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옥내위치정보, 솔루션 -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2월 27일
체  재:A4판 17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옥내 위치정보 관련 서비스/솔루션 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옥내 위치정보솔루션이란 '옥내측위기술' 및 '옥내지도정보'를 이용한 옥내용 위치정보 활용서비스/솔루션을 말한다.
옥내측위기술이란 GPS 위성 등의 무선신호가 도달하지 않는 건물 내 및 지하상가에서도 측위 가능한 기술로, 주로 RFID와 무선LAN(Wi-Fi), BLE(Bluetooth Low Energy), UWB(초광대역통신), 음파(비가청음), PDR(보행자 추측 항법), 가시광통신 등을 옥내 지도정보란 역사·공항 및 대규모 상업시설 등에서 내비게이션 용도로 사용되는 위치정보와 연동한 시설 내 전자지도정보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2020년도 일본국내 옥내 위치정보 솔루션 시장은 전년도 대비 31.0% 증가한 50억 3,000만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
~절력화과 자동화, 안전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제조업의 생산현장과 창고, 오피스, 병원 등에서의 이용이 진전~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옥내 위치정보 서비스/솔루션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옥내측위기술' 및 '옥내지도정보'를 이용한 옥내용 위치정보 활용서비스/솔루션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2017년도에는 20억엔 정도로 그다지 크지 않은 시장이었는데, 2018년도 일본국내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41.6% 증가한 28억 6,000만엔까지 성장했다.
현재, 옥내 위치정보 서비스/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 수요분야로서는 제조업과 오피스, 병원 등에서 업무용도로 생산현장과 창고, 오피스, 병원 내에서 사람과 모노(사물)의 위치를 분석해, 절력화와 자동화, 안전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2019년도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은 전년도 대비 34.3% 증가한 38억 4,000만엔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다만 시장은 여전히 여명기에 가까운 상황으로 시장에의 참가·철퇴가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는 한편으로 계속해서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벤더도 착실하게 실적을 확대하고 있는 벤더와 최근 수년간 보합세를 유지하는 벤더로 양극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참가기업의 동향에 대해서

시장은 여명기에 가까운 상황에 있어 벤더 각사가 폭넓게 다양한 업종, 업태에 시도하고 있다. 각사가 자사의 강점을 살리면서, 제공하는 서비스/솔루션의 타깃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그 수요분야에 특화된 전개를 도모하는 움직임이 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타깃은 주로 B2B, 즉 업무용도가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제조업, 오피스, 병원 등이다. 한편, 몇 년 전에는 크게 기대된 대규모 상업시설과 역사, 공항, 시청 등 공공시설용으로 주력하고 있는 벤더는 감소경향에 있다. 타깃 설정은 옥내 위치정보 등 혁신적인 솔루션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구체적인 타깃을 향한 명확한 투자효과를 설정해 소구함으로써 점차 시장이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제조업의 생산현장 및 창고, 사무실, 병원 등에서 계속 이용이 진행되어 2020년도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 대비 31.0% 증가한 50억 3,000만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후도 각 벤더의 수요분야에 특화해 전개하려는 움직임이 순조롭게 진전함으로써 2025년도 옥내 위치정보솔루션 시장은 120억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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