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0일 일요일

일본시장, 일본동향 - Yano News 2020년 12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20년 1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유아·아동복 시장 동향(2~8페이지)


채널별 시장규모

<코로나19 관련>

코로나19 확산이 아동 관련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도표. 유아·아동복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앞면. 유아·아동복 채널별 소매시장


업계 리포트


①With코로나시대의 일본 국내여행 시장 최신 트렌드 분석(9~26페이지)

~여행업계에서의 환경 변화~


1. 여행시장의 전체상

2.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

3. With코로나시대 여행에 대응하는 키워드

(1)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기회의 소실·감소

(2) 기업의 매출과 수입에 미치는 영향


그림. 일본 국내여행 소비액의 추이

그림.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With코로나시대의 여행에 대응하는 키워드

표. 8개 키워드 개요와 과제 및 전망

그림. 방일 중국인 수 월별 추이·방일 외국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

그림.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월별 추이

그림. 국내 총 여행자 수·여행 소비액(숙박여행) 관광·레크리에이션

그림. 국내 총 여행자 수·여행 소비액(당일여행) 관광·레크리에이션

그림. 국제 항공 월별 운항 및 수송 실적(좌석 킬로·좌석 이용률)

그림. 국내 정기항공 월별 운항 및 수송 실적(좌석 킬로·좌석 이용률)

그림. 여행업체 여행 취급액 및 감소비율

그림. 여행사업자 여행 취급액 감소비율(전년대비)

그림. 숙박사업자 매출금액 감소비율(전년대비)

그림. 놀이공원·테마파크 매출금액 및 소비단가

그림. 전세버스 사업자 매출금액 감소 비율(전년대비)

그림. 고속버스 사업자 매출금액 감소 비율(전년대비)


②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2020(27~48페이지)

~분야별 시장동향~


1. 분야별 시장규모의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3. 일본 국내 오타쿠 수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인원과 1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 추계


<라이트노벨 시장>

<돌 시장>

≪트렌드, 토픽스≫

·1/12 스케일 돌은 피규어와 girls계 프라모델과 경쟁

·’총기’ 등 기존에 없던 액세서리 증가

·유저 경향으로 남녀비율의 의미가 사라져,, 상품 전략이 어려워지고 있다


표. [오타쿠: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라이트노벨 오타쿠' 경력

그림. '라이트노벨 오타쿠'의 연간 소비금액

그림. 라이트노벨 시장규모

그림. '돌 오타쿠' 경력

그림. '돌 오타쿠'의 연간 소비금액

그림. [돌 시장규모 추이]


③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전략 조사 2020(49~70페이지)

~주목 동향~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는 배경>

(1)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되는 생활의 디지털 전환

(2) 디지털 환경 및 구매채널에 관한 변화

(3)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목적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현황과 향후 전망>

(1) 브랜드 유형에 따라 다른 디지털 마케팅 전략

(2) SNS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현황과 향후 방향성

(3)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과제

(4) 브랜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전망


그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Zoom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매출 추이)

그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Netflix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실적 추이(4분기))

그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일본 주요 EC몰 사업자 유통 총액(취급액) 전년동기 대비 신장률)

그림. 코로나10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전국 65개 주요 지역 생협 월차 택배 공급액(매출액)※속보치 기준

그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각종 데이터(배송 대기업 3사 취급 화물 수 증가율(전년 동월 대비) 월차 추이

그림. 스마트폰 세대보유율 추이

그림. 인터넷 이용현황(연령대별 개인)

그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이용 상황(인터넷 이용자에서 차지하는 비율)

그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 목적(복수응답)

그림. 인터넷 광고 매출액 추이(연차)

그림. 일본 EC 시장규모 추이(BtoCEC)

그림. 소매 업태별로 본 시장규모 성장률

그림. 의류·복식잡화 등 EC 시장규모 추이

그림. 화장품·의약품 EC 시장규모 추이


④'올해의 크리스마스 장난감 트렌드' 발표(71~77페이지)

~’귀멸의 칼날’, ‘스미코구라시’의 양대 캐릭터가 시장 견인


<올해의 트렌드>

‘귀멸의 칼날’과 ‘스미코구라시’의 2대 캐릭터가 시장 견인

집에 있는 시간은 '게임', '메이킹', '즐겁게 배울 수 있다'가 키워드

‘액정 토이’와 ‘태블릿 PC 토이’가 주목

대표 브랜드도 최신작으로 시장에 투입

<<장난감 가게가 선택한 크리스마스 장난감 2020> 각 장르 TOP3>

유아·교육완구/교육완구/남자용 완구/여아용 완구/여자용 취미(아트&크래프트)/놀이기구(자동차&트레인)/게임&퍼즐/버라이어티


표. 2019년도 일본 국내 완구시장 규모 조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20년 9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78~84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피트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85~95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20년 10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20년 10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20년 10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20년 10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20년 9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20년 10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20년 9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20년 10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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