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식품, 식품배달 - 7년판 식품 배달 시장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식품 배달 시장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07400/ A4 378p/ 2017.08.21


업종·업태를 초월한 참가가 잇따르고, 확대·다양화하는 식품 배달 시장(10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참가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상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업종·업태를 초월한 참가가 잇따르고, 확대·다양화하는 식품 배달 시장(10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에 주력하는 참가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상을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업태별 10분야 ①재택 배달식품 서비스 시장 ②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③배달 피자 시장 ④배달 스시 시장 ⑤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⑥우유 배달 시장 ⑦생협(개인배달) 시장 ⑧인터넷슈퍼 시장 ⑨편의점 배달 시장 ⑩내추럴 식품 배달 시장 외에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시장을 다루었다. 조사 대상은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조사방법:직접면담 조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앙케트 조사를 병용 했다. 또, 일반소비자 모니터를 대상으로 인터넷(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2017년 5월~2017년 7월

■자료 포인트
• 식품 배달 시장의 개황(기업·단체 조사)
·2016년도 식품 배달 시장은 2조 782억엔(전년도 대비 103. 3%), 2조엔 대에 달해 성장을 지속
·식품 배달 10분야(업태)별 시장동향, 참가기업 동향, 시장규모(2012~2016년도)&예측(2017~2021년도), 점유율, 현재 과제, 시장 전망 등을 망라
·아마존 참가에 흔들리는 인터넷슈퍼 시장은 과점 기업에 의한 도시지역 집중화가 가속
·유력 참가기업(29사)의 동향을 상세하게(운영 시스템·배달 체제, 영업 상황, 선도 유지·안전관리 대응, 운영상 과제·문제점, 향후 시장 전략 등)
• 보급이 진행되는 인터넷슈퍼의 이용 실태(소비자 조사)
·3대도시권(수도권·나카교권·긴키권)에 거주하는 여성(20대 이상)을 대상으로 인터넷조사를 실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슈퍼와 그 이유, 자주 구입하는 식품(상위 3개), 구입금액, 불만점과 요망 등으로 보는 이용실태
·화제의 배달 박스&보관함 이용의향은?
• 토픽
·“프리미엄 시간단축”을 실현하는 요리(식재료) 세트가 충실! 업태를 초월한 경쟁도 격화
·AI, 드론, 자동운전 기술의 진전으로 현실화하는 배달 서비스의 이모저모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식품 배달 시장의 토픽
1. 쇼핑 약자(고령자) 지원으로 보는 배달 사업의 방향성
2. 배달혁명! 화제의 신기술·서비스가 잇달아 등장
  (1) 배달 서비스에 AI를 활용, 배차 앱의 「Uber」가 요리 배달에 참가
  (2) 일손부족 해소의 비장 카드? 드론&자동운전 로봇이 그리는 배달 서비스의 미래
3. 시간단축으로 맛있는 요리(식재료) 세트가 충실!
4. 소비자 조사결과로 보는 배달 박스/보관함의 이용 의향
  (1) 배달 박스/보관함의 이용 상황에 대해
  (2) 배달 박스/보관함의 소감과 향후 이용 의향
  (3) 배달 박스/보관함의 불만점과 이용하지 않는 이유
  (4) 기타(인터넷슈퍼에 대한 의견·소감에서)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식품 배달 총시장
  ~시니어·맞벌이 세대의 니즈 증가로 식품 배달 시장은 성장을 지속~
  (1) 시장 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2)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
  (3) 식품 배달 시장의 확대 요인과 저해 요인
  (4) 향후의 시장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2.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시장
  ~식품 배달 사업자와 소비자를 잇는 포털사이트&ICT 솔루션~
  (1) 참가기업 동향
  (2)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의 개요
    ①포털사이트형 지원 서비스
    ②ICT 솔루션형 지원 서비스(인터넷슈퍼 지원 서비스)
  (3) 지원 서비스 전개상의 과제와 향후의 사업 방향성
3. 재택 배달식품 서비스 시장
  ~재택 배달식품은 자기 부담의 민간 서비스가 시장을 견인~
  (1) 시장동향
    ①반찬배달 마켓에서의 재택 배달식품 서비스의 위치
    ②재택 배달식품 서비스의 현상(시장 개황)
  (2)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8) 냉동 배달식품 시장
4. 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세트 상품은 성장하는 것도 HMR(외식적 내식) 업계와의 경쟁 격화로 총 시장은 보합세 추이~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5. 배달 피자 시장
  ~도미노·피자의 약진으로 시장규모는 보합세에서 탈출~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 운영
    ③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6. 배달 스시 시장
  ~100엔 스시점과 포장 스시, 양판점의 스시반찬 등에 밀려 시장은 소폭 감소 경향으로 추이~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 운영
    ③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7. 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패스트푸드 배달의 성장 등으로 시장은 활발, 향후는 배달 체제의 확충이 열쇠~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①출점 시책
    ②점포 운영
    ③판매촉진 활동
    ④배달 체제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8. 우유 배달 시장
  ~유업 메이커는 기능성·고부가가치 유제품을 제안해 수요를 환기~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①상품 시책
    ②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9. 생협(개인배달) 시장
  ~경쟁환경 격화 등으로 성장률은 둔화 경향으로 추이, 육아 세대의 획득이 향후 과제~
  (1) 시장동향
  (2) 주요 생협의 개인배달사업의 대응 동향
    ①CO-OPDELI연합회(CO-OPDELI그룹)
    ②생활협동조합 U CO-OP
    ③생활협동조합 CO-OP Kobe
    ④Palsystem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TOHTO생활협동조합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개인배달시장의 단위 생협별 시장구성비(2015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10. 인터넷슈퍼 시장
  ~아마존 선풍, 도래! 각 참가기업은 옴니와 그룹 씨너지로 생존을 도모∼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주요기업의 인터넷슈퍼 서비스 비교 일람
  (6) 현재 문제점과 과제
  (7) 향후의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11. 편의점 배달 시장
  ~ 「Seven Meal」dmf 중심으로 성장, 7&i의 옴니전략 재검토로 그룹 씨너지에 기대~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현재 과제와 향후의 시장 전망
  (5)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12. 내추럴 식품 배달 시장
  ~“내추럴”의 강점을 활용한 요리 세트·건강 소구형 식품으로 다양한 니즈를 확보∼
  (1) 시장동향
  (2) 참가기업 동향
    ①상품 시책
    ②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4) 참가기업 점유율(2016년도)
  (5) 현재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제Ⅲ장 보급이 진행되는 인터넷슈퍼의 이용 실태
1. 조사 개요
2. 회답 속성
  (1) 성별에 대해[SA]
  (2) 연령에 대해[SA]
  (3) 거주지에 대해[SA]
3. 조사결과
  ·인터넷슈퍼 이용의 유무[SA]
  (1) 이용 경험자
    ①인터넷슈퍼를 이용하는 이유[MA]
    ②가장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슈퍼[SA]
  ·기타 인터넷슈퍼(본 리포트의 「인터넷슈퍼」에서 제외되는 업태를 포함)
    ③ ②의 인터넷슈퍼를 선택한 이유[MA]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슈퍼를 선택한 이유
    ·이온(오우치데이온)
    ·이토요카도(IY-NET)
    ·세이유(SEIYU.com)
    ·라쿠텐마트
    ·라이프
    ·로손프레시
    ·아피타
    ·마루에쓰
    ·다이에
    ·도큐스토어
    ④인터넷슈퍼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품(상위 3개)[MA]
    ⑤인터넷슈퍼의 이용빈도(평균)[SA]
    ⑥인터넷슈퍼 1회당 구입금액(평균)[SA]
    ⑦인터넷슈퍼의 불만점과 요망[MA]
    ⑧향후 인터넷슈퍼의 이용 의향[SA]
  (2) 비이용 경험자
    ①인터넷슈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MA]
    ②향후 인터넷슈퍼의 이용 의향[SA]
  (3) 배달 박스/보관함에 대해
    ①배달 박스/보관함의 이용 상황[SA]
    ②배달 박스/보관함의 사용 소감과 향후의 이용 의향[SA]
    ③배달 박스/보관함의 불만점과 이용하지 않는 이유[MA]
  (4) 인터넷슈퍼에 대한 의견·소감(대표적인 것을 게재)

제Ⅳ장 주목기업의 개별 실태(29사)
<재택 배달식품 서비스·식재료(반찬) 배달>
SENIOR LIFE CREAT
  ~고령자 시설에서 조리된 식품 「도쿠스케군」의 수요 높아짐∼
실버라이프
  ~ 「마고코로도시락」 「배식의 후리아이」은 월간 약 130만식~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고령화가 진행되어, 조합원 수가 감소, 배달사업은 주춤∼
요시케이개발
  ~그룹 1,000억엔을 목표로 하는 가운데 메뉴개발·체제정비를 진행∼
repast
  ~재택 배달식품은 신 기획을 투입~
와타미
  ~하루 평균 22만 8,000식, 배달식품 수는 하락이 멈춰∼
<배달 피자·배달 스시·외식체인·패스트푸드>
이치반야
  ~ 「스토어 레벨 마케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사업기반의 강화와 새로운 영역으로 도전~
SUNRISE SERVICE
  ~ 「고객 제일주의」를 경영이념으로 다른 가게에는 없는 서비스력, 상품력으로 「쓰키지카이힌」을 직영점 전개~
SKYLARK
  ~배달 사업을 강화 카테고리로 평가해 전사 사업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전망∼
일본 피자헛
  ~ 「맛을 더!」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점포 형태를 전개∼
하마사키홀딩
  ~ 「신선·추구·스피드」를 모토로 「스시」와 「피자」의 2 업태 복합 배달 점포를 전개~
PCS
  ~수제품의 맛, 소재의 대한 추구를 보이는 배달 피자의 「피자 캘리포니아」~
OUR SEEDS
  ~배달 피자 「PIZZA-LA」를 비롯한 종합 푸드 서비스 기업~
RIDE ON EXPRESS
  ~ 「더 맛있고, 더 편리하게」를 주제로 배달 스시 「긴노사라」를 중심으로 복합화 브랜드 전개~
<우유 배달>
메이지
  ~기능성이 뛰어나며 부가가치가 높은 배달 상품을 제안해 사람들의 「건강한 식생활」에 공헌∼
모리나가유업
  ~유제품의 「맛」과 「건강 기능성」 등의 가치를 전하며 배달 유저 니즈에 대응∼
유키지루시메구밀크
  ~기능성표시식품 「惠 megumi 가세리균SP주 요구르트」를 메인으로 배달 상품의 확대판매~
<생협·인터넷슈퍼·편의점 배달·내추럴 식품 배달>
Oisix.daichi
  ~“프리미엄 시간단축”을 실현하는 메뉴 세트가 대호평, 시리즈 확충∼
생활협동조합 U CO-OP
  ~불채산 점포의 폐쇄로 재무체질 개선, 향후는 육아세대의 획득 확대를 목표∼
다카시마야
  ~사업 스킴의 변경·조직 개편으로 회원 수 및 사업 매출액이 크게 확대~
TOHTO생활협동조합
  ~육아세대의 획득이 재성장의 열쇠, 조직측면과 인재측면의 과제 해결도 중점적으로 대응∼
Palsystem생활협동조합연합회
  ~産直(산지직송, 산지직결, 산지직매) 소구와 편리성 향상 등으로 조합원 수는 견조로 확대, 실적도 4분기 연속으로 증수∼
Hankyu Kitchen yell 간사이
  ~“고객이 신나는 계기 만들기”로 회원 가동률 향상을 도모∼
미쓰코시이세탄 푸드서비스
  ~경영 개선에 대응, 우량고객의 유치를 도모∼
Radishbo-ya
  ~야채를 맛있게 간편하게. 생산자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대응이 성공~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JFD
  ~법인용 배달 도시락 포털사이트 운영의 선구자~
bento.jp
  ~오피스 수요의 개척, 더욱 편리성이 높은 오피스 딜리버리 서비스로∼
야마토시스템개발
  ~인터넷슈퍼 사업의 「미래의 가치」를 창조∼
유메노마치창조위원회
  ~ 「데마에칸」가맹점포에 셰어링 딜리버리를 도입!~




제Ⅴ장 식품 배달 시장 주요 참가기업·단체 일람
·재택 배달식품 서비스·식재료(반찬) 배달
·배달 피자·배달 스시·외식체인·패스트푸드
·우유 배달
·생협·인터넷슈퍼·편의점 배달·내추럴 식품 배달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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