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워케이션, workation-2022년판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地域を活性化させるワーケーション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4101600 / A4 226p / 2022. 07. 29 


워케이션(workation)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조합한 조어로, 휴가를 보내는 환경에 체류하면서 일하는 근로방식 전반을 의미한다(※). 세간에서는 '놀고, 일한다'는 이미지가 앞서 있지만, 유급휴가 취득과 지방창생을 촉진하는 일본의 사회과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독자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관광청은 ‘일상에 없는 감각과 배움, 교류를 얻을 수 있고, 새로운 가치 창출과 지역·사회의 과제에 대응하는 등의 계기가 되는 효과’도 기대된다며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국가전략의 조류를 타고 이해관계자가 되는 기업의 동향도 다양하다. 이러한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를 실시 주체인 「기업」의 시선에서 파악해, 그 결과를 가지고 워케이션 시장의 보급·확대, 그리고 워케이션을 이용한 지방창생의 활성화에 한몫을 담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전판 '주목되는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지방창생을 촉진하는 뉴노멀 업무방식~'에 의한 정의


◆조사개요

조사목적: 워케이션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아래 항목을 밝힌다.

(1)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동향

(2) 워케이션을 추진하는 지자체 동향

(3) 워케이션 관련 법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동향

(4)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기업의 의향

조사대상: 아래의 이해관계자(일본 국내 시장)

워케이션을 추진하는 지자체, 워케이션 관련 법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부동산업, 여행업, 인재육성업),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기업.

지자체 등 6건, 서비스 제공 기업 5건, 실시 기업 6건, 설문 응답 기업 214건 합계 231건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7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 사태가 2년을 경과하면서 휴양지에서의 텔레워크뿐만 아니라 국가, 지역, 기업, 근로자가 각각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워케이션’이 주목받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솔루션으로서의 워케이션 실태’에 주목해, 거기에서 발생하는 사람·물건·돈의 움직임을 파악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워케이션의 정의

2. 주목 토픽스(2021년 이후)

3. 시장 전체상

4. 시장 동향·규모

5. 시장 과제

6. 시장의 장래 망


제2장 지자체 등의 대응·선진사례


1. 지자체 등의 대응·동향

2. 개별 실태(선진사례)


제3장 워케이션 관련 서비스 사업자의 대응·동향


1. 참여기업의 대응·동향

2. 개별 실태(선진사례)


제4장 기업의 업무 실시 상황


1. 실시 기업의 활동·동향

2. 개별 실태

3.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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