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4일 월요일

크라우드펀딩, 일본크라우드펀딩 - 2017년판 일본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동향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일본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시장동향(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6300 / A4 262p / 2017.07.25



해외에서는 이미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이지만, 일본에서는 2001년 처음으로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그 후, 2011년부터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되어 현재는 서비스 제공 기업이 많이 존재한다. 2008년에는 자금 대출을 진행하는 소셜렌딩, 2015년 5월에는 신규·성장 기업에 대한 리스크 머니의 원활한 공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비상장주식 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을 진행하기 위한 제도로 창설되어 2017년 4월부터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 기업이 시작되었다.
본 조사는 「기부형」, 「구입형」, 「투자형(펀드, 주식)」, 「대출형」을 누계별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특히 「구입형」, 「투자형」, 「대출형」에 대해서는 성장시장을 지탱하는 유력기업의 사업전략 및 대응 실태에 대한 취재를 통해, 시장동향, 장래전망도 정리했다. 또,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사업자에 대한 취재도 실시하여, 이용의 유익성과 향후 이용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 등에게 참고 정보도 게재되어 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일본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의 참가기업의 경영실태와 전개 서비스 및 사이트를 이용한 프로젝트 기안기업의 이용 동향을 통해 동 시장 동향과 전망을 분석했다.
조사대상:당 시장에서 참가기업 및 이용 기업으로서 실적이 있는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개별 면접 취재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 취재 협력 기업은 적지만 각 회사 사이트 정보를 참고로 연간 프로젝트 건수와 지원자에게서 모은 금액을 집계해서 지상규모를 추계.
• 취재기업의 유익한 정보와 전략을 통해서 업계의 동향과 향후 시장을 전망.
리서치 내용

■게재 예정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시장규모(연간 지원금액)
3. 1년에 성공한 프로젝트 건수와 지원한 인원수
4. 참가기업
5. 장래 전망과 과제

제Ⅰ장 총론편

1. 업계 동향
  (1) 업계를 둘러싼 환경
  (2) 참가기업 수
  (3) 기업 규모
  (4) 주요 참가기업과 사이트의 포지셔닝
2.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
  (1) 연간 지원금액(시장규모) 추이
  (2) 기업별 연간 지원금액 추이, 대출형 대출 잔액
  (3) 연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4) 기업별 연간 지원 프로젝트 건수 추이
  (5) 연간 지원자 수
  (6) 기업별 연간 지원자 수 추이
  (7) 누계 지원금액수, 대출금액
  (8) 누계 지원 건수, 대출 건수
3. 장래 전망
4. 업계의 과제와 대책

제Ⅱ장 각론편

1. 경영전략, 사업전략
  (1) 현상
  (2) 과제와 대책
  (3) 향후
2. 업계 내 각 회사의 강점
3. 자금관리방법, 기업 신용력 확복대책
4. 수익성
  (1) 실적, 수익성
  (2) 수익원의 확대, 사업의 다각화
  (3) 현재의 수수료율과 향후
5. 프로젝트 정책(영업·판매촉진분야, 정보발신·제공, 툴
  (1) 프로젝트 정책의 동향
  (2) 프로젝트의 성립 방식
  (3) 법인 및 개인의 비율과 변화
  (4) 장르, 업종∙업태의 비율과 변화
  (5) 컨셉트, 지원 내용의 변화
  (6) 게재하고 싶은 프로젝트와 그 획득대책, 유치대책
  (7) 모집금액의 동향과 변화
  (8) 장르, 지원 내용, 모집금액 변화의 요인과 배경
  (9) 프로젝트 사이트 인지도 향상 대책
  (10) 사이트업 기준(여신기준)
    (11) 프로젝트 달성까지의 지원, 달성률 향상대책
    (12) 프로젝트 달성 후의 진행, 리피트 대책    (13) 불성립 프로젝트의 진행
  (14) 해외기업(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대응의 판단과 대응책
6. 지원자/투자자 정책(영업·판매촉분야, 정보발신·제공, 툴, 기타)
  (1) 지원자/투자자의 연령대, 남녀비율, 직업 등 비율, 회원수, 중심 고객수
  (2) 지원금액/투자액, 지원자/투자자의 동향과 변화, 요인과 배경
  (3) 지원자/투자의 촉진대책
    (4) 획득하고 싶은 지원자/투자자와 그 시책
  (5) 지원자/투자자의 결제수단
  (6) 기존 지원자의 확보대책(리피트대책), 편리성 향상대책
  (7) 해외 거주자를 사이트 회원으로 하는 것에 대한 가부와 대응책
  (8) 구입형 외의 투자자에 대한 평균 이율
  (9) 지원자/투자자의 사이트 인지도 향상 대책
7. 프로젝트 기업에서 본 크라우드 펀딩 평가
  (1) 취재 협력 기업
  (2) 만족도
  (3) 이용 효과
8. 크라우드 펀딩 이용 경위
9. 이용 사이트와 사이트 선정 이유
10. 조달금액, 조달기간, 용도
11. 금융기관 이용과 사이트 이용의 비교의 장점, 단점
12. 사이트 이용 후의 사이트에 대한 요망, 개선점, 이용 유의점
13. 크라우드 펀딩의 향후 이용 의향

제Ⅲ장 개별 기업편

<사이트 운영 기업>
【구입형】
  1. 【A-port】 (주)아사히신문
  2. 【BOOSTER】 (주)파르코
  3. 【CAMPFIRE】 (주)CAMPFIRE
  4. 【COUNTDOWN】 알렉스(주)
  5 .【FAAVO】 (주)서치필드
  6. 【FUNDIY】 (주)비그리
  7 .【GREEN FUNDING by T-SITE】 (주)원모어
  8. 【Kibidango】 기비당고(주)
  9. 【Makuake】 (주)사이버에이전트크라우드 펀딩
  10. 【Motion Gallery】 (주) Motion Gallery
【펀드형】
  11. 【jitsugen】 (주)크라우드 펀딩
【대출형】
  12. 【크라우드크레디트】 크라우드크레디트(주)
  13. 【Crowd Bank】 일본크라우드증권
  14. 【J.LENDING】 (주)잘코
  15. 【LC LENDING】(주)LC렌딩
  16. 【Lucky Bank】 럭키뱅크인베스트먼트(주)
  17. 【maneo】 (주) maneo
  18. 【SBI소셜렌딩】 SBI소셜렌딩(주)
  ※기업 개요만




<프로젝트 기업>
1. BoCo(주)【지원금액수 1억엔 이상의 세계 최초·고해상도급 골전도 이어폰 개발, 제조, 판매】
2. 구노잔토쇼구【도쿠가와가 역대장군의 투구와 갑옷 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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