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6일 일요일

QR코드결제, 결제 - 2020년판 QR코드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QR코드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0年版 QRコード決済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2120800 / A4 114p/ 2020. 11. 30 


큰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QR코드결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경쟁격화에 따라 대폭 적자로 바뀐 QR코드결제 사업자와 QR코드결제 사업자 간 제휴도 보인다. 각사는 결제 수수료 무료 캠페인을 통한 이용가능 장소의 확대를 추진하며 슈퍼앱의 실현을 위해서 미니앱의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QR코드결제 이용이 진행되면서 QR코드결제 사업자는 가맹점으로 송객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하는 등 수익화에 노력하고 있다. QR코드결제에 관한 실태·전망의 파악, 시장 점유율을 추산하며 각 사업자의 대응·견해, 관련 동향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QR코드결제 시장에 대해 주요사업자에게 취재를 통해서 시장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 방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주요 QR코드결제 서비스 제공사업자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도 병용.

조사기간: 2020년 8월~2020년 11월


◆자료 포인트

• 급속히 확대된 QR코드결제 시장규모·점유율을 추산

• 모바일결제의 QR코드결제 시장규모를 제시

• 타사와의 제휴를 추진하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동향을 게재

• 미니앱의 강화 등 각사가 주력하고 있는 대응을 정리

• 가맹점으로 송객 서비스를 비롯한 수익화를 위한 방향성을 기재

• 코로나19가 사업에 미친 영향, 대응을 게재


◆리서치 내용


총론


1. QR코드결제란

1.1. QR코드결제의 4가지 형태

1.2. 기존 결제 서비스와의 차이

1.3. QR코드결제의 경위

1.4. QR코드결제의 비즈니스모델

1.5. QR코드결제의 장점

2. QR코드결제 시장 개황

2.1. QR코드결제 확대를 위한 동향

2.1.1. QR코드결제의 가맹점 확대에 관한 동향

2.1.2. QR코드결제의 이용확대에 관한 동향

3. QR코드결제 시장규모 추이(2018~2020년도 전망)

4. QR코드결제 시장의 장래전망

4.1. QR코드결제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9~2024년 예측)

4.2. QR코드결제 시장의 장래전망


각론


1. QR코드결제의 동향

1.1. 주요 QR코드결제의 개요, 특징

1.1.1. PayPay

1.1.2. LINE Pay

1.1.3. 라쿠텐페이

1.1.4. d바라이

1.1.5. au PAY

1.1.6. merpay

1.2. 주요 QR코드결제 상황

1.2.1. 가맹점 수수료·충전채널의 상황

1.2.2. 결제 대응 상황

1.3. 주요 QR코드결제 실적 동향

1.4. 주요 QR코드결제 포인트 서비스

2. QR코드결제에 관한 외부 환경

2.1. 캐시리스·소비자 환원 사업

2.2. JPQR

2.2.1. 사업 개요

2.2.2. QR코드결제 사업자가 독자적으로 개척한 가맹점 확보

2.3.2. 마이너포인트

2.3.1. 마이너포인트 발행액 추계

2.3.2. QR코드결제 사업자에 의한 독자적인 시책의 동향

2.4.CAFIS 즉시 계좌이체 거래의 이용료 인하

2.4.1. QR코드결제의 은행계좌에서 충전

2.4.2.CAFIS즉시 계좌이체 거래의 이용료 인하

3. QR코드결제 시장규모·점유율

3.1. QR코드결제 거래금액 점유율

3.2. 모바일결제 거래금액 추이

3.2.1. 모바일결제의 개요

3.2.2. QR코드결제·모바일 콘텍트리스 결제의 거래금액 추이와 전망

(2018~2024년 예측)

4.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 동향·견해

4.1.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전략

4.2.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코로나19의 영향

4.3.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코로나19에 관한 대응

4.4.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비즈니스 스킴

4.5.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주력하고 있는 대응

4.6.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견해

4.7. 주요 QR코드결제 사업자의 과제

4.8. 향후 방향성

5. 슈퍼앱의 동향

5.1. Paytm

5.2. Alipay

5.2.1. Alipay(支付宝)의 개요

5.2.2. Alipay의 재산관리에 관한 주요 서비스

5.2.3. Alipay의 캐시리스 결제 사업 동향

5.2.4. Alipay의 향후 전망

5.3. WeChatPay

5.3.1. Tencent의 개요

5.3.2. WeChat의 개요

5.3.3. WeChat미니 프로그램의 개요

5.3.4. WeChatPay의 개요

5.3.5. WeChatPay의 캐시리스 결제 사업 동향

5.3.6. WeChatPay의 향후 전망

6. QR코드결제 시장의 장래전망

6.1. QR코드결제 시장규모 예측(2019~2024년 예측)

6.2. 시장의 장래전망

6.2.1. 코로나 사태에서 QR코드결제 수요 증가

6.2.2. 모바일앱을 기점으로 한 QR코드결제 이용 증가

6.2.3. 주목되는 휴대전화 통신사의 동향


[참고 자료]포인트 시장


1. 포인트 서비스 관련 시장의 동향

1.1. 공통 포인트의 동향

1.1.1. 폭넓은 업종에서 진행되는 공통 포인트 도입

1.1.2. 멀티포인트화의 진전

1.1.3. 각사와 제휴를 진행하는 공통 포인트 사업자

1.1.4. 데이터 분석·회원과의 접촉 강화에 관한 대응

1.1.5. 휴대전화 통신사의 동향에 크게 영향되는 공통 포인트 시장

1.2. 마일리지의 동향

1.2.1.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과 마일리지 사업자의 대응

1.2.2. 금융 서비스에 주력

1.2.3. 회원조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1.3. 포인트 사이트의 동향

1.3.1. 인지도 향상에 따른 이용 확대

1.3.2. 광고 외의 사업에 주력

1.3.3. 스마트폰 앱의 주력

1.4. 포인트 교환 서비스의 동향

1.4.1. 제휴가 진행된 포인트 교환 서비스

1.4.2. 용도 확대에 의한 포인트의 가치 향상

1.5. 포인트 솔루션 동향

1.5.1. 스마트폰 앱의 연계 강화

1.5.2. 유저기업의 데이터 분석의 지원

2. 시장규모

2.1. 국내 포인트 발행금액(2017~2020년도 전망)

2.2. 업종별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와 전망(2017~2024년 예측)

3. 포인트 서비스 시장 전망과 장래전망

3.1. 국내 포인트 발행금액의 추이(2019~2024년 예측)

3.2. 포인트 서비스의 장래전망


개별 기업의 실태


PayPay 주식회사(PayPay)

LINE Pay 주식회사(LINE Pay)

라쿠텐페이먼트 주식회사(라쿠텐페이)

주식회사 NTT도코모(d바라이)

KDDI 주식회사(au PAY)

주식회사 merpay(merpay)


※"QR코드"는 주식회사 DENSO WAVE의 등록상표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