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6일 일요일

자판기, 자판기 비즈니스 - 2020년판 자판기 비즈니스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자판기 비즈니스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0年版 自販機ビジネス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2117700 / A4 435p/ 2020. 11. 30 


자판기는 청량음료 메이커의 수익원 하나이지만, 큰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양판점, CVS, 드러그스토어로의 유출과 설치대수의 포화상태라는 지금까지의 흐름에 코로나19 감염확대로 외출자제와 재택근무의 침투 등 사람의 왕래 감소가 더해져, 자판기 판매는 침체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 사태에 의한 비접촉·비대면 니즈의 고조를 기회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있어, 네트워크화의 추진과 음료와 기타 물건판매의 병매, 또, 단지 물건을 파는 기기가 아닌 중요한 사회 인프라에 진화시키려고 관계 각사가 지혜를 모으고 있다.

본서에서는 자판기 시장을 둘러싼 상황을 참가기업별(자판기 메이커, 오퍼레이터, 상품 내용 메이커), 상품 내용 상품별, 로케이션별 등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관련기업의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각사의 향후 방향성, 시장 방향을 도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자판기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상품 내용 메이커(음료, 식품), 자판기 오퍼레이터, 자판기 메이커를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 관련단체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웹·전화취재 실시

타.

조사기간: 2020년 9월 ~ 2020년 11월


◆자료 포인트

• 양에서 질로 방향전환을 실시한 자판기 시장, 코로나 사태에서 다음 한 수는?

• 자판기의 급속한 IT화가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키로 소비자와 연결하는 대응의 성패는? 또한 네트워크화에 의한 오퍼레이션 개혁에도 주목!

• 자판기의 매력 향상을 도모해, 음료와 식품, 식품 외의 물건판매를 병매하는 움직임이 보여 인재부족과 비접촉 니즈의 확대로 자판기 편의점의 주목도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를 매료하는 상품구성의 포인트는?

• 유력 로케이션 동향, 자판기 모델별 동향도 해설. 코로나 사태로 각 로케이션의 상황은 어떻게 변하는가?로케이션 개척의 목적은 무엇인가?

• 자판기 메이커, 오퍼레이터 주요기업, 상품 내용 메이커에 면접취재. 생존을 위한 지열한 싸움. 각사의 전략을 철저 분석.

• 2018년판과의 차이: 위즈 코로나와 코로나 이후의 자판기 시장 상황과 코로나 이후를 고려한 대응을 기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자판기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1. 자판기시장 전체동향

2. 자판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3. 자판기 비즈니스에 관한 주목토픽

4. 자판기 비즈니스의 장래 전망


제Ⅱ장 자판기 비즈니스에 관한 음료·식품 시장의 동향


1. 음료시장의 동향

2. 과자·식품시장 동향


제Ⅲ장 자판기 비즈니스의 유통단계별 동향


1. 자판기 비즈니스의 전체 유통동향

2. 자판기 메이커 동향

3. 오퍼레이터 동향

4. 상품 내용 메이커 동향


제Ⅳ장 상품형태별 동향


1. 자판기의 모델별 동향

2. 유력 상품 내용 동향


제V장 유력 로케이션의 동향


1. 유력 로케이션의 동향

2. 로케이션별 구성비

3. 유력 로케이션의 향후 전망


제Ⅵ장 유력기업의 동향


【자판기 메이커】

  ◆ SANDEN RETAIL SYSTEMS(주) 외 1사

【자판기 오퍼레이터】

  ◆ ASEED 외 10사

【상품 내용 메이커】

≪음료 메이커≫

  ◆ 아사히음료(주) 외 9사

≪과자·식품 메이커≫

  ◆ Ezaki Glico(주) 외 1사

【기타】

  ◆ JR동일본 워터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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