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주식회사 SLD, 일본상권분석 - Yano News 2017년 8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7년 8월호

발행횟수: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식회사 SLD
~공간 프로듀스의 노하우를 살려 다양한 음식점을 전개
  2017년은 크래프트 주류 제공을 주축으로 신업종을 개시~


주식회사 SLD는 2004년 성립되어, 음식점 전개와 음악 이벤트 프로듀스 등을 다루는 도쿄에 소재하는 회사이다. 음식사업으로는 「kawara CAFE&DINING」 등 2017년 7월 현재, 19종의 업태를 직영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동 회사의 음식점은 대도시권의 도심지역에 집중적으로 출점하는 우월전략을 취하지만 입지조건에 따라 제공요리와 인테리어, 점포 내 음악 등을 변경하여 다양한 업태 전개로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 점포 스태프의 입안을 토대로 신 메뉴를 기획하는 등, 상향식 경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7년 3월기 동 회사 업적은 매출액이 55억 551만엔(전기대비 104.4%)이었다. 기존 점포의 업태전환과 신규 출점에 따라 증수를 기록한 한편, 다음 분기를 예상한 인재 확보와 조직체제의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 2016년 11월에 시작한 동영상 미디어 「Cook Me」에 대한 선행투자 등의 영향으로 5,800만엔의 영업손실을 계상했다.
2018년 3월기는 이익 측면의 재정비를 도모해 업태의 정리와 메뉴의 통일에 의한 원가율 개선 등의 대응과 함께, 콘텐츠 기획 서비스의 경우 기존 안건의 안정수익을 확보하면서 양질의 신규 안건 확보와 신규사업의 강화 등 신규 수익원의 개척도 도모한다.
2017년 6월, 동 회사는 신 업태인 「Craft Liquor Stand」의 전개를 시작했다. 일본 생산자가 제조한 일본 술, 와인, 맥주 등 크래프트 주류를 테이블 차지요금으로 저렴하게 제공한다. 기존 점포에 병설하는 방식으로 2점포 오픈했다.
※ Craft Liquor Stand란, 카운터에 기본요금(1,000엔)을 지불하면, 시간제한 없이 모든 드링크류를 원가금액(정가의 1/2~1/3정도)으로 이용할 수 있다.

 내용   

●특집
2016년 쇼핑센터 매출액은 전년 대비 0.8%증가 (2~21 페이지)
기존점 기준에서는 ▲1.1%, 여성 어패럴을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고전

1. 2016년 오픈 SC 동향
 (1) 전체 개황
 (2) 도도부현별 오픈 상황
 (3) 오픈 SC 특징
 ①음식 관련 세입자를 중시
 ②고효율인 입지에서 개발이 진행
2. 일본국내 SC전체 현황
 (1) 일본국내 SC 현황
 ◆점포 면적별 SC 수
 (2) 기존 SC 매출 동향
 (3) SC 매출 효율
 ◆디벨로퍼 업종별 SC 수
 ◆세입자 업종의 추이
 ◆도도부현별 SC와 SC인구
 ◆임대료 동향
3. 2017년 상반기 오픈 SC 동향
 (1) 2017년 상반기 오픈 SC 상황
 (2) 2017년 상반기 기존 SC 매출 상황
표. 2016년 오픈 SC 개황
표. 2016년 오픈 SC 점포별 면적 분포
그림. 2014~2016년 오픈 SC 면적별 구성비
그림. 연차별 SC규모별 오픈 수 추이
표. 2016년 도도부현별·입지별 오픈 SC 수
표. 2016년 도시규모별·입지별 오픈 SC 수
그림. 오픈 SC 업종별 구성비 추이
표. <SC 현황>※2016년 12월말 현재
표. 폐점 등의 SC 수 추이(2012~2016년)
표. 입지별·점포 면적별 SC 수(2016년말 시점)
그림. 점포 면적별 SC 수 비율(2010년과 2014~2016년 비교)
표. 2016년 기존점 SC 매출액 신장률(전년 대비)
그림. 업태별 소매업 월차 매출 전년대비 추이
표. 입지별·지역별 2016년 연간 매출액 신장
그림. SC와 주요 대형점 판매액(가게전체 기준)의 추이
표. SC평효율 추이 표(2009~2016년)
그림. SC종합, 세입자 종합, 세입자의 종합 평수 효율의 신장률 추이
표. 디벨로퍼 업종별 SC 수
그림. 디벨로퍼 업종별 SC구성비
표. 업종별 세입자수, 구성비 추이
표. 도도부현별 SC 수 증감
표. 임대료·공익비 징수 방법의 변화
표. 2016년 평균 임대료
표. 매출액 대비 임대료 비율-물건 판매 세입자
표. 매출액 대비 임대료 비율-음식 세입자
표. 오픈 SC데이터 비교
표. 2016년 오픈 SC
그림. 입지별 오픈 SC 수(2017년 상반기)
표. 점포 면적별 오픈 SC 수의 비교
표. 도도부현별 오픈 SC 수(2017년 상반기)
그림. 오픈 SC세입자 수의 업종 구성비
표. 오픈 SC데이터의 비교
그림. 입지별 오픈 SC 수(2017년 상반기)
표. 점포 면적별 오픈 SC 수의 비교
그림. 도도부현별 오픈 SC 수(2017년 상반기)
그림. 오픈 SC세입자 수의 업종 구성비
표. SC·백화점·체인스토어 매출액 전년 대비
표. 2017년 상반기 오픈 SC일람

●주목 기업 분석
①G-FACTRY 주식회사 (22~26 페이지)
2016년에 도쿄증권 마더즈에 상장 음식업의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강화

(1) 사업 개요·규모
(2) 음식 사업으로는 히쓰마부시(장어요리)를 주력으로 스핀오프 업태, 택배 서비스를 검증
(3) 경영지원 사업은 도쿄, 오사카 외의 지역에도 대상 확대를 전망
그림. 음식사업 객수 등 추이
그림. 2016년도 서비스 내용별 매출액 구성비
②주식회사 SLD (27~32 페이지)
공간 프로듀스의 노하우를 살려 다양한 음식점을 전개
2017년은 크래프트 주류 제공을 주축으로 신업종을 개시
(1) 사업 개요·규모
(2) 음식 사업은 19종 업태를 전개
(3) 2017년도도 신업태 전개를 계속
표. 동 회사가 전개하는 음식 사업의 직영업태 일람

●업계 리포트
①릴렉제이션·온욕 비즈니스의 실태와 전망 2017년판 (33~48 페이지)
~릴렉제이션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분석과 전망~

바디케어(퀵 마사지)·반사요법 시장
1. 시장 배경
·참고:핸드 트리트먼트 시장의 개요와 정의
2 시장에의 유력기업 상황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 년)
4. 시장 개황과 과제
·운영 체제 강화와 업계 재편
·세라피스트(시술자)의 인재 부족과 대우개선
·메뉴 다양화에 의한 객단가의 상승
·해외시장 개척의 필요성
5. 향후의 시장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7~2020년)
표. 유럽식 반사요법과 동양식 반사요법의 차이
표. 반사요법, 발 케어 점포의 주요 출점 시기
표. 바디케어 중심 점포의 주요 출점 시기
표. NCCAM에 의한 대체의료 분류
표. 대체의료 분류
표. 핸드 트리트먼트 시장의 구분
표. 반사요법을 주로 하는 살롱 운영기업의 점포 수
표. 바디케어(퀵 마사지)를 주로 하는 살롱 운영기업의 점포 수
표. 스트레치를 주로 하는 살롱 운영기업의 점포 수
표. 자세교정·골반교정을 주로 하는 살롱 운영기업의 점포 수
도표. 바디케어(퀵 마사지) 반사요법 시장규모 추이
표. 저가를 지향하는 점포의 점포 수
도표. 바디케어(퀵 마사지) 반사요법 시장규모 예측】2017-2020
참고:핸드 트리트먼트 시장의 개요와 정의

②2017년판 수입시장&브랜드 연감 (49~63 페이지)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1.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향후 견해
그림. 의료품·복식 잡화 수입 소매시장 규모 추이(미국·유럽 수입 분)
그림. 광의의 수입 소매시장 규모의 추이(미국·유럽 수입 분)
(의류·복식 잡화 외:시계, 주얼리, 크리스탈제품·도자기, 안경, 필기구)
2. 시장 토픽(수입시장을 둘러싼 환경)
·2016년 환율 동향은 지난 엔하락으로 되돌리는 움직임
·닛케이 평균주가는 15년에 비해 침체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추이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주목
·인바운드 수요의 변화(싹쓸이 구매 현상→인바운드 쇼크→안정 수요로)
1) 인바운드 인원 수(방일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2) 인바운드 수요의 변화
3) 수입 브랜드의 인바운드 수요 동향
·EU와의 경제제휴협정(EPA)의 대략적 합의
그림. 일본 엔의 대미 달러 및 対유로의 환율 추이(2012년 1월~2017년 6월)
그림. 일본 엔의 대미 달러 및 対유로의 연간 평균 환율
그림. 닛케이 평균주가의 종가 추이(2014년 1월~2017년 6월)
표. 밀레니얼 세대란
그림. 방일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2003년~2017년 예측)
도표. 국적별 방일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및 2016 년 인원수 점유율
표. 중국국내 반입관세의 변경
그림. 방일외국인 여행 소비금액의 쇼핑비용 변화(총액)
그림. 수입 브랜드·인바운드 시장규모 추이
표. 수입 브랜드·인바운드 구입률 상위 브랜드(2016년·2015년)
표:EU와의 경제제휴협정(EPA) 합의에 의한 영향

●기업 리포트
상장기업의 결산 설명회에서 보는 최신 동향 (64~71 페이지)
상장기업이 개최하는 결산 설명회에서 발표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기업의 최신 동향을 부정기로 게재

(1) 주식회사 GameWith
(2) 주식회사 삼기서비스
(3) GMO Pepabo 주식회사
(4) GMO미디어 주식회사
기업 정보, 단독 매출액 추이, 실적결과, 사업동향, 향후 전망, 과제

●입소문 랭킹 (72~82 페이지)
2017년 6월~2017년 7월편


●상권 리서치 (83~92 페이지)
도쿄 23구의 지역 마케팅
상권조사에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대상 지역 「오타구」~

·오타구의 개요
·오타구 지역별 특징
(1) 오타구의 인구·세대 상황-지역에서 보는 오타구 행정구역별 인구
(2) 오타구의 철도 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도로 이용상황
·오타구 철도 이용 상황(하루 평균)
·오타구 철도 이용 상황(하루 평균/단위:인)
2) 상업 및 상업 집적지 상황
그림. 오타구의 인구·세대수 추이
표. 오타구의 총인구·및 연령별 인구
그림. 오타구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표. 오타구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오타구의 구분도(A,B,C지구)
·오타구내 하루 평균 승객 수(JR는 승객만, 사철은 승강객수)
 ·JR선 가마타역 승객수
 ·게이큐선본선 게이큐가마타역 승강객수
 ·도큐타마가와선 가마타역 승강객수
 ·도큐이케가미선 가마타역 승강객수
 ·JR선 오모리역 승객수
 ·게이큐공항선 하네다공항 국내선 터미널역 승강객수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제일역 승강객수
 ·도쿄모노레일 하네다공항제2역 승강객수
표. JR(승차 인원)
표. 사철·지하철(승강객수)
도표. 오타구의 상업통계(사업소 수)
도표. 오타구의 상업통계(종업원 수(인))
도표. 오타구의 상업통계(연간 상품 판매액(백만엔))
도표. 오타구의 상업통계(매장 면적(㎡))
표. 오타구 대규모 소매점포 일람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5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3~99 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00~110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7년 6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7년 6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7년 6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7년 6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 (2017년 5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7년 6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 (2017년 5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7년 6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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