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4일 월요일

일본반찬시장, 외식적내식 - 2017년판 반찬(HMR/외식적 내식)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반찬(HMR/외식적 내식)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1400 / A4 487p / 2017.07.28



만혼·미혼화·여성의 사회진출 등을 배경으로 단신·맞벌이 세대는 매년 착실하게 진전하고 있어 1인분 요리의 수고를 덜어주는 개식(個食) 수요와 가사 부담을 경감하는 반찬의 추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 전체를 보면 반찬은 폭발적인 히트 상품과 일식·양식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업계는 아니지만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개식 수요를 발생시키는 사회 정세와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반찬에 대한 수요의 고조로 신규 참가도 많아져 경쟁 환경은 격화하고 있으며, 참가기업 간에서는 상품개발 외에 판매·조달·설비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 검토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이러한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정리함으로써 반찬 비즈니스에 관련된 폭넓은 업태의 관련기업·단체에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의 반찬·외식적 내식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및 취급상품 동향을 조사·분석해 반찬·외식적 내식 시장의 현상과 향후 시장전망을 분석했다.
조사 대상 상품:일본식 반찬, 서양식 반찬, 중국식 반찬, 쌀밥, 급식 도시락, 조리 빵, 패스트푸드, 조리면, 주목 업계 동향:파우치 반찬
조사 대상 기업:반찬·외식적 내식 관련 기업, 관공청, 관련 업계 단체 기타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한 간접 취재를 실시. 관공청 통계 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 자료 등 수집·분석. 소비자 조사는 인터넷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7월

■자료 포인트
• 일일배달 반찬 시장의 상황
·성장을 계속하는 반찬(외식적 내식) 8조 5,000억엔 시장의 상품 동향을 분야별로 게재
·상품별×8분야의 시장실태와 예측(2012~2016년도 실적, 2017~2020년도 예측) 외에 상품 트렌드·소비 니즈·과제점 등을 망라
·최종 소비시장이 주력하는 반찬(외식적 내식) 상품의 판매 전략이란
 ·채널별×4분야의 시장규모를 산출(2012~2016년도 실적, 2017~2020년도 예측)
·유력 참가기업 25사를 게재(각 회사의 사업전략·상품화 동향·판매채널 대책 등을 상세히)
• 파우치 반찬 시장의 상황
·주목되는 파우치 반찬의 시장 실태를 특집 게재
·편의점의 파우치 반찬(PB상품) 시장규모를 산출(2012~2016년도 실적, 2017~2020년도 예측)
·유력 참가기업 5사를 직접 취재(각 회사의 사업전략·상품화 동향·판매채널 대책 등을 상세히)
• 소비자 동향
·일본 정령지정도시 거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조사를 실시. 반찬·외식적 내식의 이용 상황과 구입 의향을 철저히 분석
·일일배달 반찬의 수요 변화(2011·2017년 비교분석)
·파우치 반찬 수요 실태(2017년)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2017년 시장동향
 2. 판매채널
 3. 반찬시장의 전망
 4. 소비자 조사 결과
 5. 반찬·외식적 내식 업계의 과제와 성장성

제Ⅰ장 반찬시장의 토픽

 1. 사회적 배경
   (1) 개식 수요의 증가
   (2) 식료품에 차지하는 「외식적 내식」의 연간 소비지출 비율의 증가
 2. 채널별 경쟁 전략
 3. 유력 회사의 신상품과 개발 컨셉트
 4. 인재 부족의 대체·생산성 확대를 향한 기계화 투자 전망
 5. 반찬·외식적 내식 업계의 과제와 성장성

제Ⅱ장 주목 업계 동향 ~파우치 반찬의 시장 실태~

 1. 파우치 반찬 시장의 개황
   (1) 파우치 반찬 시장의 현상
   (2) 편의점의 파우치 반찬(PB)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3) 편의점의 파우치 반찬(PB)의 시장규모 예측(2017~2020년도)
 2. 판매채널 동향
   (1) 유력 판매채널·편의점의 사업 전략
   (2) 판매채널의 확대 ~(주)오칸 BtoBtoE의 서비스 모델을 확대~
 3. national brand 메이커의 파우치 반찬 동향
   (1) 신상품 중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상품과 신장 이유
   (2) 파우치 반찬의 매출 구성(상온·냉동, PB·NB공급률)
   (3) 파우치 반찬의 판매채널 구성(SM·GMS·CVS 등)
   (4) 원재료의 조달 상황(청과물·조미료·첨가물 등)
   (5) 패키지 전략
   (6) 새로운 수요 개척을 향한 방책(타깃팅·판매채널 개척·먹는 방식 제안 등)
   (7) 사업 전개상 과제점
 4. 파우치 반찬의 수요 동향
   (1) 회답자 속성
   (2) 델리카트슨(바로 먹을 수 있게 조리된) 반찬보다 파우치 반찬을 구입하는 빈도
   (3) 델리카트슨 반찬보다 파우치 반찬을 이용하는 빈도가 증가한 이유
   (4) 델리카트슨 반찬보다 파우치 반찬을 이용하는 빈도가 증가하지 않는 이유
   (5) 파우치 반찬의 주요 이용목적
   (6) 파우치 반찬의 1회의 구입 금액
   (7) 파우치 반찬을 가장 잘 구입하는 점포 타입
   (8) 파우치 반찬에 대한 요망·불만점

제Ⅲ장 반찬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반찬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1) 상품별 ~2016년도는 일본식·중국식 반찬이 견조, 양식 반찬 고전~
   (2) 판매채널별 ~편의점·양판점의 품질 향상으로 타 채널과의 차이가 줄어들어∼
 2. 반찬의 시장 구성비(2016년도)
   (1) 상품별 ~일식·양식·쌀밥·패스트푸드가 경쟁~
   (2) 판매채널별 ~반찬전문점, CVS, 양판점에서 전체 75% 이상을 차지∼
 3. 반찬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6년도)~간토지역·중부지역·긴키지역에서70%를 차지∼
 4. 반찬의 시장규모 예측(2017~2020년도)
   (1) 상품별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 2020년도는 9조엔을 목전에∼
   (2) 판매채널별 ~편의점의 약진, 2020년도는115%(2016년도대비)로∼
 5. 반찬의 시장 확대 요인과 저해 요인 분석
 6. 반찬시장의 2020년 전망
 7. 반찬의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 일본식 반찬 ~인기상품이 기반, 트렌드 메뉴가 실적을 견인~
   (2) 양식 반찬 ~냉동 스프·파우치 반찬을 같이 사는 상품을 확충, 객단가 인상으로∼
   (3) 중국식 반찬 ~식생활에 뿌리 내리는 중국식 반찬, 셰프가 만드는 본격 메뉴가 인기~
   (4) 쌀밥 ~진짜 지향 고조, 소재·고급감에 대한 추구∼
   (5) 급식 도시락 ~사업소 급식은 축소, 재택배식 서비스가 증가 경향∼
   (6) 조리 빵 ~냉동 상품이 품질 향상, 편의점 각 회사는 특별 조처를 도모∼
   (7) 패스트 푸드 ~택배 사업이 신장, Uber EATS 도입으로 새로운 채널 전개~
   (8) 조리면 ~생 파스타 도입으로 고가격대 상품도 증가~
 8. 반찬의 말단 시장동향 분석
   (1) 편의점 ~eat in space의 확대, 음식 수요의 개발∼
   (2) 양판점 ~PB상품의 고부가가치화, 절약·호화 양극화하는 소비자에게 대한 대응~
   (3) 백화점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 브랜드를 살린 상품 전개∼
   (4) 반찬전문점 ~점포 리모델링, 출점 전략의 재검토로 경쟁력 강화~

제Ⅳ장 유력반찬관련 기업의 사업 전략 분석

 1. 사업 전개 동향
 2. 일본전국·지역 전개 동향
 3. 자사 상품의 메인 컨셉트와 주력 상품
 4. 신상품 개발 동향
 5. 생산동향, 안전·위생대책
 6.  원재료 조달 상황
 7. 물류 대책
 8. 판매 루트·채널 동향
 9. 사업 전개상 과제점
 10. 향후 사업 전략
 11. 설비 투자 동향

제Ⅴ장 반찬(외식적 내식)의 구입·이용 실태 ~2011·2017년 소비자 수요의 변화(비교 분석)~

 1. 회답자 속성
 2. 정령 지정 도시별 반찬(외식적 내식)의 구입·이용 실태
   (1) 반찬·외식적 내식의 이용 장면
   (2) 반찬·외식적 내식의 이용 빈도
   (3) 반찬·외식적 내식의 주요 이용목적
   (4) 반찬·외식적 내식의 1회당 구입 금액
   (5) 반찬·외식적 내식을 가장 잘 구입하는 점포 타입
   (6) 반찬·외식적 내식의 정보원
   (7) 최근에 잘 구입하게 된 반찬·외식적 내식의 경향
   (8) 반찬·외식적 내식 상품에 대한 요망·불만점
   (9) 향후 반찬·외식적 내식을 구입할 때 매력적인 서비스
   (10) 반찬·외식적 내식에 대한 의견·요망
     ·맛에 대해
     ·상품에 대해
     ·판매 방법에 대해

제Ⅵ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30사)

 이치반야
   ~카레 체인의 점포 수로 기네스북 세계1위 인정, 해외 전개도 가속~
 이치비키
  ~주력 상품의 리뉴얼·히트 상품에 추출로 경영 기반을 더욱 강화∼
 이마사토식품
   ~재료도 자사에서 공급하는 조리면의 일류기업~
 오이시스
  ~브랜드를 쇄신, 판매장을 자사 상품으로 만들어∼
 오쓰야
   ~지방용 비즈니스모델의 구축, 무첨가 추구 상품으로 로열 고객에게∼
 오칸
  ~오피스채널 구축, BtoBtoE의 서비스 모델을 확대~
 오리진토슈
   ~기존점의 업태 전환과 외식 업태의 개발로 이트 인 수요의 확보를 도모∼
 온지식품
   ~오사카만이 가능한 상품으로 방일외국인에게 어필~
 가키야스본점
   ~상품개발력·인재육성의 강화, 반찬사업은 안정적인 출점 전략으로 성장 확대에∼
 가네하쓰식품
   ~PB에서 NB로의 전략 재검토로 경영환경을 개선·기반 강화~
 가네미식품
   ~브랜드력 향상과 매장의 활성화, 고객 만족도의 끌어 올리기와 젊은 층 수요 개척∼
 고조즈시
  ~리브란드에 의한 기존 사업의 재구축과 개호 사업 신규참가에 의해 재흥을 목표로∼
 시노부푸드
  ~소비자 니즈에 따른 손수 만든 느낌·신선함 넘치는 상품개발로 계속 성장∼
 다마고야
   ~1일 6만 5,000식 이상, 누계 판매 개수 3억식 돌파~
 지쿠
   ~ 「완전 건강 선언」을 주제로 소재, 조미료, 만드는 방법을 추구한 반찬을 제안~
 델리카스이트
  ~ 「미노미쇼(美濃味匠)」을 중심으로 계속 점포 전개~
 HURXLEY
  ~무즙 시리즈가 히트, 리뉴얼 가격 개정을 실시해 그레이드업~
 한큐델리카아이
  ~델리카아이푸드와의 통합으로 판매처와 매출 확대를 도모∼
 PCS
  ~수제품의 맛, 소재에 대해 추구한 택배 피자의 「피자캘리포니아」~
 BYO
  ~일식을 통한 풍부한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
 FOUR SEEDS
  ~택배 피자 「피자라」를 비롯한 종합 푸드 서비스 기업~
 Fujicco
  ~콩·다시마 제품을 기간사업으로 OKAZU·요구르트 사업은 성장 드라이브로∼
 후지모토식품
   ~기후공장의 건설 결정, 동쪽에 영업 강화를 진행∼
 Plenus
  ~직영점의 FC화, 불채산 점포 정리 등으로 수익 개선을 도모∼
 Bento.jp
  ~오피스 수요의 개척, 보다 편리성이 높은 오피스 딜리버리 서비스∼
 마쓰오카
  ~전통적 가정의 맛과 「엄마의 온기」를 컨셉트로 일본식 반찬점포 전개~
 야마자키
  ~원료에 대한 추구, 안심·안전하고 맛있는 요리를 가정으로∼
 ROCK FIELD
  ~지금까지 없었던 샐러드로 풍부한 식생활을 제안~
 와타미
  ~택배음식 사업은 22만 5,000식/일 배식~
 와라베야니치요홀딩스
  ~지역 상품과 냉동상품의 적극적 투입으로 새로운 사업 확대가 목표∼




제Ⅶ장 반찬시장 주요 참가기업 일람(483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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