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일본시장, 일본경제 - Yano News 2020년 1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0년 1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신춘 특집 기획
●<머리말> 2020년 마래는 여기서 시작한다. 지금 바로 행동을! (3~4 페이지)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대표이사 사장 미즈코시 타카시

■새해를 맞이하여 ~소감과 앙케트에 의한 2020년 전망 (5~29페이지)
 〔신년 소감〕

   일본쇼핑센터협회 세이노 사토시 회장
   일본백화점협회 아카마쓰 겐 회장
   일본체인스토어협회 고마사 히로마사 회장

〔주목 섬유·유통 소매업 대표 경영자의 2020년 전망〕
     주식회사 FABRIC TOKYO 모리 대표
     Aramark Uniform Services Japan 주식회사 니시무라 사장
   이온몰 주식회사 요시다 사장
   주식회사 온워드홀딩스 야수모토 사장
     CROSS PLUS 주식회사 야마모토 사장
   주식회사 산요상회 나카야마 사장
   주식회사 스크롤 홋타 회장
   다비오 주식회사 오치 사장
   주식회사 UNITED ARROWS 다케다 대표이사 사장집행임원
   주식회사 레나운 진보 대표이사 사장집행임원
     주식회사 WORKMAN 고하마 사장

●야노경제연구소 연구원에 의한 2020년 20업계 예측 (30~41페이지)
2020년에 확대가 전망되는 업계는 「이너웨어 업계」 「화장품 업계」 「완구 업계」 「통신판매 업계」 「보석장신구·액세서리 업계」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업계」 「아웃렛몰 업계」 「코인런드리 업계」 「라스트 원 마일 업계」의 9 업계

●특집
 업계 관계자에 의한 2020년 유통업계 예측과 성장 패션 숍의 평가 조사 (42~72 페이지)

야노경제연구소 편집부에서는 매년 연말에 다음 해의 유통 소매업계를 예측하기 위해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유통 소매시장의 소비경향, 어패럴 관련 동향, 주목 트렌드 등에 대하여 2020년에도 계속 관련되는 사항을 주제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1. 유통 소매시장의 동향에 대하여-앙케트 조사의 정리
  (1)2020년 소비 동향에 대하여
  (2)2020년 이후, Stakeholder(이해관계자)가 기업 매력으로 평가하는 키워드에 대하여
  (3)저가 및 기능성이 높은 시장 트렌드의 계속성에 대하여
  (4)백화점 아패럴이 살아남기 위한 시책에 대하여
  (5)2020년 이후 패션 EC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생각되는 기업에 대하여
  (6)AI와 IoT 등 Society 5.0이 늦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업계는 어딘가
  (7)의류의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시장의 향후에 대하여
  (8)2020년에 주목하는 타깃존(연령층)에 대하여
  (9)2020년 소매업태별 매출 예측
2. 패션 숍(세입자) 평가의 정리
·장기적으로 안정성장을 전망할 수 있다고 평가된 숍 랭킹
·2020년 유통 소매업계 예측과 성장 패션 숍에 대한 평가 조사결과
1. 유통 소매시장의 동향에 대하여
2. 패션 숍에 관한 평가에 대하여

그림. 회답자의 업종별 내역
그림. 회답자의 업종별 건수
표. 주목하고 있는 타깃존(연령층)
그림. 저번 조사(2019년 호조인 소매업과 어려운 소매업)
그림. 이번 조사(2020 년 호조인 소매업과 어려운 소매업)
표. 평가대상으로 한 26 숍]
표. 26 숍에 대한 10가지 평가항목
그림. 소매업 평가의 레이더 차트
그림. 유통 소매 관련 시장의 2020년 소비동향에 대하여(SA)
그림. 유통 소매 관련 시장의 2020년 소비동향에 대하여<구성비>
그림. 기업 미력으로 평가되는 키워드로 적합한 것(SA)
그림. 기업 미력으로 평가되는 키워드로 적합한 것<구성비>
그림. 저렴하고 기능성이 높은 시장 트렌드는 어느 정도 지속될 것인가?(SA)
그림. 저렴하고 기능성이 높은 시장 트렌드는 어느 정도 지속될 것인가?<구성비>
그림. 백화점 어패럴이 살아남기 위한 시책은? (MA)
그림. 백화점 의류들이 살아남기 위한 시책은?<구성비>
그림. 2020년 이후 패션 EC시장을 견인할 기업은? (SA)
그림. 2020년 이후 패션 EC시장을 견인할 기업은?<구성비>
그림. AI와 IoT 등 침투가 늦어지고 있는 업계는? (MA)
그림. AI와 IoT등 침투가 늦어지고 있는 업계는?<구성비>
그림. 의류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시장(SA)
그림. 의류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시장 <구성비>
그림. 2020년에 주목하고 있는 타깃존(연령층)에 대하여≪구성비≫
그림. 2020년 소매업태별 매출 예측
그림. 주목하고 있는 숍
그림. 가격대비 비싸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광고·선전전략이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점포의 디스플레이 등 숍 이미지 제시가 우수한 숍
그림. 체인 오퍼레이션이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접객 등 고객 서비스가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현재, 디벨로퍼부터 출점요청이 많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매출의 불균형이 없으며 안정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성장력이 정체하기 시작했다고 생각되는 숍
그림. 장기적으로 안정 성장할 것으로 생각되는 숍

● 업계 리포트
① 2019년판 피트니스 시설 시장 현황과 전망(73~90페이지)
 ~확대하는 24시간형 피트니스~

피트니스 시설의 시장개요
피트니스 시설 수
유저 동향(참가인구·참가율·참여 횟수)
• 분석의 개요
• 유저 동향 정리

도표. 피트니스 시설의 시장규모.
표. 피트니스 매출액, 회원 수, 사업소 수, 종업원 수, 지도원 수.
도표. 피트니스의 기존 시설 수
도표. 피트니스의 기존 시설 수 지방별
표. 피트니스 시설 수 도도부현별
표. 피트니스의 행동자 수
표. 피트니스의 행동자율
표. 피트니스의 행동 횟수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 수. 남녀 합계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 수 남성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 수 여성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율, 남녀 합계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율 남성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율 여성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 횟수. 남녀 합계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 횟수 남성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 횟수 여성
표. 피트니스 행동자 수·행동자율·행동 횟수 남녀 합계
그림. 피트니스의 행동자 수·행동자율 라이프스타일별

② 서비스 산업 백서 2020(91~106페이지)
 ~사업소용 서비스의 동향~
주목시장: 셰어오피스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TOPIC>
1. 2018년 세계 코워킹 스페이스 수는 전년 대비 111.9%인 29,095곳. 국내도 확대 기조
2. 텔레워크와 재량근로제 등 업무방식개혁의 일환으로 주목. 디벨로퍼가 참가
3. 시장은 미국 WeWork의 참가로 지명도가 증가했지만 동 회사의 평가액은 10월에 급락.

• 시장규모
• 셰어오피스 시장의 특성·경향
• 시장 동향
• 셰어오피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 PICK UP  WeWork
• 고객 니즈
• 향후의 전망

표. 렌탈 오피스∙셰어오피스∙코워킹 스페이스란
표. 렌탈 오피스와 코워킹 스페이스의 차이점.
그림. 세계의 코워킹 스페이스 수의 추이와 예측
그림. 세계의 코워킹 스페이스 수의 지역별 구성비
그림. 국내 주요 플레이어와 포지셔닝
표. 셰어오피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그림. 고객속성별로 본 셰어오피스의 Key Buying Factor

주목시장: 창고업
<TOPIC>
1. 2018년은 보통창고 시장규모 2조 3,698억엔, 성장 지수(2010년=100)가 135.9포인트
2."물류의 거점 집약화와 대형화=창고 대형화와 다기능 창고의 거점화"의 진전
3. 보냉 창고의 증가로 수요 개척이 활발화
4. 보관 중심의 업무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가공의 서비스를 부가

• 시장규모
• 업계 동향
• 기업 랭킹
• PICK UP  미쓰이창고HG(홀딩스), 미쓰비시창고, 스미토모창고.
• 향후의 전망

그림. 보통창고 시장규모 추이&성장지수
표. 2018년도 창고기업 매출 랭킹
미쓰이창고HG 연결 총 매출액 추이 & 성장지수 추이
표. 미쓰비시창고 연결 총 매출액 추이 & 성장지수 추이
표. 스미토모창고 연결 총 매출액 추이 & 성장지수 추이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10월기
2019년 10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107~113 페이지)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14~121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1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1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상기 2건, 2020년 1월 11일 공표하기 때문에 편집스케줄 상, 게재하지 않았음.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1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1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10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1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10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1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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