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0일 일요일

오타쿠, 취미 - 「오타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오타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발간일:2020년 9월 30일

체  재:A4판 69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7월~9월

2. 조사대상:「오타쿠」에 관련된 콘텐츠와 물건판매, 서비스 사업자 및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를 통한 취재, 인터넷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오타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오타쿠」 시장이란, 일정 수의 코어 유저를 가지고, 「오타쿠의 성지」인 아키하바라 등에서 취급되는 경우가 비교적 많은 콘텐츠와 물건판매, 서비스 등을 말한다. 본 조사는 「애니메이션」 「만화(전자코믹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디오라마 등 관련 상품 포함)」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휴대폰용) 게임」 「보컬로이드(관련 상품 포함)」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을 대상으로 하여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또한 여기서는 주요 13분야의 시장규모를 공표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애니메이션, 만화(전자코믹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디오라마 등 관련 상재 포함),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휴대폰용) 게임, 보컬로이드(관련 상품 포함), 토이건, 서바이벌 게임.


◆「오타쿠」 의 주요 분야인 애니메이션 시장과 아이돌 시장은 2019년도까지 확대 경향을 계속 보였지만, 2020년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의해 축소 국면으로 돌아설 전망


 「오타쿠」 주요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보컬로이드)」는 표 중에서 동인지 시장, 피규어 시장, 돌 시장, 코스프레 의상 시장에 일부 포함되는 콘텐츠 있음

주2. 일부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산출함

주3. 2020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 「오타쿠」 시장은 분야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주요 분야인 애니메이션 시장과 아이돌 시장은 2019년도까지 견조하게 추이하였다.


  2019년도의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3.4% 증가한 3,000억 엔으로 추계하였다. 연도 말에 해당하는 2020년 2월부터 3월에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일부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공개 연기 등의 영향은 있었지만, TV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극장판 애니메이션 「날씨의 아이」 「명탐정 코난 감청의 주먹」 등의 히트에 의한 영상제작 부문이 호조를 보인 것에 덧붙여, 국내외 영상 배급 사업이 호조로 추이하였다.


  2019년도 아이돌 시장규모는 사용자 소비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8.8% 증가한 2,610억 엔으로 추계하였다. 아이돌 시장도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연도 말에 해당하는 2020년 3월의 라이브 활동이 중지 및 연기가 있었지만, 연간으로는 「쟈니즈」, 「KB48」 그룹을 중심으로 한 라이브 동원 수의 증가, 다른 아이돌 그룹의 대두도 계속되고 있어 계속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2. 주목 토픽

취미 관련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로 시장 확대를 예측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출 자제 등으로 재택 시간이 늘면서, 프라모델, 피겨, 토이건 등 취미 관련 상품은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프라모델은 기존 유저의 소비 확대와 휴면 층의 재활동과 함께 부모와 자식의 참여도 증가하는 등 폭넓은 층에서 유저가 확대되고 있다.


  많은 취미 관련 제조업체는 해외 생산공장의 가동정지 및 물류 제한에 의한 상품 납품 지연, 신제품 발표장소가 되고 있는 스테디셀러 이벤트 중지 등의 영향을 받았지만, 집콕 수요의 확대로 인해 인터넷 광고에 주력하는 등 적극적인 판촉 활동에 임한 결과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취미 상품은 애호가들에게 뒷받침되고 있어 경기에 좌우되지 않는 분야라 일컬어져 왔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영향은 불투명한 상황이고, 감염 확산이 더욱 진행되면 경제활동에 대한 타격도 커지기 때문에, 향후 취미 상품에서도 소비행동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3. 장래 전망

  오타쿠 시장의 주요 분야인 애니메이션 시장과 아이돌 시장의 2020년도 시장규모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을 받아 크게 축소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0년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3.3% 감소한 2,60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각사의 제작 부문과 이벤트 부문, 상품판매 부문 등에서는 코로나19의 심각한 영향이 표면화되고 있다.


  TV애니메이션은 감염 방지 대책을 위해 제작회사와 방송국이 신작 애니메이션 영상의 납품 스케줄보다도 재택근무와 분산출근을 권장하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특히 4월부터 6월 동안은 신작 애니메이션 방송의 연기 및 중지, 방송 편수가 감소하는 사태가 되었다. 더불어 방영과 연동하여 전개되는 게임과 완구 등의 판매에도 영향을 미쳤다. 7월 이후는 기존 스케줄을 회복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방송 스케줄과 주변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도 미지수이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경우, 극장 휴업 요청으로 상반기에 개봉 예정이었던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영화가 개봉 연기되었다. 그 중에는 2021년 이후로 연기된 작품도 있어, 2020년도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영상 배급 사업에서는 재택시간의 증가에 의해서 서비스 이용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국내외에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도의 아이돌 시장규모는 사용자 소비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42.5% 감소한 1,50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벤트 활동 자제 요청에 따라 3월 이후 라이브 활동이 중지 및 연기되었다. 라이브 활동이 불가능해져 그룹 멤버의 졸업 라이브나 해산 라이브를 할 수 없어 보류된 그룹도 많다. 일부 무관객 인터넷 공개만으로 활동을 재개하는 그룹도 볼 수 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라이브 활동의 대폭적인 감소는 팬의 소비침체로도 이어지고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