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6일 일요일

교육산업, 교육 -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교육산업백서

발간일:2020년 9월 28일

체  재:A4판 76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5월~9월

2. 조사대상: 학원, 예비학교, 통신교육사업자, 자격증 취득학교, 어학스쿨, 유아교실, 체조교실, 연수서비스 사업자, e러닝 사업자, 통신교육 사업자, 학습용 교재 회사, 업계 단체, 관할부처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FAX·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교육산업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교육산업 시장은, ①학원·예비학교, ②가정교사 파견, 통신교육(③유아 대상·④학생 대상·⑤사회인 대상), ⑥유아용 영어회화교재, ⑦자격증 취득학교, ⑧자격·검정시험, ⑨어학스쿨·교실, ⑩유아수험교육, ⑪지육 주체형 교육, ⑫유아체육지도, ⑬기업연수서비스, ⑭e러닝, ⑮학습참고서·문제집의 주요 15분야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학원·예비학교·학원, 가정교사 파견, 통신교육(유아·학생·사회인 대상) 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자격증 취득학교, 자격·검정고시, 어학스쿨·교실, 유아영재교육, 기업용 연수서비스, e러닝, 학습참고서·문제집


◆2019년도 교육산업 전체(주요 15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0.3% 증가한 2조 7,747억 엔

~주요 15분야 중 유아 대상 통신교육·영어회화교재, 학생 대상 통신교육, 자격증 취득학교, 기업용 연수서비스, e러닝 등 6분야로 시장 확대~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 추이(주요 15분야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본 조사에서의 교육산업 시장은, ①학원·예비학교, ②가정교사 파견, 통신교육(③유아 대상·④학생 대상·⑤사회인 대상), ⑥유아용 영어회화교재, ⑦자격증 취득학교, ⑧자격·검정시험, ⑨어학스쿨·교실, ⑩유아수험교육, ⑪지육 주체형 교육, ⑫유아체육지도, ⑬기업연수서비스, ⑭e러닝, ⑮학습참고서·문제집의 주요 15분야를 말한다. 

주3. 202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9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주요 15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0.3% 증가한 2조 7,747억 엔이었다. 15분야 가운데 학생·미취학 아동을 위한 교육 관련 서비스는 저출산의 진행에 의해 수요 층의 감소로 어려운 시장환경에 있는 가운데, 교육 서비스에 대한 견조한 수요에 힘입어 시장은 완만한 확대를 계속해 왔다. 그러나 2019년도는 연도 말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많은 업계와 기업에 마이너스 영향이 미쳐, 성장률 둔화 혹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선 시장도 있어, 전체 시장의 성장도 둔화되었다.

  교육산업 전체 시장의 주요 15분야 중 2019년에 전년도보다 시장규모가 확대된 분야는 '유아 대상 통신교육시장', '학생 대상 통신교육시장', '유아용 영어교재시장', '자격 취득학교 시장',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 'e러닝 시장' 등 6분야였다.


2. 주목 토픽

대면형·집합형·통학형 교육서비스에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


  코로나19로 인해서 대면형·집합형·통학형 교육서비스의 대부분에서는 서비의스 온라인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수익면이나 집객면,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질 문제 등 많은 과제가 표면화되었다.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2020년 3월 이후 휴교 요청에 따른 휴교조치에 의한 수입 감소, 학생 모집 활동 자제에 의한 신규 입학생의 증가세 둔화 등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다. 학원 재개 후는 회복 기조를 보였지만, 휴강에 의한 수입 감소분을 커버할 수 없는 사업자도 많아, 2020년도의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전년도에 못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응급조치적이었던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가정교사 파견 시장은 방문에 의한 학습지도에 지장이 생기는 등 사업운영에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지만, 사업자는 온라인 원격수업을 도입하는 움직임을 보여, 향후 서비스 제공·지도방법, 사업전개의 변화가 촉진될 전망이다.


  유아수험교육 시장에서는 교실에서의 대면수업이 휴강되었지만, 수험을 앞둔 연장자를 중심으로 수업 대체 및 온라인 수업이 실시되어, 매출 면에서의 영향은 비교적 경미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경기 악화와 통학에 따른 감염 리스크의 영향에 의해서 회원 수 증가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육주체형 교육 시장과 유아체육지도 시장에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의 휴원으로 인해 원에서 실시하는 정규지도와 과외지도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상업시설 등에서 실시하는 교실도 시설의 휴업조치 등에 따라 휴교가 되었다. 또 초봄의 신규회원 확보를 위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었던 것도 마이너스 요인이 되었다.


  자격취득학교 시장에서는 영업활동 제한으로 인해 도시지역 스쿨에서 신규 문의가 전년도 대비 약 80%까지 감소한 사례도 볼 수 있었다. 한편 공무원 강좌나 재택근무용 PC 강좌 등의 수요는 전년도를 웃돌았지만, 도항 제한의 영향으로 외국인 대상 일본어 교육은 큰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다.


  자격검정시험 시장은 오프라인 시험 중단이 잇따르면서 응시횟수 감소에 의해 큰 마이너스 영향을 받았다. 오프라인 시험이 재개된 여름 이후는 지금까지 수험이 불가능했던 것이 영향을 주어, 수험 신청이 집중됨으로써 대기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시험에서는 집에서 응시할 수 있는 온라인 수험 시스템 도입도 눈에 띄었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 교육산업 전체의 시장규모(주요 15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8% 감소한 2조 6,97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저출산 진행으로 인해 학생과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교육서비스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사업자는 어려운 사업환경에 있는 가운데, 2020년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로 인해 4월부터 5월에 걸쳐 대면형, 집합형, 통학형 교육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제공할 수 없게 되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응해도 교육서비스 사업자의 사업활동 및 신규학생 모집활동 등이 제한됨으로써 수익 면에서 마이너스 영향을 받은 사업자를 많이 볼 수 있었다. 긴급사태 선언 해제 후, 사업활동의 본격적인 가동·재개에 따라 집객 및 실적은 회복 기조에 있지만, 전년도와 같은 수준까지의 회복은 전망하기 어려워, 2020년도의 해당 시장은 감소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한다.


  2020년도 이후는 코로나19의 종식이 불투명한 가운데, 대부분의 교육서비스 사업자는 안정된 학생 수 확보 등 수익성 유지와 향상이 계속해서 과제가 되고 있다. 향후에도 M&A나 업무 제휴 등에 의해서 서비스·사업 영역의 확대, 사업 지역의 확대, 대상 연령의 확대, 새로운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해, 타깃 층 확대, 나아가 고객 서비스 제공 기간의 장기화를 도모함으로써, 사업·경영의 안정화 및 사업 성장을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또한 코로나19가 계기가 되어, 많은 교육서비스에서 온라인화가 진행되어, 이용자의 선택지가 증가하게 되어, 서비스 제공의 다양화가 진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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