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4일 월요일

스마트스피커, 일본AI, 서모모듈 -Yano E plus 2017년 7월호(NO.112) / 야노경제연구소

Yano E plus 2017년 7월호(NO.112)


 토픽     


《차세대 시장 트렌드》
스마트 스피커/AI 음성 어시스턴트 시장
 ~일본 국내 발매 전부터 향후 경쟁 격화는 확실시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짊어진 클라우드 AI 플랫폼의 1st 러너


스마트 스피커/AI 음성 어시스턴트란
SF영화 「2001년 우주여행」에서 컴퓨터 「HAL」는 항상 인간의 회화에 귀를 기울이며, 사람이 말을 걸면 바로 대화를 나누어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사람이 기계와 음성으로 의사를 나누는 것은 스트레스가 쌓일 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이 최근 급속히 바뀌고 있다. 컴퓨터에 음성으로 무언가를 의뢰하면 정확하게 사람의 말을 알아 들고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게 되고 있다. 이것은 음성인식기술의 비약적 진보에 의한 영향이 크다. 딥러닝을 도입하여 회화인식, 언어분석 등의 태스크를 정확하게 처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
장래적으로는 음성인식의 정밀도가 더욱 향상되어 사람이 컴퓨터 단말을 접속하는 방식이 크게 변모할 것이다.
사람이 다양한 형태 및 크기의 컴퓨터 단말에 둘러싸인 생활을 보낼수록 음성에 의한 조작 혹은 단말에 접속하거나 제스처를 취하는 것과 같은 평상시 생활에서 사람과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정도의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이러한 기계를 조작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도래를 고하는 예고편으로서 등장한 것이 스마트 스피커이다. 스마트 스피커에는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는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이 탑재되어 있어, 사람을 음성으로 서포트하는 어시스턴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AI 스피커나 AI 음성 어시스턴트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이때 고민스러운 점이 로봇과의 경계이다. 많은 로봇에도 음성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사람과 회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스마트 스피커/AI 음성 어시스턴트의 대상으로서 음성 어시스턴트가 주요한 기능인 것으로 한정한다. 다만, 향후 사람과 기계의 인터페이스로서 음성이 정착되면 스마트 스피커의 비즈니스 모델도 변천될 것이다.

 내용목차    

《액티브 태그 시리즈》
●액티브 태그의 동향(3) RTLS·위치정보 관련 시장
   ~국가가 「고정밀도 측위 사회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가운데 고도의 측위
    기능을 지닌 RTLS와 함께 성장성이 높은 신기술 및 서비스도 등장~

   1. 머리말
   1-1. 측위정보와 상대위치정보
   1-2. 옥내 측위 솔루션의 개황
   【표1. 옥내 측위·상대위치정보 취득 기술의 종류】
   (1) RTLS의 주목 동향
   ①Wi-Fi 방식
   【그림1. Ekahau의 의료기기 위치정보 관리(사례)】
   ②UWB 방식
   【그림2. UWB 방식 RTLS의 도입 예(자동차 공장의 사례)】
   (2) 기타 고기능형 측위 시스템
   【그림3. 로케이션 인식 태그에 의한 보행자지원 스템】
   【그림4. 메시형 신호의 특징(전송 경로)】
   1-3. 옥내 위치정보 솔루션의 개황
   2.RLS· 위치정보 관련 시장의 동향
   2-1. 측위·위치정보 솔루션의 시장규모
   【그림·표1. 옥내 위치정보 관련 시장의 일본·산업용 전망(금액:2016-2021년 예측)】
   2-2. 위치정보 관련 시장의 이용 분야와 전망
   【그림·표2. 옥내 위치정보 관련 분야의 상세 이용 분야(금액:2016년도)】
   【그림·표3. 옥내 위치정보 관련 분야의 상세 이용 분야(금액:2021년도 예측)】
   2-3. 액티브 태그의 종류별 상세와 전망
   【그림·표4. 옥내 위치정보 솔루션용 태그의 종류별 구성비(2016년도)】
   【그림·표5. 옥내 위치정보 솔루션용 태그의 종류별 구성비(2021년도 예측)】
   3. 주목 기업의 최신 동향
   3-1. UWB/Wi-Fi 태그 관련
   (1) 주식회사 유비센스
   【그림5. 유비센스의 RTLS의 주요 기기】
   (2) 마루베니정보시스템즈 주식회사
   【그림6. Ekahau의 RTLS용 위치검지 단말】
   3-2. RFID 태그(액티브형/패시브형) 관련
   (1) 주식회사 MTI
   【그림7. MTI의 「Ubiquitous 창고 솔루션」의 기본 구성】
   (2) L·S·I Japan 주식회사
   【그림8. 「Palm Touch」의 유연한 이용 형태】
   【그림9. 보행지원시스템의 정 점자블록과 내비게이션 단말】
   (3) 마이크로토크시스템즈 주식회사
   【그림10. 「S-Location」의 위치검지 기능의 원리】
   3-3. BLE 신호 관련
   (1) 주식회사 WHERE
   【그림11. 「EXBeacon」단말의 베이스 유닛과 추가 접속 유닛】
   【그림12. 「EXBeacon 플랫폼」이 동시 제공하는 서비스군】
   (2) 주식회사 태그캐스트
   【그림13. 태그캐스트 전용 신호 단말의 종류】
   【그림14. PaperBeacon에 의한 「대기시간 제로」서비스의 콘셉트】

《주목 시장 포커스》
●서모모듈 시장
   ~향후는 발전용도도 있어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1. 서모모듈이란
   【그림1. 서모모듈의 동작 원리】
   2. 업계 동향과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1. 서모모듈(냉각가열 제어) 시장규모 추이(금액:2012년-2016년)】
   【그림·표2. 서모모듈(냉각가열 제어) 수요 분야별 점유율(금액:2016년)】
   3. 주요 기업 동향
   3-1. 주식회사 KELK
   3-2. 주식회사 Ferrotec
   3-3. 야마하 주식회사
   3-4. 아이신세이키 주식회사
   4. 향후의 시장동향
   【그림·표3. 서모모듈(냉각가열 제어) 시장규모 예측(금액:2017년-2020년 예측)】
   【그림·표4. 서모모듈(냉각가열 제어) 수요 분야별 점유율(금액:2020년 예측)】
   【그림·표5. 서모모듈(발전용도) 시장규모 예측(금액:2017년-2020년 예측)】

《차세대 시장 트렌드》
●스마트 스피커/AI 음성 어시스턴트 시장
   ~일본 발매 전부터 향후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확실시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담당하는 클라우드 AI 플랫폼의 1st 주자~

   1. 스마트 스피커/AI 음성 어시스턴트란
   2. 스마트 스피커를 둘러싼 동향
   【표1. 스마트 스피커 일람】
   3. 스마트 스피커의 응용 사례
   3-1. 가정
   3-2. 자동차
   3-3. 사회
   4.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그림·표1. 스마트 스피커의 일본 및 WW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수량:2015-2040년 예측)】
   【그림·표2. 스마트 스피커의 일본 및 WW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2015-2040년 예측)】
   5. 스마트 스피커의 시장 점유율
   【그림·표3. 스마트 스피커의 WW 시장에서의 기업 점유율(금액:2016년)】
   6. 스마트 스피커 및 관련 기술의 일본 외 기업·연구기관의 대응 동향
   6-1. 주식회사 어드밴스트미디어
   6-2. Apple Inc.(미국)
   【그림1. Apple의 스마트 스피커 「HomePod」】
   6-3. Amazon.com, Inc.(미국)
   【그림2. Amazon의 스마트 스피커 「Amazon Echo」시리즈】
   6-4. 이나고 주식회사
   【그림3. AI 음성 어시스턴트 「netpeople」의 사용 이미지】
   6-5.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IBM)(미국)
   6-6. NTT 도코모 주식회사
   6-7. 주식회사 MJI
   【그림4. 「Tapia」의 외관 사진】
   6-8. 주식회사 Elvez
   【그림5. Elvez의 공동연구체제 모식도】
   【그림6. Elvez 의 「방문판매 AI®」실증실험 이미지】
   6-9. 주식회사 AI
  【그림7. 「AITalk®」의 코퍼스 베이스 음성합성방식 구조를 나타낸 모식도】
   6-10. A. Nemo Inc.(중국)
   6-11. Google Inc.(미국)
   6-12. Samsung Electronics Co., Ltd.(한국)
   6-13. Jibo, Inc.(미국)
   6-14. 샤프 주식회사
   6-15. 대학공동이용기관법인 정보·시스템연구기구 국립정보학연연구소
   6-16. 주식회사 Tifana.com
  【그림8. AI 접객·창구 시스템 「KIZUNA」의 사용 이미지】
   6-17. 일본전기 주식회사(NEC)
   6-18. Nokia Corporation(핀란드)
   6-19. Facebook, Inc.(미국)
   6-20. Microsoft Corporation(미국)
   6-21. LINE 주식회사
   【그림9. 「Clova」의 구성요소인 「Clova Brain」와「Clova Interface」】
   【그림10. 「Clova」 인터페이스로서의 스마트 스피커 3종】
   7. 스마트 스피커의 장래 전망

●메타물질(meta-material) 기술 동향
   ~자기학 및 광학의 상식을 뒤집는 인공물질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특이한 특성을 갖는 재료 설계가 가능!~

   1. 메타물질
   2. 메타물질의 발전 경위
   3. 메타물질의 종류
   3-1. 전파 메타물질
   3-2. 광학 메타물질
   3-3. 음향 메타물질
   4. 메타물질의 응용 분야
   4-1. 안테나
   4-2. 필터
   4-3. 광학 미채(迷彩; 위장 도색)
   5. 메타물질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표1. 메타물질의 일본 및 WW 시장규모 예측(금액:2020-2040년 예측)】
   【그림·표2. 메타물질의 응용 분야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2020-2040년 예측)】
   6. 메타물질 관한 기업·연구기관의 대응 동향
   6-1. 국립대학법인 이바라키대학
   6-2. 국립대학법인 오사카대학
   6-3. 국립대학법인 오카야마대학
   6-4. 국립대학법인 교토대학
   6-5. 학교법인 게이오기주쿠대학
   6-6. 국립대학법인 도쿄공업대학
   【그림1. 유전율μ과 투자율ε의 파라미터 2차원 맵】
   【그림2. 투명 망토의 개념을 나타낸 모식도】
   6-7. 국립대학법인 도쿄대학
   6-8. 국립대학법인 도쿄농공대학
   【그림3. 광 제어와 기능성 디바이스에 대한 전개를 나타낸 모식도】
   6-9. 주식회사 도요타중앙연구소
   6-10. 일본전기 주식회사(NEC)
   【그림4. SRR를 이용한 세계 최소 클래스의 안테나 모식도 및 실물 사진】
   6-11. 주식회사 히타치제작소
   6-12. 국립연구개발법인 물질·재료연구기구(NIMS)
   6-13. 방위성
   6-14. 국립대학법인 요코하마국립대학
   6-15. 국립연구개발법인 이화학연구소
   【그림5. Au/Ni 3차원 메타물질 구조의 제작 프로세스 모식도】
   【그림6. 상기 메타물질 구조를 등방적으로 진화시킨 것】
   7. 메타물질의 가능성

●IoT의 라디오 커뮤니케이션 기술 시장(2)
  ~LPWA의 상용 서비스는 2018년 이후 급속히 확대~

   1. LPWA의 시장 개황
   2. 주요 각사의 움직임
   2-1. 전자 디바이스·반도체 메이커
   (1) 교세라커뮤니케이션시스템 주식회사(KCCS) 등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 아키텍트그랜드디자인 주식회사(AGD), 오므론 주식회사, 게이오대학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3) 로옴그룹(로옴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4) 소니반도체솔루션즈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5) 주식회사 무라타제작소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2. 통신 관련
   (1) 소프트뱅크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 주식회사 NTT 도코모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3) KDDI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3. IT벤더
   (1) 마이크로소프트 주식회사, 간사이전력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 일본 IBM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4. 벤처계
   (1) 주식회사 소라콤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2) TripodWorks 주식회사
   ①개요
   ②대상 분야, 연구 개발, 실적, 계획
   3.LPWA 시장동향
   【그림·표1. LPWA 시장 추이(수량:2015-2020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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