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4일 월요일

자동차TP, 자동차용터치패널 - 자동차용 터치패널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 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터치패널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체재】
자료명:「2017년판 자동차 터치패널·부재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7년 6월 30일
체 재:A4판 163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자동차용 터치패널 및 부재의 세계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7년 4월~6월
2. 조사대상:저항막방식의 자동차용 터치패널 메이커, 정전용량방식의 자동차용 터치패널 메이커, 투명 도전성 필름 메이커, 커버 플라스틱 메이커, 커버 글라스 메이커, 컨트롤러 IC메이커, OCA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및 문헌 조사 병용

<자동차용 터치패널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자동차용 터치패널이란 카 내비게이션 등의 자동차 기기용으로 탑재되는 저항막방식 터치패널 모듈 및 아웃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모듈, 인셀 타입·온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터치기능 내장형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한다. 적외선방식의 터치패널 모듈은 2014년까지 일부 탑재되었지만, 그 후 채용 확대에는 이르지 못했다.
  또한 자동차용 터치패널이 탑재되는 자동차 기기에는 자동차 메이커 순정품, 딜러 옵션품, 애프터마켓에서 판매되는 시판품을 포함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의 자동차용 터치패널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6.1%인 4,704만 패널을 예측

  자동차용 터치패널(TP)은 기존의 카 내비게이션과 함께 스마트폰과 접속한 메일 송수신 및 정보표시 등을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오디오(DA), 차량 뒷좌석에 장착해 이동 중에 인터넷 및 영화시청 등이 가능한 RSE(Rear Seat Entertainment) 등 자동차용 표시 디바이스의 탑재 확대에 따라 이러한 표시 디바이스를 조작하기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UI)로서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2017년의 자동차용 TP의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6.1%인 4,704만 패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7년의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4.0%인 2,434만 패널을 예측
  자동차 기기용으로 탑재되는 자동차용 터치패널에는 저항막방식과 정전용량방식, 적외선방식이 있으며, 현재 저항막방식과 정전용량방식이 주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카 내비게이션 등의 순정마켓을 중심으로 저항막방식 TP에서 정전용량방식 TP로의 수요 전환이 가속되어, 2017년의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4.0%인 2,434만 패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전용량방식 TP는 멀티터치 및 고감도터치 등의 조작성과 함께 이형·곡면의 디자인성, 대화면화 대응 등이 특징이며, 특히 곡면 및 이형 형상에 대응할 수 있어 자동차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인 점 등이 자동차 메이커와 Tier1에게 평가 받고 있어 향후도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용에서는 정전용량방식 TP로의 수요 전환이 가속되어 2020년에는 세계 시장 전체의 72.6%가 정전용량화로
  자동차용 TP는 조작성과 함께 이형 및 곡면화 등의 디자인성 향상,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대응 등에 대한 자동차 메이커 및 Tier1의 요망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용 정전용량 TP는 이러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 가능한 UI로서 향후도 시장 확대가 계속되어, 2020년에는 자동차용 터치패널 시장 전체 중 72.6%가 정전용량방식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자동차용 터치패널(TP)은 기존의 카 내비게이션과 함께 스마트폰과 접속한 메일 송수신 및 정보표시 등을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오디오(DA), 차량 뒷좌석에 장착해 이동 중에 인터넷 및 영화시청 등이 가능한 RSE(Rear Seat Entertainment) 등 자동차용 표시 디바이스의 탑재 확대에 따라 이러한 표시 디바이스를 조작하기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UI)로서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2017년의 자동차용 TP의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06.1%인 4,704만 패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용 TP의 주요 방식으로는 저항막방식, 정전용량방식, 적외선방식이 있으며, 현재는 저항막방식과 정전용량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적외선방식의 TP모듈은 2014년까지 일부 탑재되었지만, 그 후 채용 확대에는 이르지 못했다.

그림1. 자동차용 터치패널(TP) 방식별 세계 시장규모 추이·예측 
 주1. 메이커 출하량 기준
주2. 자동차 터치패널(TP)이 탑재되는 자동차 기기에는 자동차 메이커 순정품, 딜러 옵션품, 시판품을 포함한다.
주3. 2017년 이후는 예측치

1-1. 자동차용 저항막방식 TP
  자동차용 저항막방식 TP는 오랜 세월에 걸친 실적과 안정된 품질, 가격 등을 배경으로 여전히 자동차 메이커로부터 안정적인 니즈가 있어, 2016년의 자동차용 저항막방식 TP 세계 시장규모(메이커 출하량 기준)는 2,617만 패널로 자동차 TP 세계 시장 전체의 59.0%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용 저항막방식 TP 시장은 향후도 애프터마켓용과 인도 및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용으로 수요가 있지만, 정전용량방식 TP로의 전환이 가속되어 2016년부터 저항막방식 TP 시장은 계속 축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용 저항막방식 TP구조는 G/G(글라스센서/글라스센서)와 F/G(필름센서/글라스센서) 등이 있다. G/G는 고투과율 및 내환경성과 함께 제품 신뢰성이 높아 순정 카 내비게이션 등의 자동차 기기용 TP로 사용되고 있지만, 향후 정전용량방식 TP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F/G는 카 내비게이션 및 카 오디오 등을 중심으로 향후도 저가격의 애프터마켓 제품에 대한 탑재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1-2.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는 지금까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보급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자동차 기기용으로 채용이 확대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디자인성 향상이 중요시되는 가운데 곡면 및 이형 형상에 대응할 수 있어 자동차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인 점이 자동차 메이커 및 Tier1에게 평가 받고 있다. 따라서 2017년의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 세계 시장규모(메이커 출하량 기준)는 전년대비 134.0%인 2,434만 패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전동·전자화와 함께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등 차세대 자동차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자동차에서의 정보량 증대에 따라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 TP의 사이즈 확대도 진전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의 조작성 및 디자인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 TP와 입력 스위치류를 통합한 제품 및 인스톨먼트 패널과 일체화해 곡면 형상으로 만든 자동차 TP, 센터콘솔에 터치기능을 탑재한 이형 TP 등, 자동차의 다양한 디자인성에 대응한 자동차 TP의 제품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 TP는 조작성과 함께 이형 및 곡면화 등의 디자인성 향상, 대형화 대응 등에 대한 자동차 메이커 및 Tier1의 요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는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UI로서 향후도 시장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정전용량방식 TP구조에서는 ITO 글라스센서를 이용한 PG2/GG2, GGG, OGS(One Glass Solution, Cell type 제법/Sheet type 제법)과 필름센서를 이용한 PFF/GFF, PFG, PGF, PF2(비ITO계) 등이 있다. 2017년에는 PG2/GG2, OGS(Sheet/Cell type), GGG, PFF/GFF, PFG 등의 TP구조가 채용되고 있다.
  자동차용 정전용량 TP에서는 글라스센서를 이용한 PG2/GG2의 채용이 많이 진행되고 있어, 2016년에는 PG2/GG2가 자동차용 정전용량 TP 시장 중 56.5%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대화면화에 따라 자동차 TP의 사이즈 확대도 진전되고 있는데, 글라스센서는 사이즈 확대에 비례해 중량이 증가하는 것 외에 가격도 비싸지는 등의 과제가 있다. 때문에 글라스 1장을 사용한 TP의 박형화와 부재 절감에 의한 코스트다운을 실현할 수 있는 OGS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필름센서를 이용한 정전용량방식 TP는 PFF/GFF가 메인 구조이며, 특히 경량화와 함께 이형·곡면 대응 등의 디자인성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PFF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2016년에는 PFF/GFF가 22.5%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에는 박형·경량화와 함께 저저항, 고감도, 내노이즈성, 굴곡성 등의 특징을 지닌 메탈메시계 PF2를 본격적으로 개시한다. 또, 양면 ITO(인듐 주석 산화물) 구조의 GF2·PF2도 양산 개시를 예정하고 있어 향후 채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2.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구조별 시장구성비 예측
 주4. 메이커 출하량 기준
주5.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가 탑재되는 자동차 기기에는 자동차 메이커 순정품, 딜러 옵션품, 시판품을 포함한다
주6. 2017년 이후는 예측치
주7. 반올림하였기 때문에 도표 데이터 내의 합계, 비율이 일부 다르다

2. 정전용량방식 TP에서 주목해야 할 동향
2-1. 자동차 TP의 대형화와 이형·곡면 대응에 대한 고객 니즈가 확대

  자동차 TP 사이즈는 현시점에서는 7인치와 8인치가 주류이지만, 신규 안건에 관해서 9인치와 10인치가 많아 대형화가 진전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메이커는 차량 내의 디자인성 향상을 위해 인스톨먼트 패널과 일체화한 곡면 형상의 자동차 TP를 요구하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센터콘솔에 가로방향으로 긴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를 배치해 디자인성을 강조한 제품도 나오고 있어, 이형 형상에 대한 대응 등도 요구되고 있다.

2-2. 인셀·온셀 및 아웃셀과의 경쟁이 시작
  자동차 TP에서는 아웃셀과 함께 인셀과 온셀도 본격적인 시동을 예정하고 있다. 인셀·온셀의 터치기능 탑재 디스플레이는 자동차 메이커 및 Tier1, 조립 메이커 측에서는 TP를 외부로부터 조달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액정 디스플레이(LCD; Liquid Crystal Display)만 조달하면 되며, 품질관리도 용이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2-3. 곡면화 대응으로서 성형품과 곡면 글라스의 제안이 진행
  자동차 TP의 곡면화에 따라, 삼차원 곡면 형상의 커버렌즈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베젤 및 로고 등의 가식인쇄 및 천공 등의 가공과 함께 인스톨먼트 패널과 일체화한 디자인을 위해 커버렌즈의 곡면 형상을 요구하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사출성형에 의한 성형품 및 삼차원 곡면 커버 글라스의 제안이 진행되고 있다.

2-4. 반사 저감에 의한 시인성 향상을 위해 다이렉트 본딩 수요가 확대
  최근에는 반사 저감에 의한 디스플레이의 시인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TP와 LCD 패널 내지 커버렌즈와 LCD 패널의 사이를 OCA(Optical Clear Adhesive) 필름 또는 OCR(Optical Clear Resin)로 다이렉트 본딩을 실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TP에서는 우수한 환경 특성과 함께 낮은 경화수축율에 의한 치수 정밀도가 높은 실리콘계가 다이렉트 본딩용으로 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림3.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에서의 부재별 기술 트렌드 예측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