈 패키지 제안을 추진
해외 인재의 등용 등 국제화를 추진  성장력도 동남아시아 중심으로 해외에 요구한다
도카이지기  ~6공장, 7분공장체제를 활용, 개별 대응 및 저스트 인 타임 등 특징을 발휘~
고부가가치 제품 대응으로 차별화된 경영을 실천  그룹 정상급 수익력을 확보
생산체제는 2사업부 6공장, 7분공장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면서 지역 특성 활용
적극적인 신규 채용을 계속  근로자의 평균연령은 30대 초반
나카쓰가와포장공업  ~2020년 4월 신사명으로 새로운 시작, 한층 높은 발전을 목표로 한다~
M&A로 간토에 신거점  간토지구 본격 진출의 발판으로
나비팔레트는 호조를 계속  나무틀, 목재 팔레트에서의 골판지화를 추진
나비팔레트와 함께 「R&R 나비팔레트」 「HB 나비팔레트」 등 라인업 확충도 도모한다.
신거점 획득에 의한 영업 지역 확대  2020년 신사명 「나비에이스」

표. 다이나팩  연결실적 추이
그림. 다이나팩  자회사 재편과 골판지 생산거점
표. 다이나팩  2018년도 사업소별 시트 월생산량
표. 도카이지기  생산체제 개요(~2011년 9월)
표. 도카이지기  생산체제 개요(현황)
표. 도카이지기  공장별 골판지 월생산량
표. 나카쓰가와포장공업  2019년 3분기 실적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알루미늄 새시」동향(31~44페이지)
~빌딩용 새시는 견조한 수요에 힘입어 증가  주택용은 알루미늄 수지 복합화 경향으로~

2018년(역년) 알루미늄 새시 출하량, 전년대비 0.6% 감소한 20.2만t, 주택 새시 출하량, 전년대비 3.4% 감소한 10.6만t, 각 알루미늄 새시 메이커 동향(LIXIL, YKKAP, 산쿄다테야마, 후지새시)

표. 금속제 창호 실적(알루미늄 역년)
표. 금속제 창호 실적(알루미늄, 연도)
그림. 창문의 알루미늄화 추이(전국 단독주택)
그림. 호건 단열 제품의 설치율 수 추이(전국 단독주택)
그림. 단열 제품의 설치율(지방별, 단열지역별 전국 단독주택)
그림. 창문의 재질별 구성비(지방별, 단열지역별, 주택의 공법별 단독주택)
표. 알루미늄 새시 메이커 점유율 동향
그림. 주요 제품의 색상별 추이(전국 단독주택)
그림. 주요 제품의 색별 구성비(지방별, 주택의 공법별 단독주택)
그림. 복층 유리의 설치 호수 비율 추이(단열지역별 단독주택)
그림. Low-E 복층유리 설치율(단열 지역별 단독주택)

[주목 기업 분석]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는 「오픈하우스」의 경영전략(45~54페이지)

20/9기 매출액은 6,000억 엔(전망)  3년 연속으로 상향 수정
3층 주택이 70~80%를 차지  1동마다 오리지널 설계로 차별화
영업센터는 44곳에 확충  AI·RPA기술을 활용해 공수 삭감
다양한 출구전략을 구축  연간 8,000동의 시공능력

표. 오픈하우스 실적 추이(연결)
그림. 오픈하우스의 매출액·수익 추이(연결)
표. 오픈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오픈하우스의 사업계통도
표. 오픈하우스 자재 조달 현황(오픈하우스 아키텍트 포함)
표. 오픈하우스의 연혁

[주목 시장 동향]
중고주택 유통 시장, 매입 재판매 시장의 동향(55~61페이지)
~완만하고 착실하게 확대~

중고주택 유통량 동향 ~매매 중개 건수~
중고주택 유통 시장 규모(금액기준) 추계
중고주택 유통 시장 규모(금액기준) 장래 예측
매입 재판매 시장 규모 추이·예측

그림. 주택으로서 취득한 중고주택 수의 추이
그림. 전국/맨션의 신축 공급 수와 중고 유통 수의 추이
그림. 지정유통기구의 계약성사 보고 건수 추이
그림. 수도권/맨션의 신축 공급 수와 중고 유통 수의 추이
그림. FRK 기존 주택 유통 추계량의 추이
도표. 중고주택 유통 시장 규모 추이
그림. 중고주택 유통 시장 규모 예측(A안·정부 목표)
그림. 중고주택 유통 시장 규모 예측(B안)
그림. 매입 재판매 시장 규모 추이·예측

소재·재료

[업계 리서치]
육성용접 재료 업계의 동향(62~65페이지)
~각종 플랜트 기기, 자동차 부품, 각종 정밀 부재 등에 필수
육성용접 재료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에도 큰 기대~

육성용접 재료의 종류와 특징
육성용접 재료 시장 정보
육성용접 재료 업계 특징
육성용접 재료 전망
그림. 주요 육성방법
그림. 주요 육성용접 재료의 구분




표. 육성용접 재료의 수요 분야와 구성 비율표
그림. 육성용접 재료의 수요 분야와 구성 비율
그림. 육성용접 재료와 관련된 기업·업종군
표. 보통강재의 수주량 추이
표. 용접 재료의 국내외 생산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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