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0일 일요일

카본뉴트럴, 바이오플라스틱 - Yano Report 2020년 12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0년 12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카본 뉴트럴


【특별연재】

카본 뉴트럴에 관한 TOPIX 500사의 동향(2~15페이지)

~스가 총리의 선언으로 기업은 더욱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목표 설정, 기업 활동, 정보 공개가 요구된다~


TOPIX 500사의 기후 문제에 대한 대응 동향

확실하게 진행되는 정보 공개

장기배출절감목표에 대한 언급은 16.5%, '제로' 약속은 9.9%

SBT 인정은 12.5%, 1.5℃ 목표는 7사만

TCFD 대유행, 사업기회 심층파악에 과제

정보공개기업 268사 시계열 분석

GHG 배출량

탄소 생산성

탄소 수익성

【참고】 TOPIX 500사의 GHG 배출량/탄소 생산성/탄소 수익성


그림. GHG 배출량에 관한 정보 공개

그림. 장기배출절감목표에 대한 언급

그림. SBT인정

그림. TCFD에 대한 언급

그림. 사업기회에 대한 언급

그림. GHG 배출량/탄소 생산성/탄소 수익성 추이

표. 배출량이 많은 상위 20사(제조업)

표. 배출량이 많은 상위 20사(제조업 외)

표. 탄소생산성이 높은 상위 20사(제조업)

표. 탄소생산성이 높은 상위 20사(제조업 외)

표. 탄소수익성 높은 상위 20사(제조업)

표. 탄소수익성이 높은 상위 20사(제조업 외)

표. TOPIX 500사의GHG배출량/탄소 생산성/탄소 수익성


화학


【주목시장 동향】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동향 정리

왕성한 세계 수요와 법규제를 배경으로 본격 성장기로(16~29페이지)

~'플라스틱 자원 순환 전략'과 국제공약이 지지해, 보급은 '국책화'~


2019년을 기점으로 국내시장 다시 성장세로 진입하여 2020년 전년대비 20.6% 증가되어 고성장을 예상

1) 국가주도의 채용기운을 조성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계기로 소비자 관심 고조, 국가 시책을 배경으로 기업 환경의식 제고

2) 바이오PE 채용 급증

마트 비닐봉지 유료화에 따라 부진은 일변하여 2년 연속 40% 이상의 신장률을 전망

3)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다시 각광

해외시장 흐름에 따른 PLA 수요 활성화, Total Corbion PLA 참가도 지지

수지별로 본 메이커 세력도

(Braskem, 바이오PET기업, NatureWorks, Zhejian Hisun Biomaterials(浙江海正生物材料), Total Corbion PLA, 미쓰비시케미칼, Arkema, BASF, Du Pont, Novamont, UNITIKA, TOYOBO, Kaneka, 미쓰이화학)

기타 바이오플라스틱

(Teijin, NEC, TORAY, Daicel, Lactips)


그림. 바이오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바이오PE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그림. 생분해성 플라스틱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표.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메이커별 국내 출하량과 생산체제

표. 바이오플라스틱 메이커별 국내 수요분야와 동향


바이오플라스틱 최종 사용자 앙케트 집계결과(30~44페이지)

~순환형 사회를 향한 큰 조류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채용실적 크게 증가~


①바이오플라스틱의 채용상황에 대해서

②구매가격에 대한 의식에 대해

④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⑤코로나19에 의한 신규채용 영향에 대해서

⑥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⑦플라스틱의 해양오염 대책(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하여


그림. 【바이오플라스틱 채용 상황(MA)(n=59)】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3)】 채용한 이유(이점)(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3)】 채용 후의 문제점/개선점(MA)

그림. 향후의 계획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3)】 채용한 바이오플라스틱(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3)】 채용한 원료 메이커(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3)】 채용한 가공 메이커(MA)

그림. 【과거 2~3년 이내에 채용을 중지한 케이스(n=4)】 채용을 중지한 이유(MA)

그림. 【과거 2~3년 이내에 채용을 중지한 케이스(n=4)】 채용을 재개하기 위한 조건(MA)

그림. 【채용을 예정하고 있는 케이스(n=15)】 채용하는 이유(이점)(MA)

그림. 【채용 예정은 없지만 조건에 따라 대응할 생각이 있는 케이스(n=37)】 채용 조건(MA)

그림. 【향후 채용의지가 없는 케이스(n=12】 채용하지 않는 이유(MA)

그림. 【구입가격(채용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하여)】 현행 구입가격과 비교했을 때의 허용범위 ◆2018년판(n=63)

그림. 【구입가격(채용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하여)】 현행 구입가격과 비교했을 때의 허용범위 ◆2020년판(n=53)

그림. 【구입가격(채용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하여)】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가격상승 허용자세 ◆2018년판(n=44)

그림. 【구입가격(채용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하여)】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가격상승 허용자세 ◆2020년판(n=40)

그림. 【바이오플라스틱 채택에 관한 식물도의 조건】 ◆2018년판(n=59)

그림. 【바이오플라스틱 채택에 관한 식물도의 조건】 ◆2020년판(n=52)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①폴리유산(n=54)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②PBS(n=49)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③바이오PA(n=48)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④PTT(n=49)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⑤바이오폴리우레탄(n=49)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⑥바이오PE(n=52)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⑦바이오PET(n=52)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⑧바이오PC(n=48)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⑨PHBH(n=48)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⑩녹전분계(n=48)

그림. 【각종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⑪바이오PP(n=51)

그림. 【코로나19가 신규 채용에 미치는 영향】 ◆영향(n=55)

그림. 【코로나19에 의한 신규채용에의 영향】 ◆영향의 내용(MA)(n=24, 「없다」~「많이 있다」의 응답회사만)

그림.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2018년판(n=71)

그림.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2020년판(n=58)

그림. 【플라스틱의 해양오염대책(미세플라스틱 문제)의 필요성】 ◆2018년판(n=68)

그림. 【플라스틱의 해양오염대책(미세플라스틱 문제)의 필요성】 ◆2020년판(n=57)

그림. 【플라스틱의 해양오염대책 대처 상황】 ◆2018년판(n=66)

그림. 【플라스틱의 해양오염대책 대처 상황】 ◆2020년판(n=58)

그림. 【플라스틱의 해양오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대책(MA)(n=77)】

그림. 【참고】【온실효과 가스 절감을 위한 대책(향후의 대응)(MA)(n=60】

그림. 【참고】【바이오플라스틱의 채용을 검토할 때의 담당부문 (MA)(n=60】


종이 펄프


【특별연재】

인쇄용지의 수출전략①

수출여력이 회복되었으나 코로나19 타격, 아시아용 침체(45~53페이지)

~내수축소로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수출확대전략은 시련을 맞이한다~


설비 문제와 아시아 시황의 침체로 2019년 수출이 대폭 감소로 전환

코로나19가 아시아 수요를 강타, 2020년 봄 이후 수출 다시 추락

수출가격 1년에 3번 인하, 채산악화되었지만 중요성은 변함없음


그림. 인쇄용지(상급)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코트지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중질 코트지 수출량 추이(연별)

그림. 인쇄용지(상급) 수출량 추이(월별)

그림. 코트지 수출량 추이(월별)

그림. 중질 코트지 수출 추이(월별)

그림. 품종별로 본 수출량 변화 2018년→2019년→2020년(매년 1~7월 누계)

그림. 인쇄용지(상급) 국가·지역별로 본 수출량 변화(2018년 1~7월→2020년 1~7월)

그림. 코트지 국가·지역별로 본 수출량 변화(2018년 1~7월→2020년 1~7월)

그림. 중질코트지 국가·지역별 본 수출량 변화(2018년 1~7월→2020년 1~7월)

그림. 비도공지 내수(국내 출하+수입) 추이(2018년 1월~2020년 7월)

그림. 도공지 내수(국내 출하+수입) 추이(2018년 1월~2020년 7월)

그림. 상급 인쇄지 내수(국내 출하+수입) 추이

그림. 도공 인쇄지 내수(국내 출하+수입) 추이


주택·건재


【업계 리서치】

‘블라인드 스크린’ 동향(54~68페이지)

~차열 슬랫품과 고차폐성 제품 등의 제안으로 윤리적 수요를 확보

 코로나19 수습 후의 회복에 대한 대응을 진행~


2019년도 블라인드는 2.0% 증가한 260억엔, 스크린류는 5.8% 감소한 338억엔

메이커 3사가 시장 95% 이상의 점유율 점유, 호텔·상업점포 등 비주택분야에 주력

TACHIKAWA, TOSO, METACO


표. 블라인드 스크린류의 시장규모 추이(도매기준)

그림. <2019년도 블라인드 스크린류 시장 구성비(도매기준)>

그림. <2019년도 블라인드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블라인드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블라인드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그림. <블라인드 주요 메이커 점유율>

그림.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2019년도 스크린류 내역>


'커튼' 동향(69~74페이지)

양판점의 대두 등 시장 구조의 변화 가운데 상위 메이커의 점유율이 계속 인상

 코로나19 영향에 의한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기능성 등 고부가가치화에 대응~.


2019년도 커튼시장 1,009억엔, 전분기 대비 4.0% 감소, 소비 침체, 유통구조 변화 부진

메이커 동향

SUMINOE, Sangetsu, Lilycolor, SINCOL, TOLI


표. 커튼의 시장규모(도매기준)

표. 주요 커튼 메이커의 커튼 카테고리 매출액 추이

그림. 2019년도 커튼시장 메이커 점유율


【주목기업 분석】

수도권 진출로 사업 규모 확대를 도모하는 'Grandy House'의 사업 전략(75~86페이지)


2021/3기 매출액은 6.5% 증가한 485억엔(전망), M&A를 통해 수도권에 진출

‘마을조성/으로 차별화, 기획 여성설계사도 활약

사이타마·가나가와 지역에 진출, 지역 확대와 점유율 인상의 양면 전략

30년 장기 서포트시스템 구축, '남녀이키이키기업 표창' 우수상 수상


표. Grandy House 실적추이(연결)

그림. Grandy House의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표. Grandy House 부문별 매출액 추이

그림. Grandy House 사업계통도

표. Grandy House의 자재조달 현황

표. 그란디하우스 연혁

그림. Grandy House 조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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